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목적,과정,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학교자체평가, 학교평가의 활용,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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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
1. 장학에 의한 학교평가기(1945 ~ 1987)
2. 시범운영적인 학교 자체평가기(1987 ~ 1995)
3. 외부 학교평가기(1995 ~ )

Ⅲ. 학교평가의 목적

Ⅳ. 학교평가의 과정

Ⅴ.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

Ⅵ. 학교평가와 학교자체평가
1. 자체평가의 필요성
2. 학교 자체평가 착안 사항
1) 평가 준비
2) 자체평가 실시
3) 자체평가 결과보고
4) 자체평가 결과 활용
3. 자체평가 결과 활용
4. 자체평가서 작성 방법과 유의점
1) 자체평가서 작성 방법
2) 자체평가서 작성시 유의점

Ⅶ. 학교평가의 활용

Ⅷ. 향후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수준의 학교평가는 학교 교육의 현황과 수준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을 통하여 교육 관련 정책들이 학교 교육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현장에서의 반응을 수집함으로써 정책의 개선을 위한 피드백 자료를 확보하고, 이에 따라 교육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 개선을 위한 정책 과제와 그것의 해결 방안을 수립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다. 국가수준에서 이 목적은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다. 교육의 자치화·자율화는 학생의 개성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을 통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국가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교육전문가보다 학부모나 지역 주민의 발언권이 강화될 것이고, 그에 따라 국민 의식의 형성이나 국가 수준에서의 경쟁력 확보보다는 그들의 요구에 따른 단기적·인기 위주의 파행적 교육 운영을 초래할 가능성도 높으며(가령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 운영 등), 지역간·계층간 교육 격차가 더욱 확대되는 등 이에 따르는 부작용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수준의 학교평가는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가 될 수 있으며, 학교 교육의 질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며, 교육 정책을 입안·시행하는 것은 국가와 지방 교육 자치 단체의 책무라고 본다.
또한 지적하신 대로 학업성취도 등 학교 교육의 결과도 함께 평가하여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해야 함은 당연하다. 그러나 이 또한 우선적으로 단위학교의 자율 경영권이 전제되어야 하며, 아울러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 할 때 그 공정성과 실효성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일반 학교의 경우에는 제안하신 바와 같은 선진국 수준의 단위학교의 교육의 결과에 따른 평가는 학교의 자율권 확대와 함께 점진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곽병선(2000), 한국 교육에서의 학교 평가, 한국교육개발원 주최의 학교 효과성에 관한 국제세미나 기조 강연 원고
김정원(2001),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Ⅱ), 한국교육개발원
강상진(1997), 학교평가의 내용과 기준, 학교평가의 과제와 발전방향, 한국교육평가학회
이종재(1998), 학교평가의 위상과 전망, 지방교육경영, 제3권 제2호
정택희·김주후·김주아, 한국의 학교평가 정책 방향Ⅰ - 국가 차원의 학교평가 정책의 재설계
한국교육평가학회(1997), 학교평가의 과제와 발전방향. 학술세미나발표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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