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화기의 기독교계 여학교의 여성교육에 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기독교의 수용
2. 기독교와 한국 여성교육
3. 기독교계 여학교의 여성교육이 사회에 미친 영향
III. 결론
- 본문내용
-
1.문제제기
우리나라의 여성교육이 제도적 교육기관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문을 익혀 나가게 된 것은 개화기에 들어서면서 근대화 과정과 함께 비로소 시작되었다. 그 이전의 조선의 여성교육은 여성으로서의 부덕을 익히기 위해 가정에서 행해진 가정교육이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여성교육은 학문적인 면은 소홀시하고, 그 교육내용 역시 유교의 영향으로 여성들에게 편협된 점이 많았다. 여성의 미덕은 시부모와 남편을 섬기고, 그들에게 복종하며, 어떠한 일에도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인내하는 것이었다. 여성을 지나치게 여성적 성격과 가정생활인으로만 강조함으로써, 그 결과 여성의 일반적인 성격경향이 유약(柔弱)하고 피동적이며 순화(醇化)적으로 형성되었다. 여성을 일방적으로 정숙과 인고, 희생의 존재로 만들어 여성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책임질 수 있는 투지와 의식을 상실케한 점은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 여성교육관이 오늘날에 와서도 적지않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의식이 그러하고, 여성 스스로도 교육을 단지 결혼의 준비교육으로서 간주하는 경향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런 문제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 나가는 이 시점에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