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교육] 영화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한나 슈미츠를 중심으로 본 여성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 서론

2. 본론
2.1. 영화 <더 리더>에 대한 이론분석
2.1.1. 문화적 재생산이론을 통해 본 <더 리더>
2.1.1.1. 계급과 경제적 자본
2.1.1.2. 문화자본과 제도교육, 문화적 취향
2.1.1.3. 문화적 습성
2.1.1.4 상징적 폭력
2.1.2. 경제적 재생산이론을 통해 본 <더 리더>
2.1.3. 성과 페미니즘 이론을 통해 본 <더 리더>
2.1.3.1 가부장적 가치
2.1.3.2 여성들의 저항
2.2. <더 리더>에 나타난 여성과 교육 vs 한국의 여성과 교육
2.2.1. 독일과 한국 사회와 교육 속의 근대 여성
2.2.1.1. 독일의 근대여성
2.2.1.2. 한국의 근대여성
2.2.2. 근대 여성과 교육

3. 결론: ‘여성’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고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야기를 시작하며

<더 리더-책 읽어 주는 남자>는 세계 2차 대전 전, 후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마이클이라는 한 소년이 한나라는 여성을 만나서부터 생기는 일에 관한 이야기이다. 영화 속에서 마이클은 안정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나 고등교육을 받고, 결국 법대에 진학하여 변호사가 되어 안정된 생활을 한다. 반면에 한나는 노동자 집안의 딸로 태어나 제대로 된 교육도 받지 못해서 문맹인 채로 차장을 하다가, 결국 아우슈비츠에서 대량 학살을 저지르고, 감옥에서 자살을 하게 된다. 영화에는 마이클 뿐만 아니라 한나와 대비되는 존재로 다양한 여성이 등장한다. 마이클의 학교에 다니는 여학생, 마이클의 어머니, 한나와 같은 잘못을 저지른 아우슈비츠의 간수, 대량 학살에서 생존한 유대인 여성 등이 이러한 예에 속한다. 같은 시대를 산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삶의 모습이나 운명은 너무나도 다르게 영화 속에 그려진다.
이 영화를 본 후 여성이고 노동자이면서 사회적 약자인 한나는 문맹일 수밖에 없었을까? 같은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영화 속의 각 인물들의 삶의 모습과 운명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문제를 교육학적으로 생각해보면, 결국 교육과 사회적 제도에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즉, 한나가 문맹이 아니고, 충분한 교육을 받고 인격적으로 성숙된 인간이 될 수 있는 교육이나 사회적 제도가 있었다면 한나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었을 것이고, 결국에는 대량 학살이라는 큰 잘못을 저질러 자살까지 하게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말이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한 답을 알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이 시기 여성과 교육과의 관계에 대해 알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배운 문화 재생산 이론, 계급 재생산이론, 성과 페미니스트 이론을 바탕으로 시대 상황도 함께 고려하여 <더 리더-책 읽어 주는 남자>의 한나와 주변 인물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이 시기의 독일과 한국의 시대적 상황을 알아보고, 영화 속이 아닌 당시 실제 여성과 교육은 어떠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여성’과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도서 *
1. 김기석,『문화재생산이론』, 교육과학사, 1988, pp.11-47
2. 베른하르트 슐링크, 김재혁 역, 『더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 이레, 2004.
3. 보울즈, 진티스, 이규환 역, 교육과 인간발달, 『자본주의와 학교교육』, 사계절, 1986
4. 윤종희 외,『대중교육: 역사 이론 쟁점』, 공감, 2005.
5. 캐슬린 와일러,『변화를 향한 비판적 교육: 성과 학교교육에 대한 페미니스트 분석』, 여성사, 1995.

* 논문 및 학술지 *
1 .김영임,「차별과 배제의 이중주: 나치독일의 출산정책」, 숙명여대 대학원, 2006.
2. 권형진「나치 독일의 여성정책: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역할변화를 중심으로」, 『인문 과학논총』, 제 44집, 2006, pp.29-48
3. 백해경,「근대여성의 등장과 의식의 추이」 , 부경대 교육대학원, 2008.
4. 손현정,「한국근대여성교육기관의 실태에 대한 고찰: 정규 및 비정규교육기관을 중심으 로」, 경남대 교육대학원, 2007.
5. 유정희,「독일: 나치 정권의 여성정책」, 『역사비평 52호』, 2000.08, pp.345-352
6. 이건만,「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피에르 부르디외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사회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6, pp.111-139
7.한동현,「독일여성 노동을 통해 본 독일현대사의 성격: 나치시기와 서방점령 (1933-1949) 독일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영화]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 책과 영화 비교 분석
  • 영화도 이와 동일한 구성)1부15살 소년 마이클과 21살 연상의 여인 한나의 사랑이야기2부법대생 마이클이 한나와 재회하고, 한나가 유대인 살해에 대한 종신형 판결을 받기까지의 과정3부한나가 수감된 지 8년이 지난 시점부터 한나를 위해 책을 녹음하여 보내주는 마이클2. 영화 소개The Reader (2008), Stephen Daldry“는 불친절하다. 시간은 뒤섞였고 역사는 개인사 속에 종종 자취를 감춘다. 영화는 실마리를 주는 것도 주저

  • [독문학과 성담론] `책 읽어주는 남자` 책과 영화의 비교
  • 본 작품분석미하엘은 한나의 문맹을 알게 되고한나는 수치스러워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데책과 영화의 비교왜 이러한 비교를 하게 되었는가?각 매체가 표현하는 여성성과 남성성을비교 분석영상매체가 사회에서 여성성과 남성성을 얼마나 구별시키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 것책과 영화의 비교소설과 영화의 비교소설 : 나치만행에 대한 성찰과 두 사람간의 사랑이야기가 팽팽한 긴장을 이룸영화 : 사랑이야기에 초점이 맞추어짐책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학교라는 곳은 교과서를 통한 지식을 습득하는 장소이기도 하지만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을 배우는 장소라는 것이라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잘못을 체벌로 해결하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잘못을 했을 시에는 학생들과 교사 사이의 대화로 인한 교육이 급선무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교육현실 상 한명의 선생님께서 여러 명의 학생들을 관리하는

  • 이슬람과_마케팅,국내기업들의 이슬람시장 공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읽어주는 ‘디지털 코란 플레이어’, 코란 책에 가져다 대면 해당하는 코란의 문장을 읽어주는 ‘코란 펜 리더’ 등이 있다. 코란 펜 리더(좌)와 코란 플레이어(우) (2) 차별화된 마케팅을 수행하는 글로벌 기업미주와 유럽 등 선진국 전자제품 시장이 포화상태인 것에 비해 이슬람권 전자제품 시장은 연평균 2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이 곳을 공략하기 위해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은 이슬람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특화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다

  • [아동발달] 태교와 출산
  • 여성의 태교 2. 국악태교 3. 영재아를 낳은 세스딕 부부의 태교법4. 향기 태교법5. 태교 방법차 례◆ 기독교 태교 ◆Ⅰ. 성경에 나타난 태아복지1. 태교의 중요성1) 수정과 태교2) 하나님과 태아의 생명3) 태교의 기본4) 태교의 종류5) 태아복지에 대한 성경적 교훈6) 태아발달과 부모의 역할Ⅱ. 신비와 축복의 성경적 태교 실제1. 태아와 대화하라2. 임신모의 새벽 예배3. 내적 치유는 반드시 필요하다4. 임신모의 말씀 무장5. 태아에게 생명된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