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 미대 실기고사 폐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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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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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1. 현재 홍대의 입시 제도
1.1 홍대입시 (현 실기제도)의 취지
1.2 현재 실기고사의 모습과 그에 따른 교육방식

2. 홍대가 제안하는 입시고사 방식

3. 새로운 홍대 입시 방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
3.1 찬성 측 입장
3.1.1 기존의 실기고사의 문제점
3.1.2 디자인 본래의 취지인 ‘기능’과 시각적 화려함 사이에서
3.1.3 외국사례 : 입학사정관제의 긍정적 측면
3.2 반대 측 입장
3.2.1 미술을 하게 된 동기 중 다수 - “그림이 좋았어요.”
3.2.2 시각적 소통 실패 사례
3.2.3 사후의 문제 : 사교육의 폐해 증가 우려와 입학사정관제의 미술대학 입시에 도입에 대한 적절성 여부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재 홍대의 입시제도

1.1 현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실기고사의 취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은 본교와 조치원 캠퍼스를 합하면 정원이 900명에 달할 만큼 규모가 크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쌍벽을 이루고 있을 만큼 우리나라 미술계에서의 위상도 높다. 최근에는 동남아 등지에서 오는 유학생의 비율도 증가하고 있을 정도로 국제적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홍익대학교에서는 이러한 일류 미술대학의 수준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기 위하여 지금까지 미대 입학을 위한 실기고사 형식을 자주 바꾸어 왔다. 특히 디자인과에서는 2007년 입시까지 시행되어왔던 석고 정물 수채화 방식이 과의 특성과 잘 맞지 않아2008년부터 사고의 전환이라는 새로운 실기 고사를 치러 왔다.
시각디자인전공의 교육 목표는 급변하는 정보매체 발달에 부응하여 관련 다른 분야와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영역을 넓히는 한편,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창출하여 현 교육체제에 반영 실시함으로써 21세기 국내 및 국제 디자인계에서 창조적으로 능동적인 리더의 역할을 담당하는 한국 시각디자인의 전문 분야별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두고 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시각디자인 전공, <교육목표>, http://home.hongik.ac.kr/c/main.php?home_id=sidi&menu=1

앞에서 인용한 교육 목표에서 볼 수 있듯이 홍익대학교는 사고의 전환을 통해 학교가 원하는 창의적인 인재상을 뽑고, 그 학생들을 훌륭한 디자이너로 양성하기 위해 실기고사를 치르고 있다.


1.2 현재 실기고사의 모습과 그에 따른 교육방식

홍익대학교는 학생들을 우선 정원의 6배수를 수능 성적만으로 선발한 후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고의 전환 실기를 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빅터 파파넥, <인간과 디자인>, 이해묵 저, 미진사, 1986

Lipsky, M. ‘The Critical role of Street-level Bureaucrats’, Street-level bureaucracy: dilemmas of the individual in public services.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980.



*관련 사이트
이강진, 인터뷰:권명광(홍익대학교 총장), http://search.ytn.co.kr/ytn_2008/view.php?s_mcd=0
103&key=200903112039474764&q=%B1%C7%B8%ED%B1%A4, 2009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별 시행현황>, http://uao.kcue.or.kr/info/status.jsp, 2009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사정관제>, http://uao.kcue.or.kr/, 2009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시각디자인 전공, http://home.hongik.ac.kr/c/main.php?home_id=sidi&menu=1

홍익대학교 입학처, http://ibsi.hongi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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