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정리 Part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4 / 2017.05.0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개념도
2. TTTI모형
3. 수업계획
4. 과학적 개념과 사실
5. ESE교육
6. STS교육
7. 스키너의 강화이론
8. 발생학습모형
9.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0. 순환학습모형
11. 관찰진술의 한계
12. 토의법
13. 과학적 사고와 종류
14. 진위형 문항
15. 과학적 탐구방법
16. 통합적 탐구과정
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18. 교육목표
19.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20. 개념변화모형
본문내용
1. 개념도
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등을 ‘행성’이란 용어로 나타낼 수 있는데 여기서 ‘행성’이 개념(concept)이다. 즉, 개념도란 교과내용에 포함된 사실, 원리, 법칙 등을 포함하는 개념들 사이의 위계관계를 2차원적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낸 그림을 말한다. 개념도를 통하여 개념들은 체계적으로 연결되고 이는 하나의 명제를 형성한다. 명제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의미 있게 연결해 높은 것이다. 이러한 명제는 개념도로 나타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옥수수는 식물이다.’라고 하는 명제를 개념도로 나타내면, ‘옥수수’는 하위개념에 들어가고 상위개념에 ‘식물’이 들어간다. 그리고 이 두 개념을 ‘~이다’라고 하는 연결어가 연결한다. 개념도는 오슈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노박(Novak)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고안되었다. 또한, 브루너의 학문중심 교육사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또한 개념도를 통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개념도는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브루너의 발견학습 등에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이다. 먼저, 오슈벨의 유의미학습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인지구조 내에 학습내용이 의미 있게 연결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이때 보다 효과적인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념들 상호 간에 계열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개념도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반면,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학문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와 그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발견학습에서는 개념체제를 중시하고, 발견 혹은 탐구를 통한 과학 개념의 학습을 강조한다. 지식의 구조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있으며, 이 요소(factor)들은 상호간에 일정한 관계를 맺으며 ㅈㄴ재한다. 즉, 구조란 요소와 요소 간의 관계로써 개념이나 원리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을 의미한다. 고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학습과제에 포함된 개념이나 원리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학습한다는 것으로 개념도를 사용하여 개념들의 위계를 분석하는 것은 발견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 개념도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교사는 수업 설계를 위해 개념도를 작성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은 예습 및 복습, 그리고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고 장기화시키기 위해 개념도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보통 개념도에서는 최상위에 최종 교수목표를 놓고, 아래로 내려올수록 보다 단순하고 간단한 능력을 요구하는 하위 학습요소들을 배열한다. 즉, 개념도에서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학습 요소들은 상호 독립적이고 이들 간의 학습의 전이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이렇게 개념도를 작성할 때는 앞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학습과제 분석의 절차와 방법에 따라 주어진 학습과제를 분석하고, 과제의 구성요소나 규칙을 확인한 후 이를 진술하여 구성요소나 규칙을 위계에 따라 구조화하고 그림으로 나타낸다. 이후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상위개념과 특수하고 좁은 하위 개념을 분류하고 개념들 간의 위계와 관계를 결정한다. 여기서 위계는 점진적 분화와 통합적 조정의 지표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동조, 순종, 복종
  • 론이거니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이 사고로 인해 실추된 이미지로 발생할 미래의 기업가치의 하락, 희생자 가족에 대한 보상과 인적, 물적 손실까지 입게 된 것이다. 3. 이론과 사례의 적용밀그램의 파괴적 권력을 위 사고사례의 과정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비행기의 조종석이라는 한정된 작업장에서 과업을 수행하는 기장과 부기장이 가진 권력의 차이는 상당한 것임은 자명하다. 게다가 부기장은 자신의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3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31. 상담에 대해서2.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3. 행동주의적 상담이론4. 푸코의 훈육론5.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이론6. 현실치료요법7. 창의적 체험활동8. 인지적 유연성 이론9. 오크쇼트의 교육10. 평생교육11. 일리치의 학습네트워크12. 협동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13. 웹기반 협동학습14. 발문을 통한 교수방법15.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16. 영교육과정17. 해결중심상담18. 토의법19.

  • [법사회학] 병역의무이행의 형평성에 대하여
  • 론이 우세했다. “병영문화 개선 등 군 문화가 발전할 것”(29.9%), “남성 우월주의 문화가 바뀔 것”(20.5%), “병역을 필하는 방식이 매우 다양해질 것”(19.3%), “징집에 따른 (남성들의) 피해의식이 줄어들 것”(15.7%), “복무 기간이 줄어들 것”(8%) 순으로 꼽았다. V. 정리 및 검토여성의 사회참여가 확대되었지만 아직 군에서의 여성인력의 활용도는 낮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성들의 군 참여를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것이 꼭 병 지원허용

  • [법사회학] 병역의무이행의 형평성에 대하여
  • 론이 우세했다. “병영문화 개선 등 군 문화가 발전할 것”(29.9%), “남성 우월주의 문화가 바뀔 것”(20.5%), “병역을 필하는 방식이 매우 다양해질 것”(19.3%), “징집에 따른 (남성들의) 피해의식이 줄어들 것”(15.7%), “복무 기간이 줄어들 것”(8%) 순으로 꼽았다. V. 정리 및 검토여성의 사회참여가 확대되었지만 아직 군에서의 여성인력의 활용도는 낮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성들의 군 참여를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것이 꼭 병 지원허용

  • 간호학 - 노인의 신체적 건강사정
  • 교육한다. 진단인지기능 저하와 관련된 사회적응 장애계획DP- 주간보호센터 같은 시설 연계- 인지기능정도 사정- 사회적응정도 사정- 가족구성원과 상담을 통해 상태 파악TP- 치매환자 이름표 부착- 인지기능 유지: 달력, 시계를 주변에 두기, 물건들을 같은 장소에 두기(인지기능 장애와 관련된 자가 간호 결핍 위험성)EP- 인지기능 향상 훈련- 인지기능 검사 주기적- 최소한의 역할기능 촉진- 가족구성원의 역할기능 대체4. 간호문제를 해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