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교론 정리노트 Part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과학적 사고의 종류
2. 사고의 유형
3. ARCS모형
4. 체제적 교수설계
5. 수업계획
6. 시범실험
7. 토의법
8. 탐구적 학습지도
9. 체제적 교수설계
10. STS교육
11. 과학적 개념과 사실
12.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
13. ESE교육
14.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5. 과학적 탐구방법
16. 개념도
17. TTTI모형
18. 반증주의
19. 관찰진술의 한계
20. 쿤의 패러다임
본문내용
1. 과학적 사고의 종류
과학과목을 학습하는데 있어 여러 사고의 종류가 있다. 대표적인 사고로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이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사고들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논리적 사고란 논증과정의 타당성만 따지는 사고로 이에 대비하여 과학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논증과정의 타당성뿐만 아니라 전제의 진위 또한 관심을 갖는 사고이다. 즉, 과학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논리적 사고보다 큰 틀에서 이루어지는 사고로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과학적 사고는 논제의 전제, 논증과정, 결론이 모두 과학적 내용에 한정되는 반면, 비판적 사고는 이러한 것들이 과학뿐만 아니라 문화, 사회, 역사 등 여러 면에 걸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과학적 사고에 비해 보다 포괄적인 영역을 다룬다. 즉, 비판적 사고란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수렴적 사고로 특정 내용에 대해 비판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한정성을 지니고 있지만, 이와 반면에 창의적 사고는 직관적이고 발산적인 사고로 한정성이 없다는 특징을 갖는다.


2. 사고의 유형
학습에 있어 사고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이 있는데 여기서는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논리적 사고란 논증과정의 타당성을 따지기 위한 사고이다. 반면, 과학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논증과정의 타당성뿐만 아니라 전제의 진위 또한 관심을 가지는 사고유형으로 논리적 사고보다 상위 위계에 위치하는 사고로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과학적 사고는 논제의 전제, 논증과정 그리고 결론이 과학적 내용에 한정된 반면 비판적 사고는 과학적 내용뿐만 아니라 사회, 역사, 문화 등 여러 면에 걸쳐 이루어진다. 즉, 비판적 사고는 과학적 사고에 비해 보다 상위 위계의 사고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수렴적 사고로 특정 내용에 대한 비판을 한다는 점에서 한정성을 지니지만 창의적 사고는 직관적이고 발산적인 사고로 한정성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조사] 여성들이 `TV에서 재현되는 여성의 몸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론을 도출할 수 있다. 이는 본 연구 질문에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밝힌다. ▷ A3-2. 위 문항에 제시된 사진 모델은 실제 키 165cm 몸무게 의 62.5 kg의 뮤지컬 배우 홍지민이다. 다소 통통한 체형의 배우여서 그런지 포털 사이트의 프로필에는 키와 몸무게가 나와 있지 않았다. 과거 인터뷰 자료를 찾아 키와 몸무게 정보를 알아내 참고했다. 당시 사진이 설문에 이용한 사진과 체형에 있어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확인한 후, 홍지민의 BMI지수를 측정하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정리 해본다든지 하는 방법 등을 통해서.라. 경험과 학습: 상황적 인지, 비형식적 그리고 우연한 학습(Experience and Learning: Situated Cognition, Informal and Incidental Learning)성인학습의 다양한 이론의 중심에는 학습에 대한 경험주의가 존재한다.(Dewey, Lindeman)상황적 인지(situated cognition)를 성인학습에 결부하고 있다. 탈 맥락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을 강조하면 교육은 잘못 오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행동을 통한 앎(learning in action)을 통해 전문적 지식을 획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1. 탐구적 학습지도2.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3. 과학적 사고의 종류4. 과학적 탐구활동5. 학습과제 분석6. 실험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8. 과학적 탐구방법9. Vee도10. 교육목표11. STS수업12. 수업계획13. 순환학습모형14.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16. 체제적 교수설계17. TTTI모형18. 문항작성 시 고려해야할 사항19. 토의법20. 진위형 문항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

  • 과교론 요약노트 Part2
  • 과교론 요약노트 Part21. 실험2. 강의법3. 질문법4. 기본적 탐구과정5. 과학적 탐구활동6. 수업설계7. ESE교육8. 반증주의9. 사고의 유형10. 개념학습11. 쿤의 패러다임12. 과학적 사고의 종류13. STS수업14. 탐구적 학습지도15. 관찰진술의 한계16. Vee도17. 과학적 개념과 사실18. 과학적 탐구방법19. 쿤의 패러다임20. 학습과제 분석1. 실험실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이미 알려진 지식 혹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실험은 학생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 2015 공무원 사회복지학개론 서브노트 *Part 01 사회복지총론사회복지개념에 대한 정의광의적 개념 (사회보험)협의적 개념 (공공부조)모든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회문제의 치료과정 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하거나개선하려는 노력을 포함하는 것 * 정책제도적 성격사회적 약자를 보호치료예방일부 사회적 특수 계층을 위한 최소한의 국가의 역할만 수행* 잔여적보충적 성격예) 국민기초생활보장법사회복지를 좁게 보는 시각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