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빈곤계층 청소년의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주요 개념 정의
1. 빈곤의 개념
2. 교육격차 및 교육 불평등
3. 교육복지

Ⅲ. 빈곤계층 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
1. 아동 및 취학 연령의 빈곤층 규모
2. 빈곤계층 청소년의 교육현황 및 문제

Ⅳ. 우리나라의 계층간 교육격차 실태
1. 교육여건의 격차
2. 교육결과의 격차

Ⅴ. 교육격차 완화 및 해소를 위한 정책 검토

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2. 방과 후 학교
3.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사업
4. 희망스타트 사업

Ⅵ. 선진국의 교육복지정책
1. 미국의 Head Start
2. 영국의 EAZ
3. 프랑스의 ZEP
4. 각국의 교육복지정책이 주는 시사점

Ⅶ. 교육복지정책 발전방향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이동을 위한 가장 중요한 통로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 한국사회에서 교육은 더 이상 계층간 간극을 메우고 사회이동을 가능케 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다. 그 대신 교육은 계층 고착화 또는 양극화의 핵심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는 근자에 공교육의 기능과 위상이 약화되는 반면, 사교육의 영향력은 갈수록 강화됨에 따라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 불평등이 심화됨에 따라 교육기회의 불평등도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4년 서울대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고소득층 가정 자녀의 서울대의 입학 비율이 일반 가정 자녀에 비해 1985년에는 1.3배에 불과하였으나, 15년 사이에 무려 16.8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이혜영, 2005).
2003년에 이루어진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에서는 가정의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사교육비 지출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이는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계층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발생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2004년 발표된 한국개발연구원의 연구 결과는 계층에 따른 교육비 지출 격차와 이것이 사회계층 이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에 의하면 빈곤층 가구가 빈곤에서 실질적으로 벗어날 확률은 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빈곤층의 빈곤탈출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는 이유를 빈곤층의 교육비 지출이 적은데서 찾고 있다. 소비 기준 하위10% 빈곤층의 교육비 지출액은 한 달 10만원 수준인데 반해 상위 10%계층은 100만 원 이상을 지출하고 있어 10배 정도 격차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이혜영, 2005). 이와 같은 내용들은 빈곤이 세습화되는 현상을 시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미혼모 문제점
  • 위한 복지대책1)사전적 대책2)사후적 대책8.미혼모 가족사업의 접근방법과 과제 및 개선방안1)접근 방법2)과제 및 개선방안 3)사례시작하는 말미혼모는 현대 사회의 무규범현상(Anomie)과 남녀 성개방에 따라 성인 미혼여성뿐만 아니라 청소년 및 초등학교 학생까지 그 대상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미혼모 발생은 사회적으로는 결손가족을 증가시키고 개인적으로는 사회로부터 고립시킴으로써 생존을 위협하고 일할 권리와 교육의 권리를 박탈당하는

  • [아동복지론] 한국의 빈곤아동 현실과 문제 해결방안
  •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중심의 복지 국가로 이전되고 있다. 한국은 전통적 노동시장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에 대처함과 동시에 새로운 복지국가로의 재편의 과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아동은 미래의 시민노동자이므로 사회의 미래를 위해 아동에 대해 교육, 보육, 의료 등의 종합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아동이 건강하지 못할 때, 그 사회의 미래는 밝을 수 없다. 빈곤한 아동은 학업중퇴, 10대 자살, 알코올 중독, 비행, 10대 임신 등의 가능성이 많다. 더

  • [아동복지] 빈곤과 아동복지
  • 빈곤아동에 대한 정책 및 서비스 현황1. 빈곤 한부모 가족의 아동에 대한 지원서비스2. 소년소녀가정 지원서비스3.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지원서비스4. 근로아동을 위한 정책5. 시설보호 사업6. 지역사회복지관 서비스7. 외국의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Ⅲ. 빈곤아동 지원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아동수당 지급2. 급식지원사업의 개선3. 체계적인 건강관리 지원4. 보육지원 확대 및 다양한 보육서비스 개발5. 방과 후 보호 및 교육/문화/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계층 간 지역 간의 불평등을 첨예화시켰고, 물질중심적인 가치지향으로 말미암아 인간상실과 소외감의 문제를 야기시켜 왔다. 또한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핵가족화, 이혼율의 증가 등 가족기능의 약화로 인해 청소년, 노인 및 결손가정 아동의 문제가 심각할 정도에 와 있고, 산업재해와 교통사고의 다발, 공해 등으로 인하여 선천적, 후천적 장야인도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사회문제의 심화를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 사회복지4공통형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코로나19와 학교사
  • 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가 학생을 포함한 가정부모와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 관련 되, 생태체계적 관점에 입각하여 학생과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 체계인 가정-학교-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