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 언어 성희롱에 관한 인식과 실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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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연구목적 및 필요성
2.연구문제
Ⅱ.이론적 배경
1. 언어성희롱의 개념
2. 학내 언어성희롱의 개념
3. 기존문헌 연구
Ⅲ.연구방법
Ⅳ연구결과분석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남녀대학생의 언어성희롱인식차이
1)일반적인 학내 성희롱에 대한 인식도
2)언어적 성희롱의 가해 ․ 피해 경험
Ⅴ.결론
Ⅵ.시사점 및 제언

본문내용
기존문헌 연구
성희롱에 대한 연구는 주로 상담을 위한 틀 마련과 심리학 분야, 여성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연구자들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는 전반적 성희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과거에는 주로 여성을 피해자의 위치에 놓고 조사를 진행하던 것이 최근에는 2002년 남성의 성희롱 피해가 처음으로 손해배상청구판결이 이루어지면서 남성과 여성을 동등하게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학 내 성희롱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진행 되어 왔다.
성희롱은 대처 행동, 조직적 상황이나 구조적 측면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직장과 대학을 놓고 비교해 보면, 직장의 여성들 보다는 대학생들이 성희롱 상황에서 택할 수 있는 행동이 더 많을 수 있다. 경제적 의존성과 고용기회의 부족으로 인해 다른 직장이나 자리로 이동이 부자유스러운 직장여성들과 달리 대학생들은 성희롱을 가하는 강사나 교수의 강의를 피하면 되기 때문이다. 또 대학생의 경우 직장여성보다는 어리고 경험이 부족해서 성적 언행을 이성으로부터 관심과 칭찬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권력이나 지위상 우위에 있는 사람의 의도는 처음에는 불분명한 경우가 많기에 종종 성희롱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김혜란 외 “대학에서 성적 괴롭힘의 정의 및 예방”, 학생생활연구,31권(1996):92-113

