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Ⅰ. Sternberg의 삼원적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이론
Ⅱ.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Gardner가 생각한 지능의 본질
2. 전통적 지능이론과의 비교
3. 교육적 의의 및 한계점
Ⅲ. 지능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1. IQ의 정의
2. IQ와 영재의 상관성
3. IQ와 사회생활과의 상관성
4. 지능검사의 한계
5. EQ와 NQ의 도래
6. 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사례
7. 지능의 발현 가능 프로그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Sternberg의 지능이론
앞에서 가드너의 이론을 설명할 때에도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전통적 지능검사의 한계에 따른 지능의 새로운 개념화 작업이 시작되어, ‘탈IQ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중 Sternberg는 지금까지의 지능이론이 개인의 행동 중 일부분에서 찾으려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불완전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히며, 지능을 개인의 내부와 외부, 그리고 경험과 관련시켜 삼원적 지능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을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삼원적 지능이론에 입각하여 창의적 능력과 실제적인 부분에서의 경험적 능력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그 동안 분석적 능력만을 강조하던 전통이론의 틀을 벗어났다.
Sternberg의 삼원적 지능이론은 세 가지의 하위 이론을 내포하고 있는데, 상황하위이론(Contextual subtheory), 경험하위이론(Experiential subtheory), 요소하위이론(Componential subtheory)이 그것이다. 밑에 표를 이용하여 설명하겠다.
경험하위이론의 세 가지 통찰력 중 선택적 부호화란, 어떤 정보가 개인의 학습 맥락 속에서 적당한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능력이다. 선택적 결합이란, 서로 관련이 없던 요소들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말함이고, 선택적 비교란, 이미 존재하고 있던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요소하위이론의 세 가지 요소 중 메타요소란,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 행하는 모든 행위를 제어하는 기능을 말한다. 수행요소란, 말 그대로 지시를 실행, 추리, 비교 등을 하는 정신적 기능이며, 지식-습득요소란,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새로운 정보를 기존에 정보에 연관시키는 정신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Howard Gardner,『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2001
Howard Gardner,『마음의 틀』, 문음사, 1993
Robert J. Sternberg,『교육심리학』, Z시그마프레스, 2003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 공저,『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윤현섭,『지능의 본질과 논리』, 강원대학교 출판부, 1988
김무곤,『NQ로 살아라』, 김영사, 2003
김일태,『미술활동으로 미술자아개념 EQ IQ 창의성 기르기』, 양서원, 2001
윌리엄. H. 캘빈,『지능은 어떻게 진화하는가』, 두산동아, 1996
존 에클스,『뇌의 진화』, 민음사, 1998
강재철,「삼원적 교수모형의 영어교과수업 적용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적과 지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4
송연주,「전통적 지능과 삼원적 지능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예측력 비교」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송숙경,「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한계와 시사점」,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
김수연,「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교수법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