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평준화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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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준화 교육의 취지와 그 도입

2. 현 평준화 교육의 문제점


1) ‘하향평준화’ 논란- 학력수준별 평준화 효과를 고려하지 않음.

2) 교육의 질적 저하

3) 완전한 평준화가 실시되지 않음-특목고의 존립목표의 변질

4)수준별교육의 한계

5) 경쟁원리말살

3. 평준화교육에 대한 예비교사, 현직교사들의 인식

1) 예비교사들의 인식

2)현직교사들의 인식

4. 평준화교육논란의 근본원인

5. 평준화교육으로 성공한 나라들의 사례들

1)핀란드

*핀란드교육

1. 꼭 들어야 하는 수업(의무과목)빼고는 선택수강

2. 이상한시험

3. 너무나도 당당한 꼴찌들

2)스웨덴

1. 배려

2. 협동

3. 몰입

4. 균형

6.평준화 교육의 개선방향(크게, 교육수요자들의 다양성을 특화시키고, 그를 존중해주면서 교육의 사각지대로 남겨지는 낙오자들을 없애는 것)


1)특성화교육의 진작

2)일반고에서의 ‘수준별 교육’의 활성화

3)협동적 수준별 교육

4)시스템이나 정책상의 변화

※ 참고자료

(1)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 ; 대화형식으로 요약
본문내용

1) ‘하향평준화’ 논란- 학력수준별 평준화 효과를 고려하지 않음.
현재 우리나라의 평준화 교육은 어느 정도 틀을 잡은 것처럼 보인다. 평준화가 도입된 후, ‘학력하향화의 주범이 평준화이며 평준화를 해체시키는 길이 교육경쟁력과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중요한 길이다’ 라는 주장이 여럿 제기되었고 일부 언론에서는 “평준화는 죽음이다.” “평준화가 나라망친다” 라는 표현들까지 사용하면서 하향평준화를 우려했었다. 또한, 교실붕괴현상, 공교육의 신뢰도 하락 과 같은 문제점들이 평준화 정책으로부터 기인한다는 주장 또한 제기되었다. 따라서 평준화 실시를 축소하거나 해체해야 한다는 반(反)평준화 물결이 한때 교육계를 뒤흔든 적이 있다. 결과적으로 하향평준화라는 것을 입증할만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서 그에 대한 학계의 여러 가지 논문이 발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정계에서도 하향평준화가 아니라는 확실한 주장을 내세우게 되어 하향평준화 논란은 어느정도 잠잠해 졌다.
사실, 평준화정책의 효과는 학생들의 학력수준별로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다. 평준화지역과 비평준화 지역 학생들의 전국모의고사 성적분포와 그 양상을 비교한 결과를 보면, 최상위권(5%)수준에 포함되는 고3학생들의 경우 그 평균이 평준화지역보다 비평준화 지역 학생들이 조금 높았다. 또한 상위5~10%를 차지하는 학생들의 경우, 평준화가 실시된 지역의 학생들이 오히려 비평준화지역의 학생들보다 성적이 조금 높았다. 10% 이상의 학생들의 경우엔 두 지역 학력의 차이가 거의 없거나 오히려 평준화지역의 학생들이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게 되는 결과는 당연하다. 즉, 학력하향화의 비판은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성적상위권(10%) 특히, 최상위권(5%) 학생들의 경우에 한정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평준화정책이 모든 학력수준의 학생들에게 성적하향화를 가져오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느 제도든지, 모든 사회구성원을 만족시키고 그들에게 똑같은 효과를 가져다주는 제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 전체적인 향상, 교육의 복지, 공생의 개념을 고려해본다면, 시장의 원리인 경쟁을 기조로 한 교육정책보다는 평준화정책이 중등교육에 더 적합하고 이상적인 정책이다.

2) 교육의 질적 저하
우리나라의 고교평준화제도는 1974년 일반계 고등학교를 평준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여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형을 전기에 먼저 실시하고 일반계 고등학교는 후기에 실시하되, 연합고사를 통한 학군별 추첨배정의 방식으로 도입되었다. 그런데 평준화 교육은 정치,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급하게 시도되었다. 철저한 준비 없이 시행된 평준화 정책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었고 35년의 흐른 오늘날까지도 격렬한 찬반 논란의 와중에 있다. 평준화 정책은 학교 간의 격차를 없애기 위해 학생들을 무작위로 추첨하여 배정하는 형태를 취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선택권을 제한하고 학교간의 경쟁을 불필요하게 만들어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또한, 평준화의 내용적, 형태적 획일성을 대체 또는 보완하기 위해서 특목고(외국어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들이 속속들이 생겨났고 전국적으로 이러한 특목고들의 숫자는 늘어갔다.

3) 완전한 평준화가 실시되지 않음-특목고의 존립목표의 변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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