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접촉치료] 접촉치료의 발전과 연구, 동물실험에서의 가능성, 발달장애 치료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영유아 접촉치료

I. 접촉치료 발전

II. 동물실험에서의 가능성

III. 접촉치료 연구

IV. 발달장애 치료 연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접촉치료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 어머니의 보호나 접촉을 요구한다. 접촉은 성별과 관계없이 언제나 필요하다. 접촉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사랑의 기술이다. 신생아기는 가장 친숙한 관계에서 접촉이 필요하다. 어머니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접촉이 충족된다. 아기는 어머니의 접촉에서 자신을 확인하며 분리될 준비를 한다. 더 나아가 접촉이 충족된 유아는 타인의 지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운다. 이와 같이 모든 인간은 신체, 심리적 접촉이 충족되어 성장과 발달의 기반이 된다. 따라서 인간은 접촉에서 성장과 발달의 촉진을 요구하며 계속한다. 본 장에서는 발달과 접촉에 관한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미숙한 신생아기의 접촉치료 관련 연구들을 고찰하고 영유아의 접촉치료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I. 접촉치료 발전

접촉치료(touch therapy)의 발생은 애착이론의 근거에서 발전되었다. 애착은 유아발달심리학에서 중요한 이론으로 강조되었다. 이는 유아의 신체, 정신발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 애착이 유아발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자아발달의 기본이 사랑과 접촉에서 충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애착의 정상화는 발달이론 연구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Mary Ainsworth, MC. Blehar, E. Walter, S. Wall, Jhon Bowlby, 1969). 애착이론이 유아 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으로 관심을 가지기는 오래되었다(Des Lauriers, 1962 ; Montagn, 1986; Spitz, 1949; Bamnerd & Brazelton, 1990; Viola A, Brody, 1994). 역사적으로 애착이론(Bowlby)은 신생아가 어머니 자궁 밖에서 겪는 최초의 접촉에서 시작된다. 아기는 애착을 요구하며 자아를 형성하는 주요한 관계를 어머니에게 요구하였다. 생후 접촉은 어머니가 절대적 대상이다. 어머니는 아기에게 여러 유형의 접촉을 한다. 아기는 신체인식, 자기인식, 별개의 인식, 자신의 사회를 만들어 간다(Brody, 1997). 동시에 아기와 어머니는 접촉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그리고 자율과 개인의 존재를 확인한다(Des Lauriers, 1962). 또한 유아는 독립성과 분리준비를 하며 다른 사람에게 확대하면서 리비도의 충동과 욕구를 충족한다. 리비도는 단지 만족을 요구하는 자아가 존재하고 쾌락을 요구하는 대상을 위해서 경쟁을 배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의 촉진과 자폐치료 대책방안
  • 치료에서 강조되어 왔으며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도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되고 실생활과 관련된 화용론적인 면이 강조되어왔다(Stone & Caro-Martinez, 1990; Wetherby, Yonclas, & Bryan, 1989; Duchan, 1987).최근의 연구에서도 자폐증의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는 사회성 결핍이나 인지적 결함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자폐아동은 감정이나 사회적 의미를 띤 정보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결함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결

  • [직장인의 건강심리] 직장인의 행복 증진을 위한 심리학자의 역할
  • 연구결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근속기간이나 근무경력이 오래 될수록 몰입의 정도가 높게 나타남은 경력이 많은 수간호사일수록 간호직에 대한 긍지가 크고 다른 조직으로의 이동가능성이 줄면서 임상현장에서의 직접적인 역할갈등을 상대적으로 덜 느끼고, 계속교육 등의 자기발전의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지미자(2004)의 연구는 결론내리고 있다. 업무환경에서 권한위임의 구조요인에 접근이 가능한 수간호사들은 개인의 권한위임을 경험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 정의, 원인, 진단 및 장애아의 특정 행위와 치료에 대한 분석
  • 발달장애 개념, 정의, 원인, 진단 및 장애아의 특정 행위와 치료에 대한 분석Ⅰ.서론전통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주류(mainstream)로부터 소외당한 채 살아왔고, 동정의 대상이거나 경멸의 대상이 되어왔다. 장애인 일반에 대해서는 동정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장애인 개인의 인권이나 실질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는 무관심하거나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장애인 단체를 위해 기부금을 낼 수는 있지만 자격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Ⅰ. 서론1. 연구의 의의 2. 기관과 접촉 및 프로그램 참여과정Ⅱ. 이론적 배경1. 장애의 기초적 이해 2. 학자별 아동발달이론과 주의 사항3. 방과후 프로그램Ⅲ. 집단프로그램 지침서1. 집단과정의 기초2. 집단과정(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Ⅳ. 집단프로그램의 현황Ⅴ.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Ⅵ. 결론 및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발달이론과 교육철학을 이해하고 교육방법의 실제에 대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교사 양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한국에는 국제몬테소리협회(AMI)로부터 승인받은 단체가 한 곳뿐 으로서 전문적인 교사 교육기회가 제한적이며,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단기간의 몬테소리 방법 교육은 교재, 교구사용법에만 편중되어 있는 실정이다.참고자료김순옥(2004a). Montessori 교육-총체적 연구. 서울 : 돈보스꼬 몬테소리 교육실천연구소.김순옥(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