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자동차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본 자동차 산업의 역사

•일본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일본 자동차산업의 현황
본문내용
1.일본 자동차 산업의 역사
1900~1920s 시초
•일본의 자동차역사는 1898년 1월에 프랑스인에 의해 도입된 프랑스제 파나르 르바소 차량이 그 시초
•1900년 일본 황태자 결혼식에 미국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이 전기자동차 선물
•1902년 요시다라는 사람이 휘발유엔진을 수입하여 만든 승용차, 12인 버스가 일본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자동차
•1904년 도라오 야마바 2인승 증기 버스 제작
•1907년 ‘다쿠리 1호’ 일본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
•1911년 일본 최초의 자동차 공장 설립
관동대지진
•1923년 9월 관동 대지진으로 자동차의 효용성 인식
•1924년에는 일본의 요꼬하마에 포드. GM이 오사카에 공장을 설립
•국산차 장려정책
–이스즈 닛산 도요타 자동차 회사 설립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 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도요타 창업주인 토요다 사키치가 아들인 기이치로 에게..
2차세계대전전후
미국 자동차 모델 라이센스 생산 위주
•2차 세계대전 패배
•미국 자동차 회사에 대한 경쟁력이 떨어짐
•미군부에 의한 일본 재벌 해체
–도요타 도산 위기, 회장 기이치로 사장직에서 물러남
–닛산, 미쓰비시 해체
한국전쟁발발
•일본 자동차 산업의 호기
–미군으로 부터 군용트럭 발주 (도요타 닛산 등)
•도요타 55년 크라운 57년 코로나
•닛산59년 블루버드
•혼다 모터사이클 생산
64년 도쿄올림픽
•도로망 정비 및 자동차 수요 확대
–연 60만대 생산능력 보유
•도요타 크라운 코로나 미국진출 실패
•68년 경제적인 소형차 코롤라 미국진출 성공
73년 1차 오일쇼크
•경제적인 코롤라의 인기
•75년 도요타 미국내 수입차 1위 달성
–반 이상이 코롤라
•머스킷 법 재정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종전 대비 1/10
–혼다만이 이 조건을 충족시킨 CVCC 엔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축제의 역동성과 현대일본사회
  • 산업과 관광개업으로 유지 노력한 결과 하마마츠리등 지역사회가 등장하였다. 변화된 미토의 문제점이 현재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문제점과 같다. 고령화, 출산저하, 댐 건설로 인한 자연환경의 변화 등 아직까지도 과제로 남아있는 이것들은 전 인류의 과제가 아닌가 생각든다. 한국의 전통적인 마을 축제와 일본의 마츠리는 유사하다. 하지만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마을 축제와는 깊이가 다른거 같다. 한국은 점점 쇠퇴하거나 없어져 가고 있고, 일본

  • 세계시장을 여는 키워드 일본 시장 진출의 길
  • 일본시장 공략-일본의 비즈니스 매너를 준수하여 신뢰관계 구축-여타선진국에서 성공한 제품으로 일본시장 공략-소비자의 감성이나 디자인 중시의 전략 추진-문화상품과 상품수출 연계2. 정부-무역과 투자의 연계를 통한 일본의 對한투자 유치(부품소재 산업)-양국 지방자치단체간의 교류협력 강화-비즈니스 매너의 준수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참고문헌*- KOTRA, 일본지역정보- 산업자원부, “世界市場을 여는 키워드, 日本市場 進出의 길”,2001-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일본 시장 실패 분석
  • 자동차가 유독 일본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미국유럽에서도 80만대 이상 팔리는 등 수출이 크게 늘고 있고, 86년 미국에 진출 시‘일본차 킬러’란 별명을 얻은 현대차는 정작 일본에서만은 부진한 수출성적을 거듭하고 있다.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회사가 일본 수입차종에 20위권에도 들지 못하며 계속적인 판매부진을 겪는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구멍가게도 아니고 각 분야의 산업이 집적되어 이루어진 자동차 산업인

  • [글로벌마케팅] 일본 자동차 시장
  • 일본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자동차였다. 독일의 Daimler와 Benz에 의해 세계 최초로 휘발유 엔진의 자동차가 만들어진 것이 1885년이니 그 당시 기술진전의 느린 속도를 고려하면 일본에 있어 자동차산업의 출발은 세계적으로 볼 때 그다지 늦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대량생산에 의한 자동차의 본격적 대중화는 1960년대 이후에나 이루어져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상당히 뒤쳐졌으며, 이렇듯 상대적으로 짧은 대중화의 역사는 일본 자동차문화의 발달을

  • 도요타 기업분석
  • 문화를 주입시키는 것이 향후의 전략 과제이다.현재 도요타는 디자인과 하이브리드 카에도 주력하여 세계 고급차시장을 휩쓸고 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도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미래의 자동차의 시장은 도요타의 세기가 될 것이다.참고자료김태진.조두섭.전우석지음(2008):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http://tong.nate.com/greeniToyota Way의 내용 (2001년)Ⅱ. 공유가치(미션 • 비전 • 핵심가치)체계 정립4. 핵심가치 (Core Value) Con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