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7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 3
II. 본 론 ---------------------------------------------- 4
1. 만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4
1-1. 만화의 개념정리 ------------------------------------ 4
1-2. 만화의 종류 --------------------------------------- 6
1-3. 나라별 만화의 특징 ---------------------------------- 9
2. 한국 만화의 역사 --------------------------------------- 10
2-1. 한국만화의 시대별 특징 ------------------------------ 10
2-2. 한국 만화 연대기 ----------------------------------- 14
3. 한국 만화산업과 시장구조 --------------------------------- 19
3-1. 만화의 산업적 특성 --------------------------------- 19
3-2. 만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 19
3-3. 만화산업의 중요성 ---------------------------------- 20
3-4. 한국 만화 시장의 현황 ------------------------------- 21
3-5. 한국 만화 산업의 문제점 ----------------------------- 26
4. 만화의 발전전망과 미래 ---------------------------------- 32
4-1. 만화업계 전반적 추이 -------------------------------- 32
4-2. 새로운 흐름들 ------------------------------------- 33
4-3. 주변 환경의 변화 ----------------------------------- 35
4-4. 한국 만화의 전망 ----------------------------------- 36

■ 참 고 자 료 ------------------------------------------ 38
- 한국만화가협회 인터뷰 전문

5.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40
5-1. 애니메이션의 개념 및 유형 --------------------------- 40
5-2. 애니메이션의 일반적 특징 ---------------------------- 49
5-3. 애니메이션의 문화산업으로서의 특징 -------------------- 50
6. 애니메이션의 역사 -------------------------------------- 53
6-1. 애니메이션 기원과 초기 영화사 ----------------------- 53
6-2. 근대 애니메이션의 선구자 ---------------------------- 54
6-3.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흐름 ------------------------ 55
7.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58
7-1. 해외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 현황 ---------------------- 58
7-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시장 현황 ------------------------ 60
7-3.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 66

8.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향 -------------------------- 70
8-1. 애니메이션의 기반 구축 방안 -------------------------- 70
8-2.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 변화 ------------------ 72
8-3. 정부정책의 제도적 정비 ------------------------------- 73

III. 결 론 ------------------------------------------- 77

본문내용
한국 사회에서 만화는 얼핏 새로운 호황기를 맞고 있는 듯 보인다. 휴대폰이나 인터넷의 아바타를 포함하여 새롭게 확장되어 가는 문화 영역에서 만화적 상상력은 점점 더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그런가 하면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해를 더해 가며 커지고 있고, 지난 수 년 동안 전국에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학과가 무려 60여 개 이상이 생겨났다. 그러나 문제는 그러한 표면적 호황이 만화를 단지 경제와 산업이라는 프리즘으로 보는 신자유주의적 발상에서 비롯된 거품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표면적인 관심의 거품을 조금만 벗겨 보면 실제 현장의 너무나 앙상한 실체가 금방 드러난다. 작가들은 엄청난 상실감과 위기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무책임한 소비자로 전락한 대중들은 이 현장의 위기에 무감각하고, 무게있는 비평이 존재하지 않는 세계에서 창조된 작품들은 연속적인 실패를 거듭한다. 작가 부재, 작품 부재, 비평 부재와 사회적 편견, 한국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나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언론학원론> 이정춘 이진출판사 2000.
<계간 만화> 성완경 외 바다출판사 2003.
<베이직코믹스> 조사빈편저 백양출판사 1999.
<만화프로테크닉> 임청산외 다섯수레 1999.
<애니메이션 영화사> 황선길 범우사 1999.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창완 한울아카데미 2001.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John Halas, Roger Manvell 신아사 2000.
<디지털 시대와 문화 콘텐츠> 유승호 전자신문사 2002.
<애니메이션은 산업이다> 김재영.
<2001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1. 12.
<2002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2. 12.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 문화관광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언론학 원론』, 이진 출판사, 2000.일본 통상성 산업구조심의회 뉴미디어 소위원회 보고서.전기통신시스템의 장래에 관한 보고서.정용준,『세계의 디지털 위성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조성대,『뉴미디어를 이용한 전자출판에 관한 연구』초성운,『인터넷방송의 이해』, 나남출판사, 2001.최 영,『인터넷 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http://kcta.or.kr/2전송망사업자 (NO)가입자 (subscriber)프로그램공급자(PP)방송국운영

  • [언론학] 잡지산업
  •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더 나아가 해외시장의 적극적인 개척이 필요하다. 개방화시대에 한국잡지산업이 외국잡지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국내 잡지가 해외시장에까지 진출할 수 있는 국제적인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언론학 원론』 이정춘, 이진출판사▶『한국잡지산업지표 및 통계자료 조사연구』보고서 성동규▶문화관광부 www.mct.go.kr▶한국잡지협회 www.kmpa.or.kr▶통계청 www.nso.go.kr/▶한국잡지정보관 www.kmpa.or.kr/museum

  • [언론학개론] 라디오와 텔레비전
  • 220 6452기타민방 123966 91105 미국 10565 10512001 2002 캐나다 136 0지상파총계 1495996 698926 프랑스 850 85KBS 604791 179043 영국 2089 9MBC(본사) 317599 97407 독일 355 0EBS 55233 19398 이탈리아 331 12SBS 213128 180642 스페인 204 0기타민방 116883 89515수입 수출지상파총계 16984 18024 드라마 1070 15015KBS 5159 5897 다큐 1396 251MBC 6826 7982 만화 1110 512EBS 1908 63 영화 13196 0SBS 2037 4059 음악 0 44기타민방 1054 23 오락 89 1518교육 0 593스포츠 0 78기타 124 13(천 $)지상파방송장르별수출입현황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애니메이션 전문서적 쇼핑몰 & 전시, 동화, 만화, FANTASY, 애니메이션, 일본서적, 코믹, 종합잡지.‧엘리트2000 - 인터넷 서점, 참고서 및 학습지, 수험서, 컴퓨터서적, 온라인 주문.‧북세일 - 인터넷서점 북세일, 이용안내, 기획할인 도서와 베스트셀러 소개, 추천음반과 정보, 게시판, 주문하기.‧바구니 - 아마존과 함께 외국서적과 수입서적, 원서, 베스트셀러 구매서비스 제공.‧네오북 - 인터넷 서점. 20만권의 서적 데이터베이스 보유, 신간서적, 베스

  • [언론학] 출판(책)
  • 애니메이션)를 제 작, 재가공, 편집하여 내용에 맞게 고쳐준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화된 숙련성 은 기존의 인쇄신문과 출판물을 만들 때 요구되던 숙련성과는 상당한 차별성이 있 다.▶ 전자신문과 전자출판물의 제작과정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신문과 출판의 텍스트가 서비스될 경우, 정보의 축적, 선별(collecting), 편집(editing and rearranging), 검색을 위한 광범위한 컴퓨터기술을 이용하게 된다. 이때에는 문자정보의 자동초록기술의 완성, 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