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지도성이론(변혁적지도성,도덕적지도성,초우량적지도성,문화적지도성,카르스마적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도성이론의 새로운지도성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임용에 출제비중이 높아졌습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목차
제 6 절 새로운 지도성 이론(대안적인 지도성 이론)
1. 변혁적 지도성 이론
(1) 등장배경
(2) 변혁적 지도성의 의미
(3) 개념
(4) 변혁적 지도성의 주요 특징
(5)교환적 지도자의 특성과 비교 (Bass, 1990)
2. 카리스마적 지도성이론
(1) 개요
(2) 하우스(House)의 카리스마적 지도성이론
(3) 콩거와 카눈고(Conger & Kanungo)의 카리스마적 지도성의 행동적 이론

제 7 절 교육적 지도성 이론
1. 문화적 지도성(Cultural leadership)이론
(1) 개요
(2) 문화적 지도성 정의
(3) 컨닝햄과 그레소의 지도성에 대한 문화적 접근(1993)
(4) 문화적 지도성에 대한 평가
(5) 문화적 지도성의 문제점과 보완점
2. 초우량 지도성(Super-Leadership)이론
(1) 개요
(2) 초우량 지도성의 의미
(3) 기본전제
(4) 초우량 지도성이 지향하고 있는 추종자들의 자율적 지도성의 신념
(5) 초우량 지도성과 자율성 지도성
(6) 결론
3. 도덕적 지도성(Moral leadership) 이론
(1) 개요
(2) 도덕적 지도성의 개념 (명세창, 1998)
(3) 도덕적 지도성 개념에 담겨져 있는 세 가지 아이디어 : 오웬스(Owens)
(4) 서지오반니(Sergiovanni)의 학교의 4가지 유형
본문내용
제 7 절 교육적 지도성 이론
1. 문화적 지도성(Cultural leadership)이론
(1) 개요
① 학교는 구조적 의미에서 이완 결합이지만, 문화적 의미에서는 확고하게 결합임.
② 교사와 학생들은 관료제적 규칙, 관리지침, 상황 의존적 교환, 합리적 실체의 이미지보다 규범, 집단의 관습, 신념의 유형, 가치, 사회화 과정,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실체의 이미지에 의매 더 잘 움직여짐.
③ 컨닝햄과 그레소(Cunningham &Gresso)는 미국의 개혁에서 수월성 추구는 구조가 아닌 문화를 통해서 접근되어야 한다고 좀.
④ 문화적 지도성은 인간 정신의 실체를 수용하고 의미와 의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덕적 질서를 만드는 가치와 규범에 관련된 전문 직업적 자유의 개념을 인정함으로써 지도성의 핵심에 상당히 근접하고 있음.
(2) 문화적 지도성 정의
: 인간의 의미 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그 구성원을 조직의 주인으로 만들고, 조직의 제도적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지도성.
(3) 컨닝햄과 그레소의 지도성에 대한 문화적 접근(1993)
1) 지도성에 대한 접근을 구조적, 행동적, 통제적 접근과 문화적 접근으로 구분하여 제시.
① 조직구조, 조직행동,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 내의 직무수행은 서로를 강화시키지만, 그 문화와 직무수행은 구조와 행동으로부터 생겨남. 그래서 적절한 구조와 행동의 형성을 통해서 효과적인 조직문화가 가능하고, 그 결과로 직무수행이 이루어짐. 그러나 구조적, 행동적 구성요소들은 효과적인 학교교육에 필수적이지만, 그러한 요소들의 부재는 비효과성을 초래. 그래서 그것들은 학교교육에서 수월성을 조장하기에 충분치 못함.
② 지도성에 대한 문화적 접근모형
* 문화는 교직원 개개인에게 수용될 수 있는 방법을 규정하며 그들이 생활하는 기초가 되어, 사람들의 마음에 영향을 주고, 그들의 관리, 업무 그리고 자신을 지각하고 결부시키며, 해석하는 모형이 되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함.
* 지속적으로 조직효과성을 개선하는 데 있어, 조직문화는 모든 행정적 노력의 구심점이 되어 조직구조, 조직행동 그리고 조직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주고 직무수행을 개선하기 위한 기제가 됨.
* 조직행동과 조직구조는 직무수행 개선을 위한 교정적 행위를 통해 적절한 조직문화를 자연스럽게 발전시키고 지원하게 됨. 역으로 그 행동과 구조를 직접 바꾸는 것은 기껏해야 직무수행에 대한 우연적이고, 일시적이며, 임의적인 영향력만을 가지며, 그에 상응하는 변화에 대한 지원이 그 문화에서 일어나지 않으면 그러한 행동과 구조는 오래 지속될 수 없음.
2) 학교에서 효과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구성요소
: 컨닝햄과 그래소는 학교는 다른 조직들과는 달리 모호한 목적과 널은 통솔범위를 가진 이완구조의 특성을 갖는다고 보고, 이러한 학교조직에서 효과적인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제시함. 그들은 이러한 문화의 형성을 통해서 학교 조직의 수월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았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4
  • 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지시적 상담은 상담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상담이론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 사태를 분석하고 문제를 진단한 후 지시적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 고로, 지시적 상담은 정서적 부적응에는 효과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기존의 지시적 상담방법의 비민주성 때문에 등장하게 된 상담이론이 비지시적 상담이론이다. 비지시적 상담은 내담자 중심의 상담으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이다. 비지시적 상담이론에서 인간은 스

  • [교육경영] 상황적응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
  • 지도성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of leadership)102. 변혁적 접근(transformational approach) 121)개관 122) 변혁적 지도성의 개념 12 (1)의미 12(2)변혁적 지도성, 교환적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133) 변혁적 지도성의 행동요소 15Ⅲ. 결론 18Ⅳ. 참고문헌 19Ⅴ. 내용요약 20Ⅰ. 서론몇 년 전부터 교육계의 전면적인 구조적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때에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지도성이 특히 절실하다.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학교

  • 교육행정지도성 이론
  • 지도성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이론의 발달을 몇 단계의 시대 구분에 따라 지도성 이론의 전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1) 접근 방법 (2) 최근의 지도성 이론 지도성의 개념2) 지도성연구에 대한 접근방법특성적행동적상황적변혁적지도성분산적지도성수업지도성Chapter#2- 지도성 연구를 위한 최초의 시도 - 지도자와 피지도자(추종자)의 구별되는 특성이 무엇인가에 관심- 태어날 때부터 자질을 갖고 태어난다는 입장지도

  • [교육행정] 학교의 리더십
  • 변혁적 지도성 이론 1) Burns의 변혁적 지도성 이론-교환적 지도성(transactional leadership)의 대응개념으로 burns에 의해 명명되었다. 교 환적 지도성과 달리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와 부하가 상호간에 동기를 부여하고 목적의 식을 높여 주는 과정을 수반한다.(1) Burns의 변혁적 지도성 이론의 주요 특징① 변혁적 지도자는 공포, 탐욕, 질투, 증오와 같은 천박한 정서가 아니라 자유, 정의, 평등, 평화, 인도주의와 같은 보다 높은 이상과 도덕적 가치를 강조

  • [교육행정] 지도성과 의사소통
  • 지도성과 의사소통제5장목차제1절 지도성지도성의 개념지도성 이론상황 이론제2절 교환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교환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의 개념교환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의 구성요인제3절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개념의사소통 이론Etzioni지도성은 주로 인간적 특성에 근거를 둔 권력이며, 일반적․규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FiedlerDubin조직에서 지도성은 권위와 의사결정을 행사하는 것을 포함한다.지도자는 과업수행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