기존에 진행되었던 연구들에서는 대학 내의 성희롱에 대한 인식은 낮았던 반면 성희롱 피해정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이중 언어성희롱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하지만 빈도가 높은 언어성희롱에 비해 상대적으로 육체적 성희롱을 더 심각한 성희롱이라고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학 내 성희롱에 관한 실태와 대처방안 (강희순 2002)강희순(2002) 대학내 성희롱에 관한 실태와 대처방안.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과반수 이상(56%)이 성희롱의 개념에 대하여 보통정도로 인식하며 전체 응답자의 1/4인 25.8%가 거의 또는 조금 밖에 모른다고 응답했다. 또 남성(23%)보다 여성(27.2%)이 성희롱 개념의 인지도가 낮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성희롱경험 유무가전체 28.7%로 나타났다 이중 여성이 31.8% 남성이 22.4 %로 남성의 상당수가 성희롱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인 남녀 대학생의 성희롱 피해, 가해 경험과 영향요인 분석 (정향미2007)의 연구정향미(2004) 남녀 대학생의 성희롱 피해, 가해 경험과 영향요인 분석.아동간호학회지 제10권
에서는 남녀 대학생의 성희롱 피해 경험은 전체 69.3%로 남학생62.6% 여학생 77.2%로 여학생의 성희롱피해 경험이 남학생 보다 높았으며 이중 언어성희롱은 남학생58.3% 여학생69.7%를 차지하였으며 성희롱 가해경험 또한 전체72.5%남학생84.3% 여학생58.4% 중 언어성희롱 가해경험이 남학생80.4% 여학생53.7%로 높게 나타났다. 이렇듯 기존 연구에서는 피해수치의 차이가 많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 여학생 뿐 아니라 남학생의 성희롱, 언어성희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존연구들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언어성희롱에 대한 인식의 차이도 확인 되었는데 성희롱 판단에 대한 남녀차이분석연구 (2007하혜숙 김계현) 하혜숙 김계현(2007) 성희롱 판단에 대한 남녀 차이 분석연구- 대학내 성희롱 상담 및 에방교육위한 시사점 도출 위하여 . 서울대학교 상담학 연구
에서는 남녀 대학생 모두 언어성희롱보다는 신체형 성희롱을 더 높게 평가하였으나 여러 사례에 걸쳐 판단에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유형별 분류인 선배의 일회적 언어성희롱과 교수의 일회적 언어성희롱, 친구의 반복적 언어성희롱 ,선배의 반복적 언어성희롱 사례의 경우 성별에 따른 평균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성희롱의 판단의 평균은 친구의 일회적 언어성희롱을 제외한 모든 언어 성희롱에 있어서는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반면에 남학생들의 성희롱 판단의 평균은 여학생과 달리 거의 모든 언어성희롱 사례에서 언어성희롱은 성희롱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내용을 종합해 보면 언어성희롱의 경우 남학생들은 언어 성희롱의 사례들을 주로 성희롱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반면 여학생들은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함으로써 인식상의 질적인 차이 즉 성희롱인식의 모호 영역이 뚜렷하고 폭넓게 형성됨을 보였다. 관계유형에서 남학생은 5.5% 여학생의 경우 약 23%정도 영향을 미치며 반복성은 남학생 판단의 약 18%,여학생은 판단의 46%정도 미쳐 이는 남학생은 성희롱을 판단할 때 가해자와의 관계유형을 거의 고려하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여학생들은 관계유형을 많이 의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학생이 중요하게 여기는 관계유형이나 반복성은 남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남녀학생의 이런 인식 차이는 성희롱 장면에 반복되어 노출되었을 때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성희롱장면에의 반복노출로 인한 태도변화와 태도예측 안서원,김정인,김미라,이경성(2004), 성희롱장면에의 반복노출로 인한 태도변화와 태도의 예측 한국심리학회 지:사회 및 성격,18
(2004)에서남녀 모두 강한 성희롱 장면은 부정적으로 평가함으로 태도가 일치 하는 반면에 약한 성희롱 장면에서는 남학생의 태도변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지만 여학생의 경우 태도가 더욱 부정적으로 변하였다.
대학 내 성희롱에 관한 실태와 대처방안( 강희순 2002)에서는 성희롱경험이후 전체65.8%, 여성은 70.9%가 남성은 51.6%가 불쾌했다고 응답하였으며 성희롱 경험의 전체 응답자중 불쾌하다는 간접적 의사표현 34%, 화났지만 못 들은척 25.6%, 당황해서 아무 말 못함 18.2%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인식의 차이에서 성희롱을 경험하도고 그것을 성희롱으로 인식하지 못한 채 막연히 불쾌감을 호소하거나 가해자의 경우 자신이 성희롱을 하고도 전혀 성희롱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를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인식의 차이와 성희롱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성희롱의 피해자들은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정신적으로 분노, 공포, 우울, 걱정, 불안, 모욕 등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육체적 후유증이 나타나기도 한다.강희순(2002) 대학내 성희롱에 관한 실태와 대처방안.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29-30


참고문헌
․ 강희순 (2002), 대학 내 성희롱에 대한 실태와 대처방안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국가인권위원회 성희롱 결정례집 (2007)
․ 교육영역에서 성희롱예방대책과 관련 판례분석(2002)
․ 김혜란 외(1996), “대학에서 성적 괴롭힘의 정의 및 예방”, 학생생활연구,31권:92-113
․ 안서원 김정인 김미라 이경성(2004), 성희롱 장면에의 반복노출로 인한 태도변화와 태도의 예측-성균관 대학교 심리학과
․ 이나영 (1999), 학교내 성희롱의 실태와 규제방안-신라대학교 여성연구논집 제 10집
․ 정향미 (2004), 남녀 대학생의 성희롱 피해, 가해 경험과 영향요인 분석. 아동간호학회지 제10권
․ 하혜숙 김계현(2007) 성희롱 판단에 대한 남녀 차이 분석연구- 대학내 성희롱 상담 및 예방교육 위한 시사점 도출 위하여 . 서울대학교 상담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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