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 사회학과 지식사회학의 관계를 설명하세요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의 장단점을 기술하세요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5 / 2017.03.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자료로 교수님께서 후배들 보여주신다고 가져가신 자료입니다. 자료의 질 보장합니다~!
본문내용
1) 신교육 사회학과 지식사회학의 관계를 설명하세요
지식사회학은 “의식이 존재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의식을 결정한다.”라는 마르크스의 명제에서 유래된다. 즉 인간의 의식은 그의 사회적 존재조건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지식사회학자들에 의하면 모든 지식은 인간에 의해 구성된 것, 즉 인간이 만들어 낸 생산물로 간주된다. 지식은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하게, 역사적, 사회적 조건을 초월하여 외부에서 객관적으로 형성되고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진리라고 불리는 것도 영구불변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진리일 것으로 인식하는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인간이 알고 있는 진리란 곧 지식이고, 이 지식은 주어진 것이 아니고 구성된 것이며, 새로운 지식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지식은 역사적, 사회적으로 구성되며, 사회집단마다 현실을 다르게 인식하고 해석한다는 것이 지식사회학적 주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기술(記述), 분석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

  • 교육사회학 총정리
  •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설명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교육행정]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
  •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1부. 교육의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1. 거시적 접근 거시적 관점에서는 본질이 무엇이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질에 따라 기대되는 교육의 결과 또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중 기능이론은 상호의존적 단위로서 구성요소의 합이 모여 균형있는 체제를 이론다고 생각하였고 갈등이론은 경쟁과 갈등이 본질이라고 생각하였다. 중요한 명제로 일반사회, 정치, 경제 등 전체를 구성하는 `사회`는 이

  • [교육사회학, 교육학, 교육] 교육사회학의 이해
  • 사회에 대한 개념2.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3.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한 개관1) 체제유지론적 교육사회학(구조기능론)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3)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 사회학)4) 사회적 진보주의 관점5) 체제비교분석6) 조직론적 교육사회학 관점7) 사회문화적 교육사회학 이론8) 사회심리적인 교육사회학적 관점9) 성숙 단계론적 교육사회학10) 민속방법론11) 상호작용론1.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