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3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 역사적 변천과정과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 특징 현황 문제점_청소년육성정책역사적변천과정 청소년육성정책현황문제점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 현황 문제점-2013년청소년육성정책-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우리나라의 청소년관계법령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선정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육성제도론 3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육성정책
2.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정
1) 20세기 이전
2) 20세기 이후
3) 일제강점기 이후 1960년 이전까지
4) 1960년 ~ 1980년
5) 1980년 ~ 1990년
6) 1990년 ~ 현재
3.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현황
1) 청소년지도인력의 양성
3) 청소년방과후 활동지원
4) 청소년 문화존, 동아리 활동 지원
5)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6)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7) 국제청소년성취 포상제
8) 청소년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 및 운영
9) 국가간 청소년교류 사업
10)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4.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
1) 청소년육성개념의 재설정
2) 청소년육성정책의 목표
3) 청소년육성정책의 범위
4) 청소년육성정책의 전달체계
5) 청소년활동시설 및 기관
5.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문제점
1) 청소년육성정책의 평가
2) 학교중심의 정책자원 투여
3) 정보통신문화의 성장에 따른 불균형
4) 정책투자의 부족
5) 정책추진의 통합성
6) 여가활용 중심의 활동정책
7) 참여 청소년의 범위 제한
6.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개선방안
1) 청소년활동프로그램
2) 지역격차해소
3) 예산
4) 청소년운영위원회
5)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정책은 1990년대 국가정책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어느덧 20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왔다. 청소년기본법이 제정되고 청소년정책을 담당하는 중앙부처가 생겨났으며 청소년수련관, 수련원, 문화의집과 같은 청소년시설이 만들어졌고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활동을 벌이는 지도인력이 생겨났다. ‘덕,체,지의 조화‘를 내걸고 10년간의 정책방향과 과제를 제시한 한국청소년정책기본계획이 만들어졌고 청소년기본법 제정에 따라 5년 단위로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청소년정책은 법․제도․인프라를 갖춘 국가정책의 하나로 위상을 정립해 왔다. 청소년정책이 이처럼 제도
- 참고문헌
-
관계부처합동,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3~2017), 여성가족부, 2012
유성렬, 청소년 역량과 청소년 활동과의 관계 정립을 위한 고찰, 한국청소년정책연구, 2012
김기헌 외,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위한연구, 여성가족부, 2011
김기헌 외, 청소년, 2010
조영승, 청소년육성정책의 탄생배경과 의의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02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2010
윤철경 외, 청소년정책 총괄조정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김윤나, 청소년정책참여활동의 특성이 생활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2
이종원, 청소년정책의 환경변화와 청소년활동의 과제, 2010
자료평가
- 잘정리되어있어개념을이해하는데도움이됩니다.
- engo***
(2013.05.25 07:25:32)
- 내용이 약간 어려웠다
- leo7***
(2013.04.18 13:49:53)
- .............
- cjs2***
(2013.04.11 22:49:47)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3공통) 청소년복지실천현장의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의 연령 규정에 해당하는 인구대상으로 복지서비스프로그램제공하는 기관단체-서울청소년수련관-한곳을 선정작성0K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청소년육성정책이 변화되어온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관-방문보고서 작성0k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