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구운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운몽
【 목 차 】
I. 서론
II. 본론
1.작가소개
2. 창작 시기 및 창작 동기
3. 제목의 의미와 작품의 성격
4. 인물 소개
5. 줄거리
6.「구운몽」의 서사구조와 특징
7. 주제와 사상적 배경
8. 문학사적 의의
III. 결론
IV. 참고문헌
I. 서론
「구운몽」은 한국의 고전소설 중 「춘향전」과 더불어 2대 걸작으로 꼽히고, 중국 소설에 비해도 손색이 없을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한국 소설의 분야를 개척함에 있어 큰 기여를 했다. 「구운몽」은 이러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적인 면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이에 우리는 「구운몽」의 간단한 개관에 그칠 것이 아니라, 심층적으로 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구운몽의 표기문자에 대해 이야기해보자면, 일반적으로 구운몽은 한글로 창작되었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것에 반하여 다른 주장을 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구운몽」의 표기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김태준의 국문창작이란 설명 이래, 정규복의 한문창작설, 필자(설성경)의 한문과 국문 이원표기설, 부쉐의 국문창작설 등이 제기되어 왔다. 이런 표기문자에 대한 연구사와는 달리 일반 교양물에서는 대부분 「구운몽」표기문자는 국문이라고 기술해오고 있다. 그러함에도 정규복교수는 필생의 노력을 기울여 국내외에서 이본을 구하여 실증적인 텍스트 비평을 천착하여 연구사에 기념비적인 성과를 내놓았다. 그는 구운몽의 원전은 한문본임을 제시하면서 「구운몽」이본들을 교합하여 「구운몽 재구본」을 내놓았다. 그러나, 프랑스의 한국학자인 부쉐는 한글 선행설을 통해 견해를 달리 하기도 하였다.
「구운몽」의 표기문자가 당시 대부분의 소설이 국문이나 한문의 단일 표기로 창작되고 유통된 것과는 달리 「구운몽」은 작가의 독특한 의도 때문에 한문과 국문 이원표기를 실현하고 있었던 것으로 시각을 둘 필요가 있다.
「구운몽」의 원전에서 작가가 창작 당시에 사용한 표기문자는 한문으로 판단된다. 유학자 김만중의 일상적인 표기가 한문이었을 뿐만 아니라, 「구운몽」의 어휘나 인명, 표제, 부제, 삽입시 등의 상징적 의미 부여 등에서 한자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만중은 한문 표기 창작 당시에, 한문표기의 원 텍스트의 창작과 더불어 곧 작자 스스로가 국문본을 함께 내놓았을 수 있는 개연성이 발견된다. 이는 작가가 한문본을 창작한 다음 곧 이어서 작가 스스로 후속 조치로서의 국문본을 함께 마련함으로써 국문본과 한문본이 병행될 수 있었다는 뜻이다. 그간의 표기 문자에 대한 고정된 견해는 한 작가는 한문본을 택하게 된다면 한문본만을, 또 국문본을 내놓는 작가는 국문본만을 내놓는다고 판단해왔다. 그래서 한문본과 국문본이 조선조에 이미 함께 유포되고 있었다고 해도 그것은 후대의 인물이 번연을 한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서포 김만중은 대작가로서 국문문학이 지닌 힘을 직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소설의 힘은 실질적인 독서 행위에 의해서 실현됨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기에 「구운몽」이란 소설 창작의 공력에 비하여는 너무나 손쉬운 일이지만 실제적인 독자들의 확보에는 엄청난 보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국문본의 효능을 알고 스스로 국문본을 내놓게 되었다는 입장이다. (중략)
1차 장작 당시의 문자 선택이 한문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이유는 더 있을 수 있다. 작가는 일상의 표현 문자가 한문이다. 당대 최고의 학식과 문장력을 갖춘 최고 지식인의 한 사람인 자가 김만중이다. 그의 문장이나 비평적 안목은 누구나 공인할 수밖에 없으며, 그토록 능숙하게 한문을 통한 문학적 표현력을 갖춘 그가 굳이 당시로서는 품격 높은 문장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길을 버리고 국문으로 상징적 의미와 한시가 많이 차지하고, 또 궁중의 공사문서가 자주 등장하는 작품을 국문으로 발상하고 표기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 분명하다. (중략)
이러한 내적인 증거 이외에도, 「서포년보」에 보면, 「윤씨행장」을 지어 한문본을 원본으로 삼고, 한글본을 몇 부 본인이 직접 전사하여 가족들에게 보낸다. 서포 김만중이 보여주는 행장에 대한 보존이나 독자들을 의식하는 태도는 소설인 「구운몽」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을 것이 분명하다. 이는 작가인 김만중이 「구운몽」을 창작한 후에 시간이 여유가 있는 유배지에서 몇 부를 직접 전사하여 자체 보관과 더불어 어머니 등 대상독자에게 송부하고, 또 한편으로는 국문본을 만들어 또다른 계층의 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설성경, 「구운몽 연구」
요약하면, 김만중이 「구운몽」을 한문으로 먼저 쓰고, 나중에 국문으로 썼다는 것이다. 이유는 김만중의 일상적인 표기가 한문이었다는 것과, 「구운몽」의 어휘, 인명등이 한문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김만중이 행장을 원본으로 삼고, 한글본을 몇 부 본인이 직접 전사하여 가족들에게 보냈다는 기록으로 보아 「구운몽」에도 그와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본을 살펴보면 1책부터 4책까지 분량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1725년에 간행된 금성판 한문목판본을 비롯하여 국문방각본, 국문필사본, 국문활자본, 한문필사본, 한문편토본 등 50여종이 넘는 만은 이본이 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
  • 교육 불평등: 청년들은 교육 불평등에도 직면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부터 대학까지의 교육 비용이 높아져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학 진학에 있어서도 입시 경쟁과 학과 명문화로 인해 교육 기회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취업 불평등: 청년들은 취업 불평등 역시 경험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고용 형태가 불안정한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로 인해 경력 형성

