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연구및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논의하시오0.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
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E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질적연구의 의미와 기본절차 및 연구의 필요성
1) 질적연구의 의미
2)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3) 질적조사 연구의 필요성

2. 유아의 질적연구방법
1) 참여관찰연구(Participant-Observation Studies)
2) 면접연구(Interview Studies)
3) 작품분석(Artifact Analysis)
4)서술적 연구(Narrative Studies)
5)페미니스트 연구(Feminist Studies)
6) 후기 구성주의적 연구(Poststructualist Studies)
7)다른 질적 접근들(Other Qualitative Approaches)

3. 질적 연구의 특징(Bogden & Biken)
1) 자연주의적 탐구
2) 귀납적 분석
3) 직접적 및 개인적 접촉
4) 총체적 관점
5) 역동적 접근
6) 사례의 독특성
7) 중립적인 연구자세
8) 연구자의 공감과 상황에 대한 민감성
9) 연구 설계의 융통성
10)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1)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①내적 타당도 위협 요인
②외적 타당도 위협 요인

4. 질적연구방법과 단점 및 보완점
1) 질적연구방법
2) 질적연구방법의 단점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보완점

5. 질적연구의 오류
1) 단지 통계가 싫다는 것이 질적 연구에 좋대한 선호를 의미하지 않는다.
2)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3) 모호함을 다루는 능력이 질적 연구의 핵심이다.
4) 질적 연구는 모두를 위한 것이 아니다.


6. 질적연구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주요 특성으로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듯이, 질적 연구 역시 양적 연구가 지닌 한계와 비판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다(양 연구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 현 시대정신에 비추어 볼 때). 따라서 구성주의와 질적 연구 공히 지나친 객관주의와 양화(quantification) 중심의 과학주의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 중반 현재 질적 연구가 전체 교육연구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질적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한 주장은 확산되고 있는 반면, 실제 연구 사례는 그다지 많이 보고되지 않고 있다.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무언가를 이해하고 설명한다.
참고문헌
1. 김영천 (200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문음사.
2. 김윤옥 외 공저 (200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서울: 문음사.
3. 신옥순 옮김(2001) 교육연구의 새 접근. 질적연구. 교육과학사
4. 이용숙․김영천(200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5. 유택열(2002). 실천연구와 방법. 교육과학사
5. 조용환(2007).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6. 염시창 역(2001). 통합연구방법론: 질적 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서울: 학지사
7. 황해익(2008). 유아교육평가. 서울:양서원
8. 7장 양적 ․질적 연구 통합(Intergr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번역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구조에 초점을 맞추지만, 리더는 사람에게 초점을 맞춘다.5. 매니저는 통제에 의존하지만, 리더는 신뢰를 쌓는다.6. 매니저는 단기적인 관점을 갖지만, 리더는 장기적인 전망을 가진다.7. 매니저는 어떻게, 언제를 묻지만, 리더는 무엇과 왜를 묻는다.8. 매니저는 시야를 발끝에 두지만, 리더는 먼 수평선을 본다.9. 매니저는 현상을 받아들이지만, 리더는 자기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10. 매니저는 일을 올바르게 하지만, 리더는 올바른 일을 한다.-버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투자-효과 분석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도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 개념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투자-효과 분석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도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 개념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무엇인지 점검하여 공교육을 정상화 시키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2. 현행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개선안가. 현행 교원평정제도(1) 현황●법적근거 :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공무원승진규정● 평정대상 : 교사, 교감(교장은 제외)● 평정내용 : 전국적으로 통일된 평정지표 사용 평정사항(교사)평정요소점수자질 및 태도교육자로서의 품성12공직자로서의 자세12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학습지도24생활지도16교육연구 및 담당업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