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서포 김만중 연구 - 삶,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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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소설론 보고서
서포 김만중 연구
목 차
I. 서론
II. 김만중의 삶과 생애
1. 어머니 윤씨 부인
2. 불교적 성격
3. 어문학
4. 강직한 성격
III. 작품 세계 - 『구운몽』
I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조선 후기 『구운몽』과 『사씨남정기』 등을 지은 문인 서포 김만중은 당대의 집권 세력이었던 노론 가문 출신으로, 여러 관직을 제수한 사대부 계급의 인간이었으나 예송 논쟁 등에 의해 관직을 빼앗겼다가 다시 돌아오기도 하고, 꼿꼿하고 강직한 성격 탓에 직언으로 벼슬에서도 여러 번 쫓겨나고 귀양도 가는 등,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동시에 그는 지배적 사상이었던 유교뿐만이 아니라 불교, 도교에도 관심이 있었으며, 기존의 권위에 따라 주자학을 고수했던 당대의 다른 지배 계층에 비해 진보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태도는 김만중의 문학관에도 영향을 미쳐, 『서포만필』에서는 물론 소설인 『구운몽』이나 『사씨남정기』에도 반영된다.
특히 김만중은 『서포만필』을 통해 자신의 말을 버리고 남의 말, 즉 중국의 시문만을 높게 치는 현실을 ‘앵무새가 사람을 흉내 내는 데에 지나지 않다’고 비판하며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과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 국문으로 이루어진 문학을 높게 평가하였다 최행귀 외, 『우리 겨레의 미학 사상』, 보리, 2006, 189~190쪽
. 한편으로는 사대부들이 비판적으로 보았던 통속 소설의 경우에도, 김만중은 이를 호의적으로 평가하였으며, 또한 본인이 직접 소설을 집필하기도 했다. 『구운몽』은 한문과 한글 양쪽으로 번역되어 권력층과 피지배층 양쪽에서 수용되어 인기를 누리게 된다.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었으면서도 권력층에서 배제된 이들의 시각으로 문학에 접근하였던 김만중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당대의 사상과 중국의 문학과는 구별되는 민족 고유의 어문학에 대하여 연구하는 데에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그의 대표적인 작품인 『구운몽』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II. 김만중의 삶과 생애
1. 어머니 윤씨 부인
서포 김만중을 파악하는 데에 있어, 그의 어머니였던 윤씨 부인은 떼놓고 볼 수 없는 존재이다. 여성의 위치가 낮았던 조선 시대에서 항상 사대부의 그늘에 가려 있을 수밖에 없었던 여인인 윤씨 부인이 김만중의 삶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 데에는 김만중의 출생 배경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김만중은 노론 가문 출신으로, 병자호란 중 아버지가 자결하여 유복자로 태어났다. 그는 퇴각하던 배 위에서 태어났으므로 어렸을 적 선생(船生, 배에서 태어남)이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그는 평생 난리 중에 태어나 아버지의 얼굴을 모른다는 사실을 한스럽게 여겼다. 이렇듯 아버지의 부재는 김만중이 상대적으로 등한시될 수밖에 없는 여인이었던 어머니 윤씨 부인과 평생토록 밀접한 애착 관계를 맺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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