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설명하고 사례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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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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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1
Ⅱ 본 론 …………………………… 1
1 관찰연구의 정의 …………………………… 1
2 관찰연구의 중요성 …………………………… 1
3 관찰연구의 종류 …………………………… 2
4 관찰연구의 장단점 …………………………… 2
5 관찰의 오류와 신뢰도 …………………………… 3
1) 관찰의 오류 …………………………… 3
2) 관찰자간 신뢰도 …………………………… 3
6 관찰연구의 주의점 …………………………… 5
7 관찰연구의 유형 …………………………… 5
1) 일기기록법 …………………………… 5
2) 일화기록법 …………………………… 5
3) 시간표집법 …………………………… 5
4) 사건표집법 …………………………… 6
5)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 6
8 관찰중심의 연구방법이 적용된 연구 ………………… 7
Ⅲ 결 론 …………………………… 11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3. 관찰연구의 종류
관찰연구는 통제 여부에 따라 통제적 관찰과 비 통제적 관찰로, 관찰의 조직성여부에 따라 자연관찰과 조직적 관찰로, 연구자의 참여 여부에 따라 참여관찰과 비 참여관찰로 구분된다.
통제적 관찰은 처치를 가하거나 자극을 준 어떤 실험적 상황에서 관찰을 통하여 처치나 자극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방법이다. 조직적 관찰은 관찰의 내용이 제한적이어서 관찰 내용, 관찰 방법, 기록 방법 등이 사전에 규명되어 있는 관찰이며 일반적으로 점검표에 의하여 관찰할 경우 관찰 방법이 구조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연 관찰은 조직적 관찰과 반대되는 관찰 방법으로 관찰의 내용, 시기, 방법 등을 규명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관찰하는 방법이다. 참여 관찰이란 연구자가 관찰 상황에 참여하여 관찰하는 연구 방법이다. 비 참여 관찰이란 연구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극소화하기 위하여 관찰자가 관찰 상황에 참여하지 않고 관찰하는 방법이다. 관찰 결과의 기록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디오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관찰하는 방법과 일방경이 있는 관찰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 참고문헌
-
1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2 심우엽 , 『교육연구방법』, 현우, 2001
3 전경원, 『유아연구방법Ⅰ』, 창지사, 1999
4 홍순정 외1인,『유아연구 및 평가』,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3 5 www.musictherapy.collcr/case/jina0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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