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요타자동차는 경이로운 기업이다. 일본 회사로서 세계 자동차 생산 랭킹 2위에 올라섰고 2015년 안에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요타는 자동차 생산시스템에 있어서는 세계 최강을 자랑하고 있으나 아직도 끝없는 개선을 추구하고 있다. 창업자 가족이 3대째 사장(CEO)을 했고 지금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미국식 경영시스템을 거부하고 일본식 문화의 전통과 조화를 이룬 경영을 고집하고 있다.
그래서 지난 10년간 불황 대도 인원 삭감을 하지 않고 종신고용을 끝까지 지켰다. 도요타는 위기의식과 무한개선(無限改善)정신을 성공 DNA로 갖고 있다. 1년에 1조 엔(약 11조원)이 넘는 이익을 내면서도 임금을 동결했다. 더구나 지난 50년간 노사분규가 없는 회사이기도 하다.
2. 도요타의 탄생과 위기의식
자동차의 새 강자 도요타는 어떤 회사인가. 도요타는 그 탄생부터 특이하다. 제1차 세계대전 후 GM, 포드 등 외국 자동차들이 일본시장을 휩쓸 때 도요타는 일본 중부 나고야 부근의 시골(현재 도요타 시)에서 태어났다.
당시 막강하던 재벌계 회사들도 자동차산업에 뛰어들기를 주저할 때 도요타자동차의 청업주 도요타 기이치로는 “순수 일본인의 두뇌와 기술로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기치를 내걸고 꿈의 도전을 시작했다.
그 후 도요타의 역사는 시련과 악전고투의 연속이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에는 경영난으로 문을 닫을 뻔했다. 625전쟁으로 인한 전쟁 특수가 없었다면 오늘날의 도요타는 없었을 것이다. 이 때 도요타는 은행의 긴급지원을 받기 위해 구조조정과 대량감원을 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격렬한 노사분규를 겪었고 창업주가 책임을 지고 물러나게 되었다. 도요타는 이때의 악몽을 귀한 자산으로 삼는다. 경쟁력이 있어야 회사가 살 수 있다는 것, 노사대립은 노사가 함께 망하는 길이라는 것, 항상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깊이 새기게 된다.
그 뒤부터 도요타에는 노사분규가 없다. 그 대신 회사에서 고용안정을 보장했다. 누구나 웬만하면 정년인 60세까지 일할 수 있다. 그러나 작업 강도가 높고 경쟁도 치열하다. 오늘날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된 도요타를 만든 오쿠다 히로시 회장은 경영자의 의무는 고용보장이라며 회사 사정이 어렵다고 종업원을 쉽게 내보내는 경영자는 진정한 경영자가 아니란 말을 남겼다.
“도요타는 인간존중 경영을 기본으로 도요타 인들의 평생고용을 보장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그 결과가 오늘날 도요타를 이뤄냈다고 생각합니다.”(‘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추천사 중 발췌)
3. 세계 최강을 향한 도요타의 미래비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 TOYOTA분석,글로벌기업분석,TOYOYA분석,TOYOYA마케팅전략,도요타기업분석,도요타마케팅전략
  • 분석목 차서 론본 론결 론참고문헌1. 기업경쟁전략2. 국제경영전략 3. 해외경영사례4. 한국에서의 경영전략 기업소개인재연혁연구목적서 론TOYOTATOYOTA미국 Big3를 능가하는 자동차 회사국제경영의 리더로서의 TOYOTA공격적인 투자로 자동차 업계 1위 탈환 전망??한국의 TOYOTA 배우기??TOYOTA의 향후 전략서 론연구목적TOYOTA회사 : TOYOTA㈜원어명 : トヨタ自動車 국가 : 일본 업종 : 자동차 및 부품 설립자 : 도요타 사키치 설립일 : 1937년 본

  • 도요타기업분석,도요타마케팅전략,도요타경영전략,TOYOTA기업분석,TOYOTA경영분석
  • 기업 활동을 실천하여깨끗하고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기환경과 사람에게 친화적인 공장 만들기살기 좋은 지구와 풍요로운 사회 만들기HYBRID TOYOTA WORLDConclusion기업철학ConclusionTOYOTA기업가치관“인간중심경영” – 기업 내 조직구성원의 충성심↑”위기 조장형 경영” – 1년 365일이 위기이다. 무차입 경영항상 많은 현금 비축→ 미국 고급 차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 막대한 자금이 준비 완료知彼知己 百戰不殆적과 아군의 실정을 잘 비

  • 도요타 리콜사태와 품질적접근,도요타기업분석,도요타위기관리사례
  • 도요타 리콜사태와품질적 접근ContentsⅠ. 도요타의 잘나가던 시절- 기업소개- 도요타의 핵심 성공요인Ⅱ. 도요타 왕국의 붕괴- 원인?- 이어지는 자충수Ⅲ. 부활하는 도요타?Ⅳ. 시사점1도요타의 잘나가던 시절1937년 도요타 자동차 공업 설립1989년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 출시2007년 GM을 제치고 전세계 판매대수 1위 등극일본 공업 성공신화 및 품질관리의 대표적 아이콘TOYOTA도요타의 핵심 성공요인Toyota Production System도요타의 독창적 생산

  • TOYOTA,도요타,도요타마케팅,도요타기업분석,영문마케팅,영어마케팅
  • 도요타 및 일본의 이미지마저 추락시켰다. 한편 대규모 리콜사태의 주원인으로 1990년도 중반에 들어서면서 공격적 투자를 위한 해외 생산거점 확대와 과도한 원가 절감으로 뒷받침되지 못한 품질경영이 지목되면서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문제점이 부각되기도 했다.도요타(Toyota)는 1937년 창사 당시 품질관리와 비용절감을 중시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다 1995년 창업가 일족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오쿠다 히로시(奧田碩)와 와타나베 가쓰아키(

  • 생산관리윤리,도요타기업분석,포스코기업분석,생산관리윤리사례,기업윤리사례,윤리경영사례
  • 기업사례 #2. TOYOTA1. 회사 개요기업명 : TOYOTA㈜국가 : 일본업종 : 자동차 및 부품설립자 : 도요타 사키치 (1937년)현 회장 : 조 후지오 영업점 수 : 5,000여 개판매원 수 : 11만 5천여 명수입업자 : 158개사, 7200여 개의 딜러매출액 : 23조엔(183조원)영업이익 : 2조엔(16조원)2. 기업연혁 1933년 도요타 자동차부 분리 1937년 “ 도요타 자동차공업㈜” 설립1938년 ‘Just In Time’ 방식 개시1966~76년 “히노자동차”, “다이하쯔” 와 업무 제휴1984년 도요타와 NU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