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관찰중심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찰의 정의와 관찰법

2. 관찰의 절차
1) 계획단계
2) 실시단계
3) 기록단계
4) 추론단계
5) 평가단계

3. 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4. 관찰 중심 연구의 종류
1) 표본기록법(specimen description)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5. 관찰 중심 연구의 장점과 단점

6. 관찰 중심 연구시 관찰자의 유의점

7. 관찰중심의 연구 사례
1) 연구목적, 관찰대상, 관찰자의 설정
2) 관찰기록지 제작
3) 관찰수행
4) 분석 및 정보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찰의 정의와 관찰법

관찰법은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하여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기록함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 및 행동에 대한 평가자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 영유아는 관찰자의 존재를 개의치 않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보인다는 점과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다른 검사나 면접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써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 역할에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관찰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관찰은 우발적인 관찰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히 계획된 관찰이어야 하며,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을 통하여 관찰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장기적이고 종단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관찰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1. 홍순정․백순근 공저(2003). 『유아연구 및 평가』.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황해익 저(2000). 『유아교육평가』. 서울 : 양서원
3. 김희진․박은혜․이지현 저(2001).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
4.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1999). 『영유아 관찰 및 평가』. 서울 : 양서원
5. 박도순 지음(2002).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6. 성태제(1998).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7. 고경애(1983). 「모․자녀 애착관계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 역사적연구에 대해서
  • 연구의 개념역사적 연구(historical research)는 과거의 일들에 대한 관찰자들의 보고, 즉 사료를 주로 문헌에서 찾아내는 작업이 요구되므로 survey와 함께 문헌연구의 범주에 들어간다. 그리고 역사적 연구는 사료를 비판적으로 평가해야 하므로 비판적 분석연구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어떤 사상에 관한 역사적 연구는 그 현상이 어떻게 변모, 발전해 왔는가를 통시적으로 고찰하면서 과거의 시대적 상황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중심으로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E형Ⅰ. 서 론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경험적 관찰, 가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1) 평가의 개념2) 평가의 중요성3) 평가의 목적2. 유아교육 평가방법1) 관찰법(1) 표본식 기론(2) 일화기록 (3) 시간표집법(4) 사건표집법(5) 평정척도법(6) 행동목록법(Check list)2) 포트폴리오(1) 포트폴리오 : 작품분석을 통한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3) 포트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연구의 의의1) 교육연구의 개념2) 교육연구의 목적3) 교육연구의 과정4) 교육연구의 특징2. 교육연구의 유형1) 질적연구2) 양적연구3. 질적연구의 의의1) 질적연구의 개념2) 질적연구의 특성3) 질적연구의 필요성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