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정의,특성,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제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문제해결,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정의
Ⅲ. 수행평가의 특성
Ⅳ.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
2.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3. 좀더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Ⅴ. 수행평가의 제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시험
3. 찬․반 토론법
4. 실기 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평가 보고서
9. 연구보고서
10. 포트폴리오
Ⅵ.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 자체의 문제
2. 현실적인 적용상의 문제
Ⅶ. 수행평가의 문제해결
1. 성적처리와 담당 학생수에 대한 부담
2. 교육과정 특성상 수행평가 실시의 어려움
3. 과제형 수행평가, 본인 작성 유무 확인의 어려움
4. 빈부격차에 따른 수행평가의 영향 유무
5. 수행평가 점수에 대한 평가의 신뢰
Ⅷ. 수행평가의 활용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평가는 ‘가르치고 배우는’ 즉, 교수-학습의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 그 본질이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평가는 시험, 채점, 점수의 통계적 분석 등을 통해 학생들이 지식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를 양적으로 측정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알아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기존의 교육평가 체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수행평가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암기보다는 탐구를, 수동적이기보다는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매우 획기적이다. 이는 우리의 교육현장이 양적 평가에서 질적 평가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점과 맥락을 같이 한다.
그러나 수행평가가 종래의 모든 교육문제들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으로 인식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결국 교육현장에서 선택형 검사를 실시할 것인지 수행평가를 실시할 것인지는 주어진 과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수행평가의 성공적인 실시를 위해서는 우선 교사들의 충분한 이해와 자발적 참여가 선행되어야 하며, 교육여건의 개선, 교과와 학생 발달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교사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신뢰감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진규(1999)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교장학1,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김용식(1997) / 평가의 다양한 시각-초등교과 교육학의 평가 방향 탐색, 인천교대 교육 연구소
김진규(1997) / 수행평가의 내실화, 교육월보
백순근 외(1996)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박도순 외(2007) / 교육평가-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성태제(1999) / 수행평가의 실제, 경남교원연수원
진영은·조인진·김봉석(2003)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