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설명하고 사례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1
1 관찰연구의 정의 …………………………… 1
2 관찰연구의 중요성 …………………………… 1
3 관찰연구의 종류 …………………………… 2
4 관찰연구의 장단점 …………………………… 2
5 관찰의 오류와 신뢰도 …………………………… 3
1) 관찰의 오류 …………………………… 3
2) 관찰자간 신뢰도 …………………………… 3
6 관찰연구의 주의점 …………………………… 5
7 관찰연구의 유형 …………………………… 5
1) 일기기록법 …………………………… 5
2) 일화기록법 …………………………… 5
3) 시간표집법 …………………………… 5
4) 사건표집법 …………………………… 6
5)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 6
8 관찰중심의 연구방법이 적용된 연구 ………………… 7


Ⅲ 결 론 …………………………… 11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관찰연구의 종류

관찰연구는 통제 여부에 따라 통제적 관찰과 비 통제적 관찰로, 관찰의 조직성여부에 따라 자연관찰과 조직적 관찰로, 연구자의 참여 여부에 따라 참여관찰과 비 참여관찰로 구분된다.
통제적 관찰은 처치를 가하거나 자극을 준 어떤 실험적 상황에서 관찰을 통하여 처치나 자극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조직적 관찰은 관찰의 내용이 제한적이어서 관찰 내용, 관찰 방법, 기록 방법 등이 사전에 규명되어 있는 관찰이며 일반적으로 점검표에 의하여 관찰할 경우 관찰 방법이 구조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연 관찰은 조직적 관찰과 반대되는 관찰 방법으로 관찰의 내용, 시기, 방법 등을 규명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관찰하는 방법이다. 참여 관찰이란 연구자가 관찰 상황에 참여하여 관찰하는 연구 방법이다. 비 참여 관찰이란 연구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극소화하기 위하여 관찰자가 관찰 상황에 참여하지 않고 관찰하는 방법이다. 관찰 결과의 기록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디오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관찰하는 방법과 일방경이 있는 관찰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참고문헌
1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2 심우엽 , 『교육연구방법』, 현우, 2001
3 전경원, 『유아연구방법Ⅰ』, 창지사, 1999
4 홍순정 외1인,『유아연구 및 평가』,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3 5 www.musictherapy.collcr/case/jina03.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 및 평가] 역사적연구 및 사례
  • 연구는 현상과 대상을 알아내고 지식을 습득하며 문제를 해결해 가는 방법인 것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연구의 유형 중에서 역사적 연구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알아보고자 한다.Ⅱ. 역사적 연구 방법의 개념 1. 역사적 연구의 뜻역사적인 방법이라 함은 비교적 장기간(長期間)에 걸친 어떤 상태의 변화가 있은 후에 그 상황의 변화에 대한 설명을 인과관계(因果關係)라는 입장에서 하는 연구 방법이다.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변화는, 후론(後論)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E형Ⅰ. 서 론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경험적 관찰, 가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구를 마련한다. 관찰을 위한 실질적인 스케줄을마련한다. 관찰기록방법을 선택한다. 관찰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관찰 장면을 선택한다. 유아들이 관찰자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도록 한다. 객관공정성을 띄고 기록한다. 분석과 해석을 관찰과 분리한다.)평가자 :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에 대한 평가는 관찰과 기록에 의해 가능하며,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평가 외에도 자신이 계획하고 실천한 프로그램에 대해 자신및 영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대해 유아와 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 등과 의사소통의 기회가 된다. 3) 평가의 목적첫째,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유아의 현재 상태와 변화 과정을 파악한다.둘째, 유아가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 주고, 부모와 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한다.셋째, 유아의 생활 지도와 정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2. 유아교육 평가방법1) 관찰법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