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및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행동지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정서행동장애아동][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접근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목차
-
1. 정의
2. 선별 및 진단 · 평가
3. 원인과 출현율
4. 특성 .
1) 내면화차원
2) 외현화차원
3) ADHD에 대한 자세한 자료
5. 교육적 접근
1) 신체생리적 모델
2) 정신역동적 모델
3) 행동주의적 모델
4) 인지주의적 모델
5) 생태학적 모델
· 정서행동장애 평가 문제
· 평가결과 분석 및 느낀점
· 출처
- 본문내용
-
1. 정의
* 개인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것보다 정도나 강도나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 이런 경우를 지칭하는 용어는 다양하나 많은 전문가와 부모들은 “행동장애” 선호 : 행동장애가 정서장애와 비교해 볼 때 나타내고자 하는 장애영역을 표현하기에 더 적절하며 아동에게 주어지는 장애 낙인이 덜 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정서·행동장애” 라고 명명한다.
명확한 정의가 없음으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0조에 명시된 기준을 준거로 사용한다. :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가. 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나.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라.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마.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참고문헌
-
문헌
- 권요한 외,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2010)
- Terry L. Shepherd,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수전략』 (시그마프레스, 2010)
- 이상훈,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선별, 진단에 관한 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2호(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11)
-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학지사, 2011, 제5장 : 정서 및 행동 장애
-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수전략』Terry L. Shepherd 지음/ 박계신·이효신·황순영 옮김
영상
뉴스 - SBS 연중기획보도 ‘가족이 희망이다 “ ADHD 부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155948
SBS 스페셜 - 정서행동장애
행동과잉장애 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전략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아동교육 보고서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 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배고픈 애벌레`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일일 교육 계획
- 꽃은 왜 각기 다른색을 띄는 것일까 - 색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교육] 유가사상, 도가사상 교육관
-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매트릭스`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따로 또 같이
- [수업지도안] 중학교 영어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