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읽기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읽기 이론
Ⅱ. 읽기 교육 이론
Ⅲ. 교육과정 분석
Ⅳ. 교과서 단원 구성
본문내용

Ⅰ. 읽기 이론

1.읽기의 개념

읽기는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첫째, 개인과 공동체의 측면에서 읽기를 정의하면 개인의 측면에서 읽기는 정보의 획득 및 처리를 위한 사고과정, 문자자극에 의해 읽기 주체의 정서 및 가치관이 변해 가는 과정이고 공동체의 측면에서는 특정 언어 공동체를 통합하는 기제, 문자언어로 표상된 문화의 전승•전파 과정이다.둘째, 독서와 읽기의 개념을 비교하는 관점에서 읽기를 정의하면 읽기와 독서는 독자가 글을 통해 필자가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까지 부여하는 넓은 의미의 의미 구성이다. 독서는 책이나 글을 읽는 행위에 한정되고, 주로 교양 획득을 위한 읽기나 문학 작품 읽기와 같은 정서적인 목적의 읽기를 지향한다. 하지만 읽기는 책, 글을 포함하여 다양한 매체 언어를 읽는 행위까지를 포함하는 행위로 확장하여 정의한다. 마지막으로 심리학적 학습이론의 관점에서에서 읽기를 정의할 때 읽기는 크게 해독과 이해의 영역으로 정의된다. 이는 읽기 교육현장에서 읽기에 접근할 때 관점에 따라 목표와 내용 및 교수·학습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크게 읽기를 1920년대에 행동주의 관점에서 본 해독(decoding)과 1980년대 이후 나타난 인지심리학 관점에서 '이해(comprehension)'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경화 외(2012),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 정기철(2006),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3) 국어교육의 미래열기 편(2009),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4) 이경화(2007), 『읽기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6) 전은주,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발전적 전개 방향
7) 이경화,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8) 최현섭 외(1999),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9) 노명환 외(2008), 『국어교육학개론 제3판』,삼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초등 국어교육 위한 문법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제작
  •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문법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이어서 다양한 문법교육의 목표와 문법교육의 입장, 내용, 방법, 평가들을 살펴 볼 것이다. 어떤 교육적 목표와 관점을 택하느냐에 따라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목표와 입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우선 우리 조는 문법에 관한 이론들을 조사 한 뒤, 문법 이론과 관련된 우리조의 견해를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을 분석하고, 마지막으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아 중국 국어 문법 교육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2장에서는 한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구성 체계와 내용 영역에 대해 비교하여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에 중심을 두고 두 나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하고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을 주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서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임용을 준비하는 예비교원으로서 임용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읽기영역’관련 임용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Ⅱ. 읽기영역1. 읽기의 성격1-1. 읽기의 본질읽기는 바라보는 관점에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 교육과정(1) 개념(2) 운영특성(3) 장단점2.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1)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2) 목표설정3) 내용선정4) 방법선정5) 평가3.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1) 제정 이전2) 제정 이후(1) 제1차 교육과정의 시기(2) 제2차 교육과정의 시기(3) 제3차 교육과정의 시기(4) 제4차 교육과정의 시기(5) 제5차 교육과정의 시기(6) 제6차 교육과정의 시기(7)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시기(8) 5세 누리과정과 2011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시기(9) 3~5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