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1.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기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설명하고 자신만의 자기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4-2학기새로운 방송통신대 과제물~~~
유아교육과 / 1학년 /정신건강 공통과제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상세한 레포트입니당~~
유용하게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 목차
-
Ⅰ. 서 론
Ⅱ. 성격이론 3가지 비교 · 설명
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 정신분석의 의미
2)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
3)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들
(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2) 자아심리학 성격이론
①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
②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적 개념
③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
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개인, 행동 및 환경의 상호결정론
(2) 관찰학습과 행동의 형성과 변용
(3) 자기효능감과 행동변용
2) 로터의 통제소재이론
(1) 기본적 개념
(2) 내재적-외재적 통제이론
3. 인간주의 성격이론
1) 인간주의 심리학의 의의
2) 인간주의 심리학의 성격론의 특징
3) 인간주의 성격이론들
(1) 매슬로우의 자아실현론
(2) 머레이의 인간론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론
Ⅲ. 성격측정 검사 3가지
1. 다면적 인성검사(MMPI)
2. 로르샤하 검사(잉크 반점 검사)
3. 주제통각검사(TAT)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
성격이론은 유일한 체계나 유일한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지는 않으나, 성격이론은 모든 원리, 모든 원리를 포함하지 않을 수 없고, 인간의 행동이나 경험에 영향을 주어 결정하는 모든 변인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성격이론 3가지를 들어 비교해보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도 살펴봄으로써 성격발달,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좀 더 접근해보고자 한다.
Ⅱ. 성격이론 3가지 비교 · 설명
여기서 제시하고자 하는 성격이론 3가지는 크게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그리고 인간주의 성격이론이다. 이들 세 가지로 분류한 성격이론 내에서도 그 특징을 달리하는 성격이론들이 존재하므로 그들 성격이론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 이후 여러 후계자들에 의해 비판 · 수정 · 해석되면서 전개되어 왔다. 오늘날에도 프로이트 이론을 둘러싼 논의가 반복되고 있지만, 그 시작은 임상적 방법에 있었던 것처럼 정신분석학은 현재에도 치료분야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 참고문헌
-
안범희(2009). 성격심리학. 하우
김광웅(2007). 현대인과 정신건강. 시그마프레스
노안영(2008). 성격심리학. 하나의학사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계현(2004). 상담과 심리검사. 학지사
임호찬(2011). 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 서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