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지도성이론(변혁적지도성,도덕적지도성,초우량적지도성,문화적지도성,카르스마적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도성이론의 새로운지도성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임용에 출제비중이 높아졌습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 목차
-
제 6 절 새로운 지도성 이론(대안적인 지도성 이론)
1. 변혁적 지도성 이론
(1) 등장배경
(2) 변혁적 지도성의 의미
(3) 개념
(4) 변혁적 지도성의 주요 특징
(5)교환적 지도자의 특성과 비교 (Bass, 1990)
2. 카리스마적 지도성이론
(1) 개요
(2) 하우스(House)의 카리스마적 지도성이론
(3) 콩거와 카눈고(Conger & Kanungo)의 카리스마적 지도성의 행동적 이론
제 7 절 교육적 지도성 이론
1. 문화적 지도성(Cultural leadership)이론
(1) 개요
(2) 문화적 지도성 정의
(3) 컨닝햄과 그레소의 지도성에 대한 문화적 접근(1993)
(4) 문화적 지도성에 대한 평가
(5) 문화적 지도성의 문제점과 보완점
2. 초우량 지도성(Super-Leadership)이론
(1) 개요
(2) 초우량 지도성의 의미
(3) 기본전제
(4) 초우량 지도성이 지향하고 있는 추종자들의 자율적 지도성의 신념
(5) 초우량 지도성과 자율성 지도성
(6) 결론
3. 도덕적 지도성(Moral leadership) 이론
(1) 개요
(2) 도덕적 지도성의 개념 (명세창, 1998)
(3) 도덕적 지도성 개념에 담겨져 있는 세 가지 아이디어 : 오웬스(Owens)
(4) 서지오반니(Sergiovanni)의 학교의 4가지 유형
- 본문내용
-
제 7 절 교육적 지도성 이론
1. 문화적 지도성(Cultural leadership)이론
(1) 개요
① 학교는 구조적 의미에서 이완 결합이지만, 문화적 의미에서는 확고하게 결합임.
② 교사와 학생들은 관료제적 규칙, 관리지침, 상황 의존적 교환, 합리적 실체의 이미지보다 규범, 집단의 관습, 신념의 유형, 가치, 사회화 과정,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실체의 이미지에 의매 더 잘 움직여짐.
③ 컨닝햄과 그레소(Cunningham &Gresso)는 미국의 개혁에서 수월성 추구는 구조가 아닌 문화를 통해서 접근되어야 한다고 좀.
④ 문화적 지도성은 인간 정신의 실체를 수용하고 의미와 의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덕적 질서를 만드는 가치와 규범에 관련된 전문 직업적 자유의 개념을 인정함으로써 지도성의 핵심에 상당히 근접하고 있음.
(2) 문화적 지도성 정의
: 인간의 의미 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그 구성원을 조직의 주인으로 만들고, 조직의 제도적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지도성.
(3) 컨닝햄과 그레소의 지도성에 대한 문화적 접근(1993)
1) 지도성에 대한 접근을 구조적, 행동적, 통제적 접근과 문화적 접근으로 구분하여 제시.
① 조직구조, 조직행동,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 내의 직무수행은 서로를 강화시키지만, 그 문화와 직무수행은 구조와 행동으로부터 생겨남. 그래서 적절한 구조와 행동의 형성을 통해서 효과적인 조직문화가 가능하고, 그 결과로 직무수행이 이루어짐. 그러나 구조적, 행동적 구성요소들은 효과적인 학교교육에 필수적이지만, 그러한 요소들의 부재는 비효과성을 초래. 그래서 그것들은 학교교육에서 수월성을 조장하기에 충분치 못함.
② 지도성에 대한 문화적 접근모형
* 문화는 교직원 개개인에게 수용될 수 있는 방법을 규정하며 그들이 생활하는 기초가 되어, 사람들의 마음에 영향을 주고, 그들의 관리, 업무 그리고 자신을 지각하고 결부시키며, 해석하는 모형이 되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함.
* 지속적으로 조직효과성을 개선하는 데 있어, 조직문화는 모든 행정적 노력의 구심점이 되어 조직구조, 조직행동 그리고 조직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주고 직무수행을 개선하기 위한 기제가 됨.
* 조직행동과 조직구조는 직무수행 개선을 위한 교정적 행위를 통해 적절한 조직문화를 자연스럽게 발전시키고 지원하게 됨. 역으로 그 행동과 구조를 직접 바꾸는 것은 기껏해야 직무수행에 대한 우연적이고, 일시적이며, 임의적인 영향력만을 가지며, 그에 상응하는 변화에 대한 지원이 그 문화에서 일어나지 않으면 그러한 행동과 구조는 오래 지속될 수 없음.
2) 학교에서 효과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구성요소
: 컨닝햄과 그래소는 학교는 다른 조직들과는 달리 모호한 목적과 널은 통솔범위를 가진 이완구조의 특성을 갖는다고 보고, 이러한 학교조직에서 효과적인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제시함. 그들은 이러한 문화의 형성을 통해서 학교 조직의 수월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았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