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정의,특성,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제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문제해결,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정의

Ⅲ. 수행평가의 특성

Ⅳ. 수행평가의 필요성
1.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
2.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3. 좀더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Ⅴ. 수행평가의 제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시험
3. 찬․반 토론법
4. 실기 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평가 보고서
9. 연구보고서
10. 포트폴리오

Ⅵ.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 자체의 문제
2. 현실적인 적용상의 문제

Ⅶ. 수행평가의 문제해결
1. 성적처리와 담당 학생수에 대한 부담
2. 교육과정 특성상 수행평가 실시의 어려움
3. 과제형 수행평가, 본인 작성 유무 확인의 어려움
4. 빈부격차에 따른 수행평가의 영향 유무
5. 수행평가 점수에 대한 평가의 신뢰

Ⅷ. 수행평가의 활용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평가는 ‘가르치고 배우는’ 즉, 교수-학습의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 그 본질이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평가는 시험, 채점, 점수의 통계적 분석 등을 통해 학생들이 지식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를 양적으로 측정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알아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기존의 교육평가 체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수행평가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암기보다는 탐구를, 수동적이기보다는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매우 획기적이다. 이는 우리의 교육현장이 양적 평가에서 질적 평가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점과 맥락을 같이 한다.
그러나 수행평가가 종래의 모든 교육문제들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으로 인식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결국 교육현장에서 선택형 검사를 실시할 것인지 수행평가를 실시할 것인지는 주어진 과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수행평가의 성공적인 실시를 위해서는 우선 교사들의 충분한 이해와 자발적 참여가 선행되어야 하며, 교육여건의 개선, 교과와 학생 발달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교사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신뢰감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진규(1999)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교장학1,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김용식(1997) / 평가의 다양한 시각-초등교과 교육학의 평가 방향 탐색, 인천교대 교육 연구소
김진규(1997) / 수행평가의 내실화, 교육월보
백순근 외(1996)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박도순 외(2007) / 교육평가-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성태제(1999) / 수행평가의 실제, 경남교원연수원
진영은·조인진·김봉석(2003)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제와 사회복지 대책1) 노인 문제에 해결 과제2) 노인 문제에 대책 방안3) 노인문제와 사회복지와의 관계23. 나의 주변 사례와 그 대안 방법24. 대안1) 어르신의 사회적 확동(1) 유급 봉사활동과 무급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고찰(2)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지원 대책2) 취업과 재고용(1) 노인취업과 재고용의 사회문제 배경(2) 노인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제언(3) 정부 부문의 노력 고찰3) 노인촌락을 통해 본 실버산업4) 재가복지25. 노인복지시설의 문제점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제 2절. 연구설계 431. 실험설계 432. 연구방법 433. 측정도구 464. 분석방법 48Ⅳ. 통합적 프로그램 적용 진행과정 50제 1절. 개입계획 50제 2절. 개입과정 521. 예비조사단계: 시작하기(2005년 5월 14일~15일) 522. 초기단계: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초기계약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2005년 5월 16일~20일) 593. 계약하기(2005년 5월 27일) 1224. 과제수행단계(2005년 5월 30일~7월 9일) 1405. 종결단계(2005년 7월 13일) 207Ⅴ. 결과분석 및 평가 209제 1절. 표적문제 변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필요성Ⅴ. 읽기교수학습지도1. 읽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위치2. 읽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역할3. 읽기 지도의 첫 단계4. 읽기 지도의 방법과 자료Ⅵ. 시감상교수학습지도Ⅶ. 수학교수학습지도1. 중학생의 추론 교수를 위한 제언2. 문제해결과정(소집단 활동)에서의 수학적 추론Ⅷ.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Ⅸ. 크로키교수학습지도1. 크로키의 개념과 특성1) 크로키의 개념2) 크로키의 특성2. 크로키의 실제1) 크로키의 표현 요소2) 크로키의 지도 과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수행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항공사가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항공시장에서 두 복수 민간항공이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으로서 경쟁적 우월성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지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최근 동향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