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심리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리학의 이해시간에 유아의 심리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유아의 심리발달에 관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견해
그리고 아동 심리검사의 종류, 심리치료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 목차
-
목차
1.유아의 심리발달 이론 및 특징
1)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이론의 중심개념
①의식구조
②성격의 구조
③정신 에너지: 리비도와 성감대
④방어기제
(2)발달단계별 특성
2)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이론의 중심개념
(2)주요특징
(3)발달단계의 특성
2.유아의 심리문제의 종류와 정의
3.유아의 심리검사
1)유아 심리검사의 목적
2)유아 심리검사의 유형
4.유아의 심리치료
1)유아 심리치료의 원리
2)유아 심리치료의 유형
(1)유아미술치료
①유아 미술치료의 개념
②유아를 위한 발달적 미술치료
(2)유아음악치료
(3)놀이치료
*소감
- 본문내용
-
2)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2)주요특징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프로이드와 달리 인간의 사회, 문화적 환경을 부각시켜 이론을 확장 시켰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환경록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초자아의 발달이나 역할보다는 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하였으며, 심리사회적 위기 극복을 통해 자아가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새로운 환경이 요구되는 급격한 변화의 시기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의 문제가 에릭슨의 발달에서 관건이다. 심리사회적 단계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 하려는 개인의 욕구와 욕구 충족 과정에서 야기되는 갈등에 의해 구별되고 각 단계는 대립되는 양극개념으로 특징지어진다. 양극개념이란 각 단계마다 어떤 특정 과업을 설정하고, 그 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적인 측면을 대비시켜 설명한 것이다. 한가의 유의할 것은 양극개념의 두 가지 측면 모두가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발달 단계의 특성
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