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평가의유형절대평가와상대평가를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4 / 2017.01.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교육평가의 유형에는 정말로 다양한 방법의 평가들이 존재한다. 교육평가의 유형은 검사 점수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어떤 평가기준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와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로 구분되고, 교수-학습 과정의 단계 중 어느 시점에서 어떤 목적으로 시행하느냐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분됨

평가기준에 따라
상대평가, 절대평가
수업과정 단계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1. 상대기준평가

(1) 개념
; 평가결과에 대한 해석의 기준을 집단 내의 상대적 위치에서 구하는 평가방법으로, 상대적 위치를 결정짓는 기준은 '평균'

(2) 장점
․ 엄밀한 개인차 변별 가능
․ 경쟁을 통한 외현적(외발적) 동기 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수업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를 말 할 수 있다.”또한“교육의 측정 방법을 알고 평가문항을 제작 할 수 있다.”와 같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1. 교육철학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주요 강조점3) 주요특징2. 항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6. 실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1. 교육과정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유형과 특징2. 교과중심 교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상대적으로만 생각해 보편적인 가치와 진리를 잃어가고 있는 현대문명과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절대시하여 현재의 지침으로 받아들일 것을 요구함으로써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4) 재건주의 교육철학아동의 개성을 강조했던 진보주의 교육자들 외에 사회변화에 주요관심을 가졌던 진보주의자들도 있었다. 즉 사회적 재건주의자들이라고 불리는 이런 유형

  • 교육학 정리자료
  • 교육학 정리자료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2. 자유학기제3. 상호제지이론4.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유형5. 뒤르켐의 사회화 유형6. 블록타임제7. 성취동기이론8. 드리븐의 규범교육9. 이중노동시장이론10.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1. 목표기반시나리오12. 중핵교육과정13. 상보적 교수법14. 집중이수제15. 콜맨의 교육자본16. 과학적 관리론17. 인지적 도제이론18.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9.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2

  • 교육평가 레포트
  • 교육평가목 차. Ⅰ. 서론1.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3) 교육평가의 절차4) 검사, 측정, 총평Ⅱ. 본론2. 교육평가의 유형1) 교수, 학습 진행에 따른 평가(1) 진단평가(2) 형성평가(3) 총합평가2) 참조 준거에 따른 평가(1) 규준참조평가(상대비교평가)(2) 준거참조평가(절대평가)(3) 능력참조평가(4) 성장참조평가3. 검사도구의 질1) 타당도2) 신뢰도Ⅲ. 결론 교육평가의 동향과 전망1) 수행평가2) 컴퓨터화 검사3)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