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 단편소설 `완구점여인` 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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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품 경향의 시기별 유형

Ⅱ. 초기
(1) 초기작품의 특성
(2) 완구점여인
(2) 불의강
(3) 오정희 초기작품 의의

Ⅲ. 중기
1) 중기작품의 특성
2) <유년의 뜰>
3) <중국인 거리>

Ⅳ. 후기
1. 후기 작품의 ‘특징’
2. 오정희의 ‘작품 세계’
3. <옛 우물>의 줄거리
4. <옛 우물> 의 특징
5. <작품 해설>
6. <소설 속 상징적인 장치>
7. 오정희 소설 <옛 우물> 의의


본문내용
Ⅰ. 작품 경향의 시기별 유형

초기 - 강한 모티브로 사용되는 비정상적인 성 관계와 태아의 죽음
대표작 : 완구점여인
중기 - 아이를 기르고 남편과 더불어 사는 정상적인 가족관계
대표작: 유년의뜰, 중국인거리
후기 -정상적인 가정에 안착하여 일상을 살아가는 중년의 여성
대표작 : 옛우물

Ⅱ. 초기
(1) 초기작품의 특성
- 대화 부호의 삭제
-비정상적인 성관계
-태아의 유산
-육체의 불구성

(2) 완구점여인
1) 의식의흐름
사춘기의 도벽이 있는 소녀는 자신의 행위에 그녀는 구역질을 느낀다. 완구점을 지나며 완구점에는 빨간 플라스틱 오뚝이들이 밖을 향하여 서있고 휠체어에 앉은 여인이 정갈하게 있는 것이 보인다. 그녀를 보며 나는 질투와 관능에의 혐오를 견디기 어려워 한다. 문득 완구점 여인과 보낸 밤의 기억을 떠올린다. 가정부에서 지금은 나의 어머니의 위치로 변한 한 여자를 떠올린다. 어머니는 어느날 아버지의 옆자리를 차지한 뒤부터 쉬지 않고 아이 낳기를 계속하고 있다. 어머니가 임신한 몸으로 아르바이트 홀에서 춤을 추는 것을 보고 완구점을 찾아가 재워달라는 부탁하고 어둠속에서 관계를 맺었다. 날이 밝았을 때 나는 수치심을 느꼈다.소아마비를 앓아 휠체어에서 살고 있던 동생은 하루 종일 벽에 그림을 그렸다. 그러던 어느 날 동생이 ‘누나야 누나야’ 하며 나를 반기다가 계단에서 굴러 떨어져 죽었다.
2) 배경
오정희의 작품안에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배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다. <완구점 여인>에서 계모의 모습을 통해 일부다처제의 사회적 배경을 간접적으로 나타냈다
3) 특징
⓵색체어의 사용
『오뚝이를 하나씩 방바닥에 굴려 본다. 빨간 점들이 방 안 가득 뿌려진다. 백 개의 오뚝이들, 그들은 사랑스러운 나의 분신과도 같은 것이었다』.그녀의 그 동생이 죽는 장면은 붉은색으로 가득 차 있다.
⓶ 세계와의 관계
자아는 세계와 불화한 상태이다. 해결 방안으로 자기애적 세계를 창조한다. 특히 [완구점 여인]에서는 자기애의 발로로 자신을 닮았으며 과거의 기억을 떠오르게 하는 여인과 동성애를 나누게 된다.
⓷ 과거 회귀 방식
과거회귀의 방식이 빈번하게 쓰인다. <완구점 여인>에서는 동생이 죽은 날, 계모의 말 한마디가 회상의 형식으로 등장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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