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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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슬람의 학문
2. 이슬람의 교육
1) 이슬람 교육의 방법
2) 이슬람 교육의 현실
3. 이슬람 교육과 기독교 교육의 비교
1) 이슬람 교육
2) 기독교 교육
4. 이슬람 국가의 이슬람 교육
1) 이집트의 이슬람 교육
2) 터키의 이슬람 교육
3) 사우디아라비아의 이슬람 교육
4) 이란의 이슬람 교육
5) 튀니지의 이슬람 교육
5. 비무슬림 국가의 이슬람 교육
1) 태국
2) 영국
3) 한국
Ⅲ. 결 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이슬람 철학
이슬람 철학은 사상 최대의 현자라고 한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관념철학을 체계화하여 그 진수를 부활 시켰을 분만 아니라, 논리학, 영혼불멸론, 종교와 철학의 관계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 그리고 그것이 유럽의 성당이나 수도원의 부속학교인 스콜라에서 추구하는 신학적 철학체계인 스콜라철학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이른바 무슬림- 아리스토텔레스파라는 특유의 이슬람 철학이 생겼다.
이슬람 철학은 철학 외에도 논리학, 심리학, 수학, 천문학, 심지어 음악이론에도 박식하여 200여권의 저서를 남긴 칸디(?~873)가 기초를 마련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과 ‘자연학’을 주석하여 제2의 아리스토텔레스라고 불린 파라비가 가일층 발전시켰다. Ibid., p. 216.
그러다가 그들의 뒤 음읅어 철학의 기본 개념들을 정리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총정리한 이븐 씨나가 체계 음갖추기 시작했으며, 마지막으로 계시된 교의 敎義)외에도 모든 것이 이성의 대상이 된다고 주장한 합리주의자 이븐 루슈드가 그 체계를 집대성했다.
요컨대 이슬람 철학은 비록 신관을 비롯한 이슬람 신학의 제약에서 완전히 탈피한 것은 아니나, 그리스-로마 철학과 기타 동양사상의 영향을 직접 받음으로써 급기야 경험지식을 중시하고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며 자연철학과 논리학에 관심을 두게 되고, 심지어 범신론적 및 유물론적 경험까지 보였다.
이슬람 철학을 최종 집대성한 루슈드는 물질과 운동의 영원성을 논증하고, 개인의 영혼불멸과 사후부활을 부인하면서 철학과 과학의 진리가 종교의 진리와 병존한다는 이른바 ‘이중 진리설’을 자랑했다. 12세기 이후 이슬람 철학사상을 담은 논저들이 속속 유럽어로 번영되어 소개됨으로써 유럽인들은 망각, 단절했던 고전 그리스-로마 철학을 복원 계승하고, 중세유럽 철학의 기틀을 마련했다. Ibid., p. 217.


(3) 꿈의 해석학
이것은 종교법에 속하는 여러 학문 가운데 하나로서, 학문이 하나의 기술이 되고 학자들은 학문에 관해서 저술을 하던 시대에 이슬람에서 발흥했다. 꿈과 꿈의 해석은 고대인들에게나 후대인들에게나 모두 존재했으며, 이슬람 이전의 종교와 민족들에게도 존재했다. 그러나 그들은 꿈의 해석은 우리에게 전해지지 않는데, 그 까닭은 꿈의 해석에 관한 무슬림들의 논의에 만족해왔기 때문이다. 어쨌든 모든 인간은 꿈을 꾸고 그 꿈은 해석되어야 한다.
[꾸란]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요셉도 이미 꿈을 해석했다. 꿈은 일종의 초자연적 지각이다. 무함마드는 “좋은 꿈은 46번째 예언이다.” 라든가, “마지막 남은 기쁜 소식은 선한 사람이 꾸는 - 혹은 그에게 나타난 -선한 꿈이다.” 하고 말했다. 예언자에게 나타난 계시는 꿈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가 본 모든 꿈들은 마치 여명이 비치는 것과 같이 나타났다. 무함마드가 아침 기도를 마치고 난 귀에는 교우들에게 “그대들 가운데 어젯밤에 꿈을 꾼 사람이 있는가?” 라고 물었다고 한다. 그가 이렇게 물은 것은 꿈으로부터 이슬람의 승리와 그 능력의 증대를 알리는 기쁜 소식을 얻기 위해서이다. 이븐할둔, 김호동 역, 「역사서설」, 까치글방, 2003, p. 438~439.

꿈의 해석학은 해몽가가 자신이 들었던 것을 해석하고 설명할 때 근거를 두는 보편적인 원칙에 관한 지식이다. 예를 들면 그들은 바다가 군주를 표상한다고 말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바다가 분노를 나타낸다고도 말한다. 혹은 그것이 근심이나 재앙을 나타낸다고 말하기
참고문헌

Ⅶ. 참 고 문 헌


1. 국내 문헌

김득룡, 「기독교 교육원론」, 총신대학교출판부, 1995
양승원 외, 「동남아의 이슬람」,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7
윤영관, 「나를 사로잡은 이슬람」, 서울 : 김영사, 2001
이숙경, 「기독교 교육과 문화이해」, 그리심, 2005
정수일, 「이슬람 문명」, 창작과 비평사, 2002
조희선, 「이슬람 여성의 이해-오해와 편견을 넘어서-」, 서울 : 세창출판사, 2009
최영길, 「다양한 이슬람 이야기」, 제1권, 서울 : 도서출판 알림, 2008
김영한. 「기독교와 이슬람: 문명의 공존」p. 147-148.


2. 외국 문헌
아크바르 아흐메드, 정상률 역, 「포위당한 이슬람」, 서울 : 울력, 2007
이븐 할둔, 김호동 역, 「역사서설」, 까치글방, 2003
콜린 다이, 도움번역위원회 역, 「영국의 이슬람과 그 대책은 무엇인가」대천 : 도움, 2008


3. 학술지논문

김능우, 「마쉬리끄(동부 아랍지역)의 종교정책 -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중동연구』,
제19-1권,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2000
김영애, 「남태 말레이무슬림의 분리주의 운동」, 『동남아연구』, 제4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남아연구소, 1995
이병도, 「태국의 이슬람과 정부」, 『동남아연구』제6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남아연구소,
1997
이종화, 「마그립(서부 아랍지역)의 종교정책」, 『중동연구』제19-1권,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2000
장병옥, 「이란의 종교정책」, 『중동연구』제19-1권,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2000
홍순남, 「이집트-수단의 종교정책」, 『중동연구』제19-1권,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2000

4. 인터넷 자료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977300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191358
http://blog.naver.com/badang25?Redirect=Log&logNo=120063651129
http://tur-ankara.mofat.go.kr/kor/eu/tur-ankara/information/education/index.jsp
http://bk21.pe.kr/kosoboard/kosoboard_print.php?szTblName=board2&id=145
http://koreairanianchurch.net/zeroboard/view.php?id=free&no=198
http://www.koreatimes.co.kr/www/news/nation/2008/03/117_20746.html
http://blog.naver.com/su10a?Redirect=Log&logNo=140055453655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188892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188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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