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다시 읽는 한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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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hs2***
    (2006.08.30 21: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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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교육론] 윤동주의 `별헤는밤` 시 가르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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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월 박영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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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창작론4공통) 손택수의 이력서에 쓴 시 교재 p244를 읽고 자신의 감상을 5문장 내외로 서술하시오0k
  • 시인은, 어린시절 부산으로 이사온 후 향수병을 심하게 앓기도 했다. 유년시절은 혼자 놀기 좋아하는 아이였다.199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언덕 위의 붉은 벽돌집」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 시집으로『호랑이 발자국』과『목련 전차』가 있다. 신동엽 창작상, 이수문학상,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등을 수상했다.필자는 손택수 시인을 방통대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시인의 시를 보면 감수성이 매우 예민하여 인간

  • 황지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다시피 독자에게 새로운 세계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판단하고 꿈꾸기를 바란다.문학은 징후이지 진단이 아니다. 좀더 정확히 말해서 징후의 의사소통이다. 작가는 독자로 하여금 그 징후를 예시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그쳐야 한다. 그래서 독자가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그 징후의 내적 의미를 ‘자발적으로’ 해석하고 재구성할 수 있게 행한다. 바로 이것이 해방을 예시하는 방식이다. 황지우, 『사람과 사람사이의 신호』, p.14.황지

  • 문학의이해2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0K
  • 시한 듯한 안타까운 사연이 있어서 마음이 아프기 그지 없었다.한국 극문학사에 새로운 지평을 연 최인훈의 희곡집. 희곡이 대본 기능에만 머물러 있던 1970년대 당시, 최인훈의 희곡이 우리 극문학사에 준 충격은 소설 『광장』에 버금가는 것이었다. 그는 희곡이 아니면 표현할 수 없는, 다시 말해 희곡만이 담아 표현할 수 있는 극문학의 세계를 찬연히 보여주었다. 왜, 세익스피어나 괴테가 희곡이란 형식을 통해 세계 문학의 정상에 섰는지를,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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