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1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능의 일반적 정의
1)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2) 적응능력
3) 학습능력
2. 지능발달에 영향의 미치는 요인
1) 유전 2) 가정환경
3) 영양 상태 4) 다양한 자극
3. 지능에 관한 2개 이론
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지능의 개념
(2) 기본 입장
(3) 지능의 종류
① 언어적 지능 ② 논리-수학적 지능
③ 공간적 지능 ④ 음악-리듬 지능
⑤ 운동감각지능 ⑥ 대인관계 지능
⑦ 개인내 지능 ⑧ 자연관찰 지능
⑨ 실존지능
(4) 수행평가 또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측정
(5) 각 지능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① 언어지능
② 논리-수리 지능
③ 공간지능
④ 운동감각기능
⑤음악지능
⑥ 대인관계지능
⑦ 개인내적 지능
⑧자연탐구지능
2)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기본 입장
2) 성분요소적 지능
3) 경험적 지능
4) 상황적 지능
5) 성공적 지능


4. 창의성의 의미
1) 학자들의 정의
(1) 창의적 과정을 강조하는 정의
(2) 인지능력을 강조하는 정의
(3) 산출물을 강조하는 정의
(4) 통합론적 정의
5. 창의성에 관한 2개 이론
1) J. P. Guilford
2) Howard Gardner
6. 창의성의 이론의 접근방법
1) 인지적 접근(지적 특성론)
2) 성격특성론적 접근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인본주의적 관점
(3) 개인적인 속성의 특징으로 보는 관점
3) 사회심리학적 접근
4) 통합적 접근

7. 지능과 창의성관계 비교
1) 이해하는 지능
2) 창조하는 지능
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1) 지능도 높고 창의성도 높은 아이
(2) 지능은 낮지만 창의성은 높은 아이
(3) 지능은 높지만 창의성은 낮은 아이
(4) 지능도 낮고 창의성도 낮은 아이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보통 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능이 높으면 머리가 좋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흐름으로 지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럼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 사람의 영리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떠한 보직을 주는 게 알맞을지 수준별로 구분하기위해 사용한게 널리 사용하게 된 계기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에도 각 학교에서 일반 교육이 불가능한 학생을 추려 내거나 특출난 영재를 미리 찾아내는데 사용하고 있다.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지능 검사는 타고난 지능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지수는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며, 특히 출생 후 5세까지에 그 정도가 심하다. 그리고 5세 이후에도 지능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창의성의 측정이란 창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능력의 측정을 의미한다.남들이 해결하지 못한 것을 비범하게 잘 처리하고 생각하지 못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놓아 많은 사람을 놀라게 하기도 하는 사람이 창의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사람이 발명의 왕인 '에디슨' 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창의성을 단일 요소에 의해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며, 창의성 연구과 관련된 다양한 개념들은 이론적 관점에 따라 인지적 접근, 성격특성론적 접근, 과정론적 접근으로 나누어지며, 통합적인 관점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그럼 이장에서는 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현경·이지은(2004), EQ 감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오무라 마사오(2007), 당신의 EQ는 얼마, 서울: 비전코리아
3. 강충렬(2001),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 정책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4. 문정화, 하종덕(2007),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5. 박은주(2002), 중학교 확률 단원에 있어서의 창의성 수업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전경원(2007). 브레인스토밍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열린 유아교육학회
7. 최은영(2006), 정서지능, 일반지능, 성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2. 창의성의 개념3. 지능의 개념4. 가드너 (Howard Gardner, 1983, 1993)의 다중지능이론 5. 스턴버그(Sternberg, 1966)의 삼두지능 이론(3원지능)6. 다중지능이론과 삼두지능이론의 비교7. 그 외 지능에 관한 이론 8. 칙센 미하이(Csikszentmihalyi) 창의성 이론9. 월러스(G. Wallas)의 창의성 이론10. 창의성에 대한 기존의 관점

  • [지능과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지능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는데 일반적으로는 ‘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으로 일컬어진다. 창의성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란 더욱 어려운 문제이며 창의성의 개념이 학문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직접적인 학문분야로서의 연구와 논의는 1950년 길포드가 미국 심리학회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지능은 어떤 특정한 말이나 행동, 어떤 사람의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성향을 가리키기는 개념이다. 지능 검사는 실제적 필요 때문에 고안되었고 학업성취의 지표로서 사람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게 해주며, 임상장면에서 일반적인 면접에 의해 포착되지 않는 장애를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지능 검사의 효율성과 지능에 대한 개념적 이해는 어느 정도 별개의 문제이다. 지능

  •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지능⑥ 개인이해 지능⑦ 대인관계 지능⑧ 자연탐구 지능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① 스피어만② 서스톤③ 길포드④ 카텔과 혼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이론(스텐버그)4) 지능이론의 핵심요점정리3. 창의성에 관한 이론정리1) 로웬펠드2) 토랜스3) 게쉬탈트4) 길포드5) 웨이스버그6) 바론7) Hennesey&Amabile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를 비교, 논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 (A+ 레포트)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A+ 레포트)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11. 지능 이론 1(1) 다중지능 이론 배경 1(2) 거드너의 여덟 가지 지능 2가. 음악적 지능 2나. 신체-운동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2다.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라.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마.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3바.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4사.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4아. 자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