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심리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의 이해시간에 유아의 심리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유아의 심리발달에 관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견해
그리고 아동 심리검사의 종류, 심리치료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목차
목차
1.유아의 심리발달 이론 및 특징
1)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이론의 중심개념
①의식구조
②성격의 구조
③정신 에너지: 리비도와 성감대
④방어기제
(2)발달단계별 특성
2)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이론의 중심개념
(2)주요특징
(3)발달단계의 특성
2.유아의 심리문제의 종류와 정의
3.유아의 심리검사
1)유아 심리검사의 목적
2)유아 심리검사의 유형
4.유아의 심리치료
1)유아 심리치료의 원리
2)유아 심리치료의 유형
(1)유아미술치료
①유아 미술치료의 개념
②유아를 위한 발달적 미술치료
(2)유아음악치료
(3)놀이치료
*소감

본문내용
2)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2)주요특징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프로이드와 달리 인간의 사회, 문화적 환경을 부각시켜 이론을 확장 시켰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환경록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초자아의 발달이나 역할보다는 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하였으며, 심리사회적 위기 극복을 통해 자아가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새로운 환경이 요구되는 급격한 변화의 시기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의 문제가 에릭슨의 발달에서 관건이다. 심리사회적 단계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 하려는 개인의 욕구와 욕구 충족 과정에서 야기되는 갈등에 의해 구별되고 각 단계는 대립되는 양극개념으로 특징지어진다. 양극개념이란 각 단계마다 어떤 특정 과업을 설정하고, 그 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적인 측면을 대비시켜 설명한 것이다. 한가의 유의할 것은 양극개념의 두 가지 측면 모두가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발달 단계의 특성
①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쌓기 놀이에 관한 학술지, 학위 논문의 경향분석
  • 유아 쌓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그동안 이루어진 쌓기 놀이 관련 학술지, 학위논문 7편을 대상으로 쌓기 놀이 연구의 내용과 방법의 경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이루어진 유아 쌓기 놀이 연구를 재인식하고 앞으로의 유아 쌓기 놀이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연구 내용의 경향에서, 모든 연구가 쌓기 놀이와 유아 발달․심리의 관계를 주제로 하였다. 유아발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목차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I. 심리정서 발달II. 사회적 발달1) 놀이발달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3) 성역할 발달* 참고문헌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I. 심리정서 발달유아기의 정서는 영아기와 별 차이가 없으며, 2세 이전에 분화되었던, 여러 정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를 유발하는 요인이나 표현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또

  • [유아심리] 긍정심리학과 아동발달에 관한 논문 조사
  • 긍정심리학을 활용한 아동 발달 관련 논문 소개 및 시사점-목차 -Ⅰ.들어가며 Ⅱ.유아 행복 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1. 서론 2. 행복과 유아교육3. 시사점 Ⅲ.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및 해설 6. 시사점 Ⅳ.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긍정적

  • [유아심리] 긍정심리학과 아동발달에 관한 논문 조사
  • 긍정심리학과아동발달에 관한논문소개긍정심리학과아동발달에 관한논문소개목 차1. 긍정심리학 소개3. 종합 시사점1) 유아행복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2. 논문 소개2) 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3) 긍정심리학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 긍정심리학 소개 긍정심리학이란?1998년 마틴 셀리그만에 의해 정립, 창시 적극적으로 사람들의 행복에 초점 맞춤이미 설정된 행

  • [방통대]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1학년 A형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에 대한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2) 유아교육의 대상3) 유아교육의 방법2.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1) 성격2) 인지3) 신체4) 정서5) 사회6) 언어3. 교육 및 사회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1) 교육측면2) 사회측면4.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목표1) 의의2) 유형3) 교사의 목표5.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1) 건전한 가치관 확립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3) 교과지식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