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과] 음악교과평가체제 개선을 위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Ⅰ. 들어가며

본론 - Ⅱ. 현재 음악교과 평가방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⑴ 실기 평가 반영 비율 개선방안
⑵ 실기 점수 산출 방법 개선방안
⑶ 기본 점수 개선방안
⑷ 평가 영역과 내용에 대한 개선방안
⑸ 평가 결과 처리 방식 개선방안
(교육인적자원부 주최 제3차 정책토론회 자료첨부)
⑹ 평가 개선을 위한 지원방안

결론 - Ⅲ. 맺으면서
【참고문헌 및 참고방송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998년 12월은 학교 현장의 교육 평가에 대한 새로운 회오리를 불게 했다. 새로 출범한 국민의 정부가 대단한 의욕으로 입안한 첫 교육정책이“새로운 대학입학제도와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였던 것이다. 1999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이 대학에 진학하는 2002학년도 대학입시는 무시험 전형을 기본으로 한다는 것이며, 성적이 좋고 나쁜 것에 따른 것이 아닌 한 가지의 특기만 있어도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 가능하게 하겠다는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여태껏 일부 교과에서만 반영하고 있던 수행 평가를 전 교과목에 도입한다는 교육부의 발표가 있었는데 이러한 발표에 민감하지 않게 반응했던 교과목은 예체능 과목이었다. 왜냐하면 체육, 음악, 미술은 이미 기존의 실기 평가를 시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안이하게 대처했으며 큰 변화를 모색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 예체능 실기 평가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기 시작했으며, 2003년 4월 9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사교육비 경감 대책의 일환으로 예체능 교과 평가의 내신 성적 제외, 평가 체제 방식 개선 등을 대통령께 보고한 이후로 예술 ․ 체육 교사는 물론이고 예술 ․ 체육계 교수들까지 심각하게 이의를 제기하며 집단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음악과 교육과정』/ 편집부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한국청소년의 음악교육실태』/ 민은기 외 / 예솔
*『희소 전공음악』/ 김승복 저 / 열린 교육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체육,음악,미술)』/ 교육부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주최 제 3 차 정책토론회자료집 < 체육 ․ 음악 ․ 미술 교과 평가 체제 개선 연구 >
* EBS여론광장 <예체능 평가방식전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03.4.19.토)
* EBS토크한마당 사제부일체 <예체능 평가, 해법찾기> (2003.6.30.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분석
  •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3)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4) 학교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5)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2.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1)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 능력 신장(2)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체제 도입(3)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과정 운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구성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기본 모형,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방향 분석
  •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Ⅴ. 교육과정의 기본 모형1. Tyler(1950)2. Taba(1962)Ⅵ. 교육과정의 헌법Ⅶ. 교육과정의 문제점1. 제도와 지원 체제의 미비1) 적용의 다양성을 막는 제도2)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투자의 빈곤2. 운영 체제의 지원이 수반되지 않은 교육과정 개혁1) 초등학교2) 중등학교 수준(교육과정과 평가의 불균형)Ⅷ.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1. 학교장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 [교육학]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조사
  • 평가)장점및단점∙내용과 대한 심층적 분석으로 교수․학습 개선 용이 ∙협동학습 분위기조성∙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부족∙상호경쟁으로 발전 유도∙학습 결과 중심으로 평가함에 따라 학습 촉진 곤란∙지나친 배타적 경쟁 유발하여 인성교육에 부적절∙협동학습 통한 나눔과 배려 학습 경험 저해 2009 개정 교육 과정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의미교육과정은무엇을?왜?어떻게?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과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평가방법이 활용되어야 하며, 활동과 관련 있는 모든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진다.3. 생활지도 경영1) 생활지도(guidance)의 정의- 생활지도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는 교과지도와 더불어 학생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생지도의 교육영역이다.2) 생활지도의 목표-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에서는 ‘학습담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과서별 종적 관련성과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도 강조 된다.(2) 대단원(마당) 구성체제< 5~6학년 국어 교과서 대단원 체제 운영 >도 입학습면소단원 1소단원 2한 걸음 더쉼터활동1활동2활동3활동4활동5활동6되돌아보기더 나아가기대단원 도입 학습용 자료소단원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자료(활동1+활동2+활동3)소단원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자료(활동4+활동5+활동6)단원 학습 목표 도달평가를 위한 자료대단원 학습 목표 관련 보충 학습과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