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학 비평] -『날아라 금빛날개를 타고』를 통해 본 스피박의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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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Ⅲ. 하위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1. 하위주체란 무엇인가
2. 사티, 부바네스와리
3. 스파박의 해결책 - 지식인의 말 걸기

Ⅱ.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1. 이중억압
2. 여성의 몸

Ⅳ. 텍스트『날아라 금빛날개 를 타고』
1. 이중 억압
2. 여성의 몸
3. 침묵하는 여성하위주체

Ⅴ. 결론
본문내용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들에 대한 대안적인 분석을 제시한다. 그녀는 서구 중심의 페미니즘이 제3세계의 토착여성의 삶을 진정으로 재현하고 있는가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여성 하위 주체에 대한 페미니즘의 ‘말걸기’가 제대로 시도되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스피박은 인도 과부희생 관습을 재개념화 한다. 그리고 하위주체로서 여성의 경험을 재현해야 하는 책임을 지식인 여성들에게 지운다. 상대를 주체로 인지하는 진정한 ‘말걸기’를 통해 하위주체로 하여금 말을 하게하고 그것을 담론과 문화영역으로 제대로 끌어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Ⅲ. 하위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1. 하위주체란 무엇인가

민족독립 혹은 반식민 저항을 위한 정치 투쟁의 맥락에서 ‘피식민지인’‘여성’‘노동자’ 등의 지배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얼핏 힘을 박탈당한 개인과 집단이 공통의 억압자에게 대항하여 단결할 수 있는 일관된 정치적 정체성을 제공하는 듯 보일 수 있다.
스피박은 이러한 지배단어들이 반식민 민족독립운동에서 번번이 무시되고 잊혀진 사람들의 삶과 역사를 정당하게 취급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스피박은 기존의 정치적 지배단어들 대신, 영향력 있는 정치 담론들로 미리 정의되지 않은 다양한 종속적 처지들을 아우르는 ‘하위주체(subaltern)’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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