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화기의 여성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여성교육이란 무엇인가?
1.개화기 여성교육론의 형성
전통시대 여성교육
실학과 동학대두, 천주교와 기독교 전래
외세 침투와 개화사상가의 계몽
구 여성 ▶ 신 여성
동영상 감상
2.여성교육론의 지향점
3.여성교육론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교육이란 무엇인가?
여성교육 [ 女性敎育 ]
여성에 관한 교육

논의하고자 하는 ‘개화기의 여성교육론’이란?
당시 여성에게 학교교육을 부과해야 한다는 사상가들의 주장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개념. (여성교육이 필요한 이유/교육을 통해 달성해야할 인간상/여성교육의 부재 시 나타내는 폐혜 등 여성교육과 관련된 모든 논의 )


1.개화기 여성교육론의 형성
전통시대의 여성교육
동학과 외래사상 등장
외세침투와 개화사상가의 계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여성교육론 기말과제물)강의를 들은 후, 각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 혹은 개념 2개를 제시하고, 그 문장을 선택한 이유를한 문단씩 쓰시오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등
  • 교육, 여성교육 교재: p.3-241강은 여성교육의 필요성, 여성주의 교육학의 특징, 여성교육에 관한 기초 개념들에 관한 내용이다.“인간의 모든 행동은 ‘제도가 파생한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여성교육에 관한 논의는 단지 ‘여성’의 문제가 아니라, 성별에 따라 다른 정체성을 강요받게 되는 문화의 문제라는 점에서 남성의 문제이기도 하고, 경제력이나 인종적으로 차별받는 계급의 문제이기도 하다.”이 두 문장은 여성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것

  • [언론학, 신문학, 신문방송] 언록학개론 - 독립신문의 시대적 배경과 의의
  • 개화기의 서재필 사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유 훈, 「독립신문」에 나타난 언론 자유 개념의 성격에 관한 연구, 고려 대학교 신방과 석사 학위 논문김영희, 「독립신문」 발행주체의 언론사상, 언론과 사회 통권 제 14호, 1996.http://www.hallym.or.kr/~kdcp/soc-articles/SeoJP.htm 「다시 생각하는 인물 송재 서재필」http://orgwin.joins.com/199912/win55036.html 월간중앙 1999년 12월호http://kst.netian.com/pch0004.htm 「서재필의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용 교재, CD롬, 비디오테이프, 각종 워크북 등이 수업의 내용을 보완해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문법이나 작문 등의 특정 법주나 근로자, 여성결혼이민자, 군인 등의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의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교재가 다양화 되고 대상 집단에 대한 이해가 늘어났음을 알 수도 있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재들이 편찬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교수 목적의 변화와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더욱 다양한 교

  • 감상문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 모델제 5장 비판적 문화교육학: 교육학적 접근한국 사회는 변화를 원한다. 세계화, 정보화, 유전공학의 발달, 다양성, 집단 이기주의가 피부로 느껴지는 이 시대에 생명, 평화, 통일은 오늘의 교육신학이 다루어야 할 과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방법론에 있어서 우리는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교육이론은 세 가지의 접근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급진주의의 교육방법은 학교 교육과 사회적 실천에서 나타나는 이

  • 서평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 여성해방의 교육, 민족교육, 신앙교육을 주도하였다. 기독교 학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사회 문화를 창출하는 큰 제도로 시대의 가치를 주도하여 왔다. 그래서 어떻게 사는 것이 자유이고 진리의 삶인지, 그것이 이 민족과 국가를 위한 것인지를 가르치고 배우게 하였다. 기독교 학교는 한국의 선교초기부터 사회를 이끄는 개혁의 세력이었다. 개화기의 학교사업은 이 땅에 문화와 사회를 지도하였다. 그러므로 기독교 학교 정신을 다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