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의의, 목표와 상관관계,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특수성,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방법과 종류,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의의

Ⅲ.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목표와 상관관계

Ⅳ.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특수성

Ⅴ.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방법과 종류

Ⅵ.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Ⅶ. 향후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과제
1. 교사 스스로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2. 교사 재교육을 위한 투자
3. 물리적 제도적 여건 확충
4. 수업 시수 확보
5. 교사의 주당 수업시간 적정 유지(법정 수업 시수 확보)
6. 미술에 대한 양적, 질적 변화(패러다임의 전환)
7. 교사의 고유한 권한인 평가권 확보
8. 소양교육으로의 미술교육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9. 바뀌는 교육현실에 대응하는 발빠른 연구 필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지식 정보화 사회이다. 미래에 대한 교육의 준비는 정보화 사회에 대한 대비요, 삶에 대한 준비인 것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변화는 기존의 교육 평가 방식에서 새로운 전환을 필요로 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 학교 교육은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평가간에 불합리한 현상을 볼 수 있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 능력 및 바람직한 품성의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의 함양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앞으로 교육목표의 성격에 가장 부합하는 방식으로 평가의 관행을 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수행 평가는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에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생각한다.
미술교과에 있어서 평가는 교과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 정서, 개성, 창의성을 생각해야 하고, 창작의욕의 저하와 정서를 해치는 상대화, 등급화, 점수화는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평가의 기준이 되는 미술과 교육과정이 그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 실행될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상의 목적과 내용을 살펴보면 양적으로 측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가치보다 질적 비판을 통해서만이 판단될 수 있는 가치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술 교과는 내용적으로 많은 부분이 학생들의 개인별 경험을 다루고 있어, 교사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 각각의 수업 상황에 따라 현장에서 실제적인 내용으로 평가되도록 교수 학습안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을 바탕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때 미술교과가 추구하는 개성, 상상력, 창의성 등이 발휘될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을 탄력 있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고완석 외(1996), 고등학교 미술과 실기평가의 실제,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교육부(1995),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 김재복(1977),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일지사
- 김정희(1999), 미술교육입문, 서울 형설출판사
- 박소영(1999), 미술과 수행평가 정착 방안,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우종(1995), 미술과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평론씩 기술평가
- 홍승표(1977), 미술평가에 대한 연구, 전주교대 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 의 청소년복지정책 Ⅴ.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Ⅵ. 스웨덴의 청소년 복지정책 Ⅶ. 노르웨이 청소년복지정책Ⅷ. 요약 및 제언 I. 서 론한 국가의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책이 형성되게 된 역사적 배경과 현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정책결정가의 의지나 정책수혜자의 요구 등을 미리 파악하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한 정책 과제의 설정은 정책 수립시에 일반적으로 많이 수행되는 방법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행태를 정보화 사회에 맞게 변화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함으로써,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모습의 교육,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총체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즉, 교육정보화란 정보화 사회에서 국민 교육 체제의 변화를 일컫는 말로 교육의 내용, 방법, 대상 등에 대한 총체적인 변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2) 교육정보화의 목표(1) 열린교

  • 장애인관련 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의 입법 경과3.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의 의의1) 장애인에 대한 차별금지와 차별에 대한 구제의 제도화2) 장애인차별금지 공론화3) 정부와의 협력과 파트너십 형성4) 우리 사회의 차별의식과 시민 의식 성숙5) 당사자의 목소리를 담아낸 법률4.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주요내용5. 장애인차별금지법의 향후 과제1) 관련법률의 개정과 제도 개선2)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한 올바른 인식◯ 장애인 관련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장애인 차별 예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미술(1) 문화실천의 관점에서 본 현대미술의 이해 (2) 현대미술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2) 현대미술의 표현과 주제 (1) 현대미술과 표현매체 (2) 현대미술의 논점과 주제들 3.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1) 현대미술의 상업주의와 아트페어(1) 아트페어의 개념(2) 아트페어의 특성(3) 아트페어의 종류2)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비엔날레(1) 비엔날레의 개념(2) 비엔날레의 특성(3) 비엔날레의 종류Ⅲ. 결론 : 아트페어와 비엔날레의 관계

  • [청소년복지] 초등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 교육이 전인적인 인간 육성을 위한 기초 교육의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목적과 기능,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초등교사 교육, 역사적 변천과정과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반성과 검토에 이어 우리나라 초등교육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2. 초등교육의 변천 (1) 개화기의 초등교육19세기 말 조선은 서구 문물을 받아들여 근대화하기 시작하였고 고종은 18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