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의 차이에 따른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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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주제 및 선정 이유
2. 연구 방법 및 제한점

II. 성차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생물학적 해석
2. 정신분석학적 해석
3. 사회학습적 해석
4. 사회학적 해석
5. 문화인류학적 해석
6. 양성성

III. 남녀 간의 성차
1. 능력에서의 성차
2. 성격에서의 성차

IV. 성별에 따른 교육 방안
1. 남자아이 교육 방안
2. 여자아이 교육 방안

V.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주제 및 선정이유
인간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적인 범주는 성별에 따른 구분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생리적, 해부학적 차이에 남자와 여자로 구분되고 그에 따른 사회에서 남녀에 따라 상이한 역할이 기대되는데 이를 성역할이라고 한다. 성역할은 한 문화권에서 남녀를 구분시키는 특성에 대한 사람들 사이의 합의된 관념에 따라 남성다운 또는 여성다운 존재로서의 행동과 태도를 뜻한다(유우영, 1992).
어느 사회에서든지 각각의 성별이 지니는 일련의 특성에 대해서 그 사회 구성원들은 대체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성역할 고정관념이라고 한다(Broverman 외, 1972: 김선정, 2002에서 재인용). 이는 각각의 성별에 따른 인식을 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은 대부분 남녀의 우열을 조장하는 성향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고정관념이 성차를 유도한다고 지적하며 남아와 여아를 똑같이 교육할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남녀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차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더 나아가 남녀 간의 차이에 따라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각각에 맞는 교육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조사해보고 논의해 볼 것이다.





2. 연구방법 및 제한점

성차에 관한 이론적인 접근을 위해 다양한 서적들을 참고하며, 심리적인 접근 능력이나 성격, 대화방법 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연구 논문과 문헌자료들을 참조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과 본 연구에서 참고한 성차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인종과 사회경제적 지위는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이 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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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관재. (2000). 성과 심리, 서울: 학문사
송관재. (2003). 性차이의 심리, 서울: 선학사
유우영. (1992). 아동의 성역할정체감과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 아버지 관련변인을 중심으로.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장휘숙. (1996). 여성심리학 : 여성과 성차, 서울: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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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참고 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cid=437&docId=73721&mobile&categoryId=437)
네이버 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cid=1137&docId=655864&mobile&categoryId=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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