  • 운영전 연구 레포트
  • 학논집』18, 1990,손광주 손광주, 「 연구 : 과의 대비적 고찰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등에 의하여 과 의 대비적 고찰이 진행되어 왔다.그밖에도 과 을 비교 연구한 김일렬 김일렬, 「운영전 攷」1 ․ 2, 『어문논총』6 ․ 7호, 경북대, 1971, 1972, 을 의 소재라고 밝힌 김재수 김재수, 「운영전의 소재로서의 안생전」,『광주교대 국어교육연구』,1994의 연구 등

  • 아동복지론] 아동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사례에 관해 3가지를 골라 자세히 서술하고 그 대안을 조사해보세요
  • 교육 등에 해를 끼치는 노동으로 아동의 발달 , , ,과 교육의 권리를 침해한다 대안으로는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아동 노동을 근 .절하는 법률과 정책을 시행하고 아동 노동에 종사하는 아동들에게 교육 기회 ,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아동 성매매 2.아동 성매매는 아동의 성적 착취를 의미하며 아동의 생존과 발달의 권리 학 , ,대로부터의 보호 권리 등을 침해한다 대안으로는 성매매를 근절하는 법률과 .정책을 강화하고 피해 아동의 회복과 사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교육개발원,2000).이렇듯 영아기, 유아기에 이어 이제 청소년기 및 성인기로 접어드는 중간지점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은 굉장히 큰 영향력이 발휘되지만, 그에 대한 프로그램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하는 듯 하여 이 레포트를 통해 부족하지만 프로그램 기획을 해보고자 한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은 부모교육에 대한 개념부터 간단하게 정리한 뒤, 초등학교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기획안을 작성한다.본론부모교육

  • 아동복지론]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 학 , .교 폭력 사례가 다수 보도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아동권리협약에서 침해된 권리 분석 2.생존과 발달의 권리 (1)아동권리협약에서는 모든 아동에게 생존과 발달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권리가인정됩니다 이를 위해 국가는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고 그들의 생활 . ,환경을 개선하는 등의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특히 아동의 건강과 . ,안전을 위해 예방적인 조치를 취하고 의료서비스와 보건교육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