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총정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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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2. TTTI모형
3.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4. 스키너의 강화이론
5.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6.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7. 교육목표
8. 순환학습모형
9. 개념변화모형
10. 발생학습모형
11.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
12. 개념도
13. 학습과제분석
14. Vee도
15. 과학적 탐구방법
16. 탐구적 학습지도
17. 기본적 탐구과정
18. 통합적 탐구과정
19. 과학적 탐구활동
20. 과학적 사고의 종류
본문내용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포함관계를 설명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포함하며, 수업은 학습을 포함한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경험들로써, 수업의 목표와 내용을 명시하며, 수업의 결과로서 나타나야 할 궁극적이고 총체적인 학습의 내용과 행동을 기술하고 그 계열을 개략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즉,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서 교육과정은 독립변인이고 수업은 교육과정을 따르는 종속변인이다. 마찬가지로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서 수업은 독립변인이며 학습은 수업을 따르는 종속변인이 된다. 고로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포함관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제시한 포함관계는 이상적인 상황을 나타낸 것으로 실제는 위와 같이 나타나지 않는다. 먼저, 교육과정수업의 관계가 이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이 경우는 교육과정 입안자가 제정한 교육과정을 고사가 번역할 때 원래 의도와는 다르게 번역하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즉, 교사의 해석은 교육과정 입안자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수업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대로 100%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교사가 영교육과정에 의해 의도적으로 제거하는 경우에 의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교사가 의도적으로 교육과정의 일부를 제외하는 이유는 시간이 없어서, 중요하지 않아서, Scope를 통제하기 위해서, 자신의 교육적 가치관에 의한 판단에 의해서, 학교의 시간계획 분배에 관한 이유 등 여러 이유가 있다. 다음으로 수업학습의 관계가 이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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