열린교육 개념,최소조건, 열린교육 원리,성격, 열린교육 지도방침, 열린교육 학습공간구성, 열린교육 실제,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개선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Ⅳ. 열린교육의 원리와 성격
1. 존중의 원리(The Respect Rule)
2. 환경의 원리(The Environment Rule)
3. 자유의 원리(The Freedom Rule)

Ⅴ. 열린교육의 지도방침

Ⅵ. 열린교육의 학습공간 구성
1. 집중모임장
2. 이동식 칠판
3. 시청각기자재
4. 교수용자료대 및 교사용 사물함
5. 자료대
6. 작품게시판
7. 학생용 사물함
8. 수학교구함
9. 좌탁(원탁)

Ⅶ. 열린교육의 실제

Ⅷ. 열린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열린교육의 개선 과제
1. 교육 과정 운영에서의 개선 방안
2. 교수-학습 활동의 개선 방안
3.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평가 기준의 체계화
2) 평가 도구 제작 및 평가 방법의 개선
3)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일원화
4. 교육 환경 및 시설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학급의 과밀화로 인한 개선 방안
2) 교사의 업무 감소
3) 교사들의 첨단 기자재 활용 능력 배양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교육은 단지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연구되어온 협동교수(team-teaching), 개별학습, 완전교육,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무학년제(nongradeness), 컴퓨터교육(computer-basededucation), 시청각 자료 등의 방법적 전환이 아니라 학교교육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시각을 180도 다르게 바꾸어 보자는 개혁의 의지가 담겨져있다. 기존 학교에서 생각하는 학생이 학습을 수동적으로 받는 객체라면 열린 교육에서는 주체로,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에서 조력자로 그 역할개념을 조정한다. 또한 지식을 교과내용에 한정하지 않고 학생이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학교를 건물 안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학습에 소요하는 시간으로 생각하고, 규율을 자율적인 통제로 전환하는 것이다. 획일적이고 수직적인 구조를 다양하고 수평적 구조로 개선함으로써 비인간적이고 소외된 현상을 인간화하며 학습활동 속에서 교사의 통제가 축소되고 아동의 자유가 신장되는 급진적인 개혁을 시도하는 것이다.
열린 교육이 지닌 의의는 사회적 의의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른 어떤 측면의 의의 못지않게, 열린 교육은 바람직한 미래사회를 이루는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아동들에게 심어 준다는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교육자들은 자신들이 가르치는 아동 개인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그 아동들의 힘이 모여 이루어지게 될 미래 사회에 대한 비젼을 가져야 되리라고 본다. 열린 교육은 그 비젼을 실현하는데 있어 강력한 교육방식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Ⅱ. 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개념을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의미로 쓰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다.’(버어쓰:R. S. Barth:하버드 대) 따라서 열린교육(Open Education)이라는 명칭은 강조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다르게 불린다. 교실의 벽을 없앤다는 점 때문에 열린 계획 학교(open plan school), 열린 공간 학교(open space school), 벽없는 학교(open without wall), 자유로운 교육방법 때문에 자유학교(free school, free day school)등 으로 불리고 있다.
따라서 열린교육을 지칭하는 용어도 운영 형태와 적용 방법에 따라 의미 규정이 나라마다 다르다. 예를 들면,
▲ 영국 : 탈형식 교육(Informal Education)
▲ 일본 : 개성화 교육(個性化․ 個別化)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6), 사랑이 넘치는 열린 교실, 서울 : 교육부 교육개혁추진기획단
ⅱ. 김현재(1993), 열린교실에서의 비형식적 수업, 인천: 참글사
ⅲ. 이신실(1996), 열린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ⅳ. 이용숙(1997), 열린교육의 정착, 교육월보 통권
ⅴ. 전국 열린교육 연구응용학회(1996), 열린교실 열린학교 연구 워크샾자료
ⅵ. 전남초등여교사회(1996), 열린교육·열린학습연구 워크샾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