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줄거리와 작가,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시대적 배경,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해석과 평가,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 작품분석과 소설사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줄거리
Ⅲ.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작가
Ⅳ.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시대적 배경
Ⅴ.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해석과 평가
Ⅵ.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작품분석
Ⅶ.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소설사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씨남정기가 현실의 맥락 속에서 소통되던 조선 후기에, 사씨남정기는 사정옥의 규범성이 미덕으로 칭송되면서 교채란의 반규범성이 악행으로 징벌되는 교훈적 의도를 주제적 의미로 받아들이는 교화주의적 시각으로 독자들에게 읽혀졌다. 사씨남정기를 한역(漢譯)한 김만중의 조카 김춘택(金春澤:1670~1717)으로부터 이재(李縡:1680~1746), 이양오(李養吾:1737~1811), 이우준(李遇駿:1801~1867) 등의 사대부 남성 독자들은 물론 사씨남정기를 가장(家藏)의 보물로 소중히 여기던 여항의 부녀자들에 이르기까지 규범적 질서에 틈입하여 규범적 질서를 와해시킬 수 있는 ‘욕망’을 경계하면서, 그러한 욕망의 반란에 흔들리지 않고 규범성을 견결히 고수하는 사정옥의 덕행을 아낌없이 칭송했다.
사씨남정기의 작가인 김만중은 ‘소설’의 ‘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언급한 바 있다.
동파지림(東坡志林)에 이르기를, “골목집에서 아이들이 천박하고 용렬하여 그 집이 골치가 아프면, 돈을 주어 모여서 옛날이야기를 듣게 한다. 삼국(三國)의 일을 이야기할 때 유현덕이 패한다는 말을 들으면, 아이들은 찡그리며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 조조가 패한다고 하면, 기뻐서 즐겁다고 소리치기도 한다.” 하였다.
≪ … 중 략 … ≫
Ⅱ. 김만중 한글 고대소설 사씨남정기의 줄거리
중국 명나라 가정연간 금릉 순천부에 사는 유현이라는 명신은 늦게야 아들 연수를 얻는다. 유공의 부인 최씨는 연수를 낳고 세상을 떠난다. 연수는 15세에 과거에 응시하여 장원급제하고 한림학사를 제수 받으나, 연소하므로 10년을 더 수학하고 나서 출사하겠다고 한다. 천자는 특별히 본직을 띠고 6년 동안의 여가를 준다. 유한림은 덕성과 재학을 겸비한 사씨와 결혼한다.
- 참고문헌
-
* 신해진(2011), 사씨남정기 교씨의 인물형상과 의미, 고전한문학연구학회
* 이승복(2010), 사씨남정기 용 양상과 그 의미, 한국문학치료학회
* 이수빈(2010), 인현왕후전과 사씨남정기의 비교 연구, 조선대학교
* 이금희(1989), 사씨남정기연구 : 작품의 구조를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 이상구(2000), 사씨남정기의 갈등구조와 서포의 현실인식, 배달말학회
* 주경은(2004),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
자료평가
- 피피티 자료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됬어요.
- repor***
(2014.10.02 02:14: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