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학교운영위원회의 지위,특성,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인식, 외국 학교운영위원회의 사례, 학교운영위원회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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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지위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특성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1. 위원의 구성
2. 위원의 정수
3. 위원의 구성비율

Ⅴ. 학교운영위원회의 인식

Ⅵ. 외국 학교운영위원회의 사례

Ⅶ. 향후 학교운영위원회의 개선 과제
1. 법적 접근 방법
2. 인화적 접근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는 교육개혁위원회가 발표한 일련의 교육 개혁 조치들 중에서 특히, 교육 수요자를 비롯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정례적으로 학교 운영에 참여하여 이들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 운영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여 학교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이러한 학교운영위원회란 학교 운영과 관련된 주요한 의사 결정에 학부모ㆍ교원ㆍ지역 인사가 참여함으로써 학교 정책 결정의 민주성ㆍ합리성ㆍ효과성을 확보하여 학교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집단 의사 결정 기구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육 현장과 지역사회의 의견을 바로 학교교육에 반영하고 또한 단위 학교가 자발적으로 개혁을 추진 할 수 있게 위임하려는 장치이다. 즉, 학교장과 교사가 학부모와 지역사회 인사의 의사를 학교 운영에 반영하여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이 함께 학교를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현재 우리의 학교 행정과 운영에 획기적인 방향 전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설치 배경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 운영에 교원ㆍ학부모ㆍ지역 인사가 참여하여 학교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열 -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공적 정착 방안, 2002
고창규 - 법령 조례 규정에 나타난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양상,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에 대한 세미나 자료,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00
박종훈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실태 분석, 2003
엄기형 - 학교 자치 시스템의 구축, 학교운영위원회 45호, 학교운영위원회, 2003
조재연 -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한 학교의 변화, 학교경영, 1997
홍경자 -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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