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홍대의 바람직한 입시 방법(미술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평가 예체능 과목의 내신반영 폐지에 관한 논의와 바람직한 방향
- 홍익대 미대 실기고사 폐지에 대해서
- [미대입시제도][미술교육]미술교육의 배경,목적, 미대입시제도의 현황,실기, 미대입시제도의 문제점,쟁점, 미대입시제도의 개선과제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조형활동, 조형]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성격,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조형요소 변화, 미술(미술과교육)과 조형활동, 조형활동과 교육 분석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고학년 협력학습,쓰기장애,문제해결력,사고력,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지도(미술교육),세계화지도,독서교육,독서평가
- 목차
-
1.주어진 신문기사
2.주제 선정 과정
3.미술 실기고사에서 일어난 여러 문제점 및 생각해 보아야 할 점
가. 미대 입시, 표절이 춤춘다.
나. 홍대미대 입시부정 밝혀지나
4.미술 실기고사에 대하여
가. 각 대학별 미술 실기고사 전형
나. 각 대학별 미술 실기고사 진행 방식
다. 각 대학별 미술 실기고사 채점 및 평가 방법
5. 홍익대학교 입시의 3단계 변화 과정
가. 모티브 - 구성 디자인
나. 석고 정물 수채화
다. 디자인 - 사고의 전환
6. 변화하는 홍익대 입시, 학생들의 생각
가. 2013년 홍익대 미술 입시 요람 / 인터뷰
7. 국내외의 명문 미술대들의 입시 방법 비교
8. 우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실기고사의 방법 및 대안책
가. 설문지 작성
나. 설문지 결과
다. 개개인의 의견 및 결론
- 본문내용
-
2.주제 선정 과정
1차 회의 - 주어진 기사에 맞추어 규격화된 시험과는 달리 채점자들의 공정성이 떨어지거나 객관화되지 못한 채점방식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함. 신뢰도와 객관성이 중요한 시험의 평가에서 채점자들의 자질과 출제의도와는 달리 모순되어버린 채점방식에 대해 생각해보았음. 주 시험분야로는 금속조형디자인과와 시각디자인과라는 조원들의 전공에 걸맞게 미술 실기고사로 정함.
2차 회의 - 자료의 부족이나 타당성 객관성 부족으로 (주관적인 인터뷰 및 에세이들이 많았기 때문에) 좀 더 객관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주제를 유도. 미술 대학들의 실기고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그 주축이 되는 홍익대학교 입시 전형의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함.
3차 회의 - 홍익대학교의 시대별 입시전형을 3단계로 나누어 각 전형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입시가 변화하게 된 요인 등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끼리 나름대로 홍익대학교의 미술실기고사의 바람직한 대안 책을 논의해 보기로 함. 좀 더 완성도 있는 토론의 진행을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홍익대학교 미대생들의 입시에 관한 의견을 알아보고 외국 명문 미술대학의 입시 사례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함.
3.미술 실기고사에서 일어난 여러 문제점 및 생각해 보아야 할 점
가. 미대 입시, 표절이 춤춘다.
국민대 조형실기대학 수상작 베끼기 의혹, 왜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가 ... 학원-미대 교수-학부모의 욕심이 뭉뚱그려져 생긴 침묵의 삼각 카르텔
* 남종영 기자 fandg@hani.co.kr
미술대 입시생들이 보는 <미대입시> 7월호에는 비슷한 작품 두 점이 각각 기사와 광고에 실렸다. 하나는 국민대 전국 조형실기대회를 소개한 기사에 실린 대상작이었고, 다른 하나는 a미술학원이 광고에 게재한 2004년 미술학원 전국 연합시험 수상작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교과] 음악교과평가체제 개선을 위한 연구
-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미술교과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개념과 역할,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관점과 지도,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방법과 현안 및 향후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의 개선 방향 분석
- [음악교과]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기본 시각,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수행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자기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동료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발전을 위한 제언
- [미술과]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의의, 목표와 상관관계,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특수성,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방법과 종류,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