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의 정의와 종류 및 시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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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심상’에 대하여 (‘심상’의 정의 및 기능, 종류)

2. 시 분석해 보기 (「離別歌」, 「시다의 꿈」(「이불을 꿰매며」), 「다리 저는 남자 」)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학교 후문가에 새로 생긴 멕시코 음식집이 있다. 그 가게가 처음 문을 연 날 한 친구가 와서 그곳에서 ‘브리또(Buritto)’를 먹었다고 한다. 그러면 친구들이 물어본다. “맛있어? 맛이 어때?” 그 친구는 브리또의 맛에 대해 묘사하기 시작한다. “얇은 피자 도우 같은 또띠아안에 야채와 밥이 들어있는거야. 처음 보면 큰 만두 같아. 그 안에는 각종 야채와 밥과 소스가 들어있지. 브리또를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달콤한 케찹과 새콤한 칠리 소스의 맛, 그리고 아삭아삭한 방금 막 내놓은 듯한 양상추와 따끈따끈한 고기와 밥알 하나하나가 어우러져 입 안 가득 들어올 때 그 맛이란! 마치 피자 쌈을 먹는 것 같아.” 이렇게 음식의 맛에 대해서 표현할 때 우리는 친구의 말을 들으며 그 음식의 모양과, 냄새와, 맛을 머릿속에 떠올리고 생각한다. 이 경우 뿐만 아니라 우리는 상대와 이야기를 할 때 상대방의 감정, 상태, 경험 등을 듣고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경험을 쉽게 한다. 이처럼 자신의 마음속에서 느껴지는 감각적인 느낌을 심상(心象)이라 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의도하지 않은 채 심상을 쉽게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과 경험, 일상 체험을 표현하는 시에서도 ‘심상’은 기본적 장치이며, 시를 읽으면서 머릿속으로 자연스럽게 장면을 떠올리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여기서는 심상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본 후, 심상이 잘 나타난 시를 분석해 볼 것이다. 이제부터 심상을 느껴보도록 하자.

Ⅱ.본론
1. ‘심상’에 대하여 (‘심상’의 정의 및 기능, 종류)
시는 이미지를 통해 구체적이고 특수한 것으로 표현한다. 시 속의 이미지가 추상적인 관념을 구체적 사물로 드러내는 것이다. 문학에서 이미지는 세 가지로 정의되는데, 첫째로 이미지는 작품 속에 나타난 감각·지각적인 모든 부분을 가리킨다. 둘째, 더욱 좁은 의미로 시각적 대상과 장면만을 가리킨다. 마지막으로 이미지는 일반적 의미로 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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