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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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임용고시 교육학 대비를 위한 정리본입니다. 이 자료는 교육학 대비에 있어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상담에 대해서
2.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
3.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4. 푸코의 훈육론
5.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이론
6. 현실치료요법
7. 창의적 체험활동
8. 인지적 유연성 이론
9. 오크쇼트의 교육
10. 평생교육
11. 일리치의 학습네트워크
12. 협동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13. 웹기반 협동학습
14. 발문을 통한 교수방법
15.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16. 영교육과정
17. 해결중심상담
18. 토의법
19. 역할놀이 수업모형
20. 강의법과 문답법
본문내용


1. 상담에 대해서
상담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예방하고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능력을 기르기 위해 이루어지는 예방차원의 활동이다. 상담자는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여러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묵묵히 들어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아무 말 없이 무표정하게 있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거나 맞장구를 치는 등 보다 활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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