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 연구에서 관찰법의 정의
2. 관찰법의 종류
(1) 자연적 관찰법
(2) 전기적 관찰법
(3) 행동요약법
(4) 시간표집법
(5) 장면표집법
(6) 참여관찰법
(7) 실험적 관찰법
3. 관찰법의 실행
(1) 관찰연구의 계획과 수행
(2) 관찰결과의 기록
(3) 관찰결과 기록방법의 종류
4. 관찰 중심 연구의 유의점
5. 관찰 중심의 연구 사례
(1) 사례 1 - 미숙아와 정상아의 모․아 상호작용 비교연구 사례
(2) 사례 2 - 프뢰벨 은물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3) 사례 3 - 3세 유아의 사회가상놀이에 나타난 의사소통 전략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론


관찰중심의 연구방법은 현장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 및 내용, 횟수가 관찰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관찰 대상이 된다. 유아의 경우, 이야기를 하거나 싸우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같은 행동을 관찰하여 유아들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알아 볼 수 있다.
관찰을 통한 연구는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모되기 때문에 유아연구를 위해 관찰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왜 이 방법을 사용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다음의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다른 연구방법에 비해 사전준비가 많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자연적 상황에서의 관찰연구는 대부분 매우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관찰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첫 번째 과제는 어떤 행동들을 관찰하고 기록할 것인가의 내용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모든 것을 다 관찰하고 기록할 수는 없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아동들이 주고받는 매우 간단한 대화라도 아동이 한 말의 내용, 소리의 고저, 크기, 말의 속도, 침묵의 횟수와 정도 등과 같은 세부 행위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이를 분석하는 데는 몇 시간이 소비도리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할 것인지에 대해 사전에 결정해야 한다.
앞으로 제시될 본론에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관찰중심의 연구를 하기위해 어떠한 점들이 필요하며, 또한 어떠한 사례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홍순정&백순근 [유아연구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8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2000
박도순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2002
김병선외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1998
심우엽 [교육연구방법] 현우. 2001
전경원 [유아연구방법] 창지사. 1999
김란수 [교육연구의 방법] 종각출판사.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숙주의 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분석하고 영유아교육에서 성숙주의 이론이 나타나고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시오
  • 관찰자로서의 역할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해야 한다.Ⅲ 결론 및 의견성숙주의 이론은 행동과 학습에 있어서 발생학적으로 통제된 생물학적 변화의 역할을 강조하며 영유아는 학습을 통해 성숙될 때까지 학습제시 시기를 기다려 주는 것이 중요하고 정서적이며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데 주안점을 둔다. 성숙주의 이론이 적용되는 사례는 자유선택활동이 있으며 보육교사의 역할은 영유아가 자신의 욕구와 흥미에 따르도록 따뜻하고 안정된 환

  •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E형Ⅰ. 서 론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경험적 관찰, 가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구를 마련한다. 관찰을 위한 실질적인 스케줄을마련한다. 관찰기록방법을 선택한다. 관찰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관찰 장면을 선택한다. 유아들이 관찰자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도록 한다. 객관공정성을 띄고 기록한다. 분석과 해석을 관찰과 분리한다.)평가자 :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에 대한 평가는 관찰과 기록에 의해 가능하며,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평가 외에도 자신이 계획하고 실천한 프로그램에 대해 자신및 영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대해 유아와 부모 및 지역사회 인사 등과 의사소통의 기회가 된다. 3) 평가의 목적첫째,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유아의 현재 상태와 변화 과정을 파악한다.둘째, 유아가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 주고, 부모와 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한다.셋째, 유아의 생활 지도와 정치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2. 유아교육 평가방법1) 관찰법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