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학년 영상리터러시 수업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주제
2.대상
3.차시
3.학습목표
4.학습자료
5.관련교과
6.학습단계
7.교수.학습활동
8.유의점 준비물
본문내용

도입
(3분)

동기
유발

▶ 같은 장면을 찍은 두 영상 자료의 비교를 통해 영상기법의 효과에 대해 인지하기
- “어벤져스”의 샷을 고려하지 않고 일반인이 촬영현장을 찍은 영상과 샷을 적용하여 촬영하고 편집한 영상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말해본다.
- 샷을 적용했을 때 영화의 실재감과 극적인 효과를 전달 할 수 있다는 사실을 통해 영상 기법이 메시지 전달에 효과적인 수단임을 이해한다.
학습 목표
제시
1. 영상리터러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Shot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황과 의도에 적합한 Shot을 영상제작에 적용할 수 있다.

▶ 영상리터러시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
- 영상에 나오는 정보를 객관적으로 판단, 평가해 그것을 이용하는 능력
▶ 영상리터러시에 포함되는 Shot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
- 샷이란 카메라를 한번 켜서 찍고 끄는 순간에 필름에 담긴 장면을 의미한다. 샷은 일정한 화면크기(image size)와 지속시간(take)을 갖는다. 촬영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에 따라 전달하고 하는 의미가 다르다.
▶ 샷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1. 인물 기준
① 익스트림 클로즈업(E.C.U)
- 특정 부분만을 확대해서 촬영하는 샷
② 클로즈업(C.U)
- 사람의 얼굴이나 사물을 화면 가득히 확대하는 샷
→ 인물을 강조하거나 극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③ 바스트 샷(B.S)
- 가슴 위를 촬영하는 인물 촬영의 기본이 되는 샷
④ 웨이스트 샷(W.S)
- 허리 위 상반신을 촬영하는 샷
→ 화면에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영상들 중 두 개만 보자.”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여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을 그만둘 수 있도록 지도한다. 스마트폰 사용을 그만둔 후에 TV를 보거나 인터넷, 컴퓨터 게임을 하 는 것은 스마트폰을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과 다름이 없으므로 다른 미디어 사용도 멈출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④ 스마트폰 규칙을 지키기 위한 대처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얘기해 본다. 자녀가 제시하는 대처방법보다 부모가 제시하는 대처방법이 더 바람직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수업을 운영한다.(2) 매체 텍스트의 유형, 특성, 상황 등에 따라 교사 중심, 학생 중심, 협동 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한다.(3) 매체 텍스트의 생산은 결과물 자체 혹은 기술적 완성도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수용과 심미적 향유, 사회적 소통과 창의적 문화 생산을 위한 것임을 염두에 두어 지도한다.(4) 매체 텍스트를 생산할 때에는, 완성도 높은 매체 텍스트를 생산, 높은 기술 수준이나 복잡한 기술의 활용보다는 기초적이면

  • [국어교육] 국어과 읽기
  • 지도상의 유의점6~7차시학습활동 31. 무엇에 대한 광고 입니까? 광고를 본 느낌은 어떠합니까?2. 광고에서 재미있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왜 그 부분이 재미있다고 생각합니까?3. 광고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왜 다른 친구들이 그렇게 표현하였다고 생각합니까?4. 어느 모둠이 가장 사고 싶도록 광고를 만들었나요?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Ⅲ.지도서단원의 개관단원의 계열성취 기준Ⅳ.수업 세안단원 지도 계획차시주요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안 1 (초등 5편)
  • 수업시간에 작성한 프린트물과 결과물) & 관찰법평가기준상자연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소중히 여겨 자신의 생활과 연계시켜 자연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중자연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하자연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지 못 한다. 창의적 체험 활동 교수학습 지도안(안전한 생활) 5(안전한 생활)과 교수-학습 지도안단원2-1. 우리 모두 교통안전 – 안전한 길대상1학년학습주제신호등과 교통 표지판

  •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특성,원칙기능,형태,효과, 외국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사례,모형,시사점 분석
  •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에 두려움과 생소함을 느끼는 일선 교사들의 문제 해결에 지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더하여, 개념 모형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영역인 태도 학습과 적용의 적합성 정도가 미흡하여 미처 다루어지지 않은 영역에서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에 대한 구상과 가능성들이 시도되어야 하겠다.참고문헌 김영상(1999), 학교 멀티미디어실의 구축 방안과 효과적인 활용 방안, 인천대 석사학위 논문 김봉기(1999), 멀티미디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