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A+ 파워서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

제2장 인간발달의 기초

제3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제4장 지능(INTELLIGENCE)

제5장 학습이론

제6장 동기유발
본문내용
동기의 유형

 Intrinsic motivation
: 능력, 요구, 흥미를 목표와 의미있게 관련시킴에 의해서 유발시킬수 있다.
Extrinsic motivation
일시적인 외적동기를 점차 내적 동기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1. 인간주의 심리학 (Maslow의 욕구계층설)
: 배고픈어린이, 환경으로부터 위협받는 어린이, 소외되는 어린이들에 대한 배려:
자신이 인정받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인식이 요구된다.

▷학생의 욕구 - 기본적 욕구의 충족(의식주, 거부, 방임, 고립등) , 교사와의 관계(인정)
▷교사의 욕구 - Ratliff(1988)의 연구 교사들의 생존, 안전, 소속감의 욕구는 높으나, 자존 및 자아실현의 욕구는 기타 공무원, 세일즈맨, 회사원들보다 상대적으로 의미있게 낮다.

3. Keller’s ARCS Model for motivaing students
Attention : over long-term, interest, curiosity
Relevance: significance & value
Confidence : many opportunities of successful experience
Satisfaction : external rewards & personal goal-reaching

3) 욕구성취(성취동기) 이론 (Need Achievement Theory: nAch) - McClelland(1987)
: 자발적으로 생긴, 보다 잘하고자 하는 관심

☞ 높은 성취욕구를 지닌 자의 특성 :
 도전적
 적당하게 어려운 과제의 선택
 feed-back
 안정된 성공을 따분하게 여김

 Atkinson ‘s Expectency theory
M(motivation) = P(probability of success) x I (incentive value)


4) 귀인이론 (Attribution Theory ) - 통제부위 신념(Locus of control)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의 원인을 알고자 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는 동기화이론

▶Basic assumptions
1) 인간은 자신 또는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알고자 한다.
2) 인간은 자신의 행동의 원인을 멋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 원인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지닌다.
3) 행동의 원인에 대한 개인의 판단은 후속 행동에 영향을 준다.

▶Weiner(1990)의 학생들의 귀인에 영향을 주는 4 요인

Internal factor
1) 능력
: 실패에 대한 경험과 무능력감은 동기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들은 학생의 실패를 학생들의 능력의 탓으로 돌리지 말아야한다.
2) 노력
: 자신이 성공하기위한 노력의 정도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다 (부정확하다).
성공은 노력을 증가케 하고 노력을 성공을 부른다
☞ 실패의 경우에도 노력에 대해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성매매 근절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논문)
  • 교육, 성병검진 등의 업무, 노동부는 직업소개소 관련 업무, 행정자치부는 향락업소에 대한 감독 등의 업무를 행했다.라. 선도보호시설 지역시 설 명(설립일)시설구분(현원/정원)계25개소370/564서울(9)은성직업기술원(’66.3 30)중장기(22/35)한국여성의집(’86.12.30)중장기(27/30)씨튼해바라기의집(’99.9.28)일 시(6/10)나자렛쉼자리(2000.1.4)일 시(16/10)성심어머니의집(2000.4.7)일 시(12/10)새날을여는청소녀쉼터(2000.4.2)일

  • 기업별 , 직종별, 업종별 합격 자기소개서 10종(합격 자기소개서 합격 예문(자소서 샘플))
  • 교육시키셨습니다. 여동생은 지금 대학교 4학년 이지만, 취직이 확정되어서 학교와 졸업을 조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근무지는 부천입니다.만약 입사하게 된다면, 회사근처에서 자취를 할 것입니다. 부모님도 이에 관해서 동의 하셨고, 원하는 일이라면 마음가는대로 하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지원한 정보보안은 군대시절 동안 관심을 가지고 관련서적을 공부했던 분야입니다. 그리고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분야입니다. 그렇

  • [원광대학교 A+] 기업가정신및창업기초 요약 및 정리 족보
  • 파워증가-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확보- 유통비용 절감 필요02 유통전략 수립과 유통의 형태, 경로 구성원▶ 유통전략 수립- 기업전략과 마케팅전략의 테두리 안에서 정해진 유통의 역할에 따라 유통목표를 설정- 이를 수행할 도ㆍ소매상의 수와 형태의 등 유통경로 구조를 설계- 각 구성원이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고 갈등을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 (유통 목표 설정, 유통경로 구조, 관리 가능한 방법 설계)▶ 주요 결정사

  • [자산관리][브랜드자산관리][부동산자산관리][인적자산관리][자산부채종합관리][금융자산위험관리]브랜드자산관리, 부동산자산관리, 인적자산관리, 자산부채종합관리(ALM), 금융자산위험관리(금융리스크관리) 분석
  • - 국내 부동산 자산관리회사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10김종권 - 시장위험에 대한 금융자산의 위험관리 고찰, 대한경영학회, 2001김호건 외 2명 - 브랜드 파워 조사를 통한 주택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2003박상훈 - 은행의 ALM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2001차인환 외 1명 - 정보보호를 위한 인적자산 관리지표 실증 연구, 한국정보보호학회, 2009한창훈 - 브랜드자산 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0

  • [아동발달이론의 기계론적 관점] 행동주의이론(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과 사회학습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전통적 학습이론에 대한 개선점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