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특징의 평가와 정의적 특징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적 특징의 평가와 정의적 특징의 평가
인지적 영역의 평가는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과 같은 학생의 인지적 사고과정을 평가하는 것이고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성격, 태도, 사회성, 도덕성 같은 학생의 정의적인 특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래서 환경수업의 평가는 인지적영역의 평가를 사용하면 환경에 대한 지식을 평가할 것이고 예를 들면 물의 순환과정을 그림 그리는 수업방식에서 인지적 영역의 평가를 적용할 때 학생들의 물의 순환에 대한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을 알 수 있다.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환경수업평가에 사용하면 환경교육이 학생들의 인성교육, 전인교육, 인격교육이 된다. 그래서 아이들의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정의적 특징의 평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정의적 평가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성적 등수 산출을 위해서는 인지적 영영의 평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하고 또 이것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환경지식을 획득한 후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응용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평가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래서 인지적영역의 평가를 사용할 것이다.
실제로 5단원인 물 환경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수업 전에 물의 순환에 대해 얼만큼 아는지 그려보도록 시키고 수업을 다한 뒤에 다시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물의 순환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옆에 설명도 덧붙이게 해서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좀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서 지식과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제3장.
<교육평가의 대상>
먼저 교사 평가는 교사의 인사행정과 교사전문성을 발달시키고 수업활동과 학교조직의 효과성 개선, 그리고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통해 교육의 질이 향상 시킬 수 있다.
환경교사의 평가는 환경교육의 목표인 교사가 학생들에게 환경에 관한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환경보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함으로 환경보전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련성, 환경문제 발생에 대한 책임인식, 유한한 자원의 올바른 이용과 보전에 대한 노력을 이끌어 올바른 인성을 성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프로그램평가는 평가준거를 효과성, 효율성, 타당성, 형평성, 대응성, 적절성으로 하고 평가기준은 유용성, 실행가능성, 타당성, 정확성으로 한다. 그래서 환경 수업 프로그램 중에 식물 길러보기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식물의 소중함을 알도록 가치 있는 산출이 성취되었는지, 학생들이 식물을 잘 키우기 위해 어느 정도 노력을 했는지, 식물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문제 해결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비용과 효율이 개인 간에 공평하게 배분되었는지, 식물 길러보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제로 학생들이 토양환경의 역할과 오염과 정화를 알게 되었는지 평가 할 수 있다.
실제로 6단원 토양환경단원에서는 방학숙제로 내주었던 좋은 토양과 안 좋은 토양에 길러본 식물을 들고와서 토양의 상태에 따라 식물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발표를 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토양을 정화하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조별로 토론을 해서 종이에 작성해보도록 하고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만들어 봄으로써 토양의 소중함을 알게한다.
제 4장 <교육평가의 유형>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에서 준거지향평가는 절대평가로 목적은 목표의 달성도 검토, 교육의 성과를 높이는 교육학적 입장이고, 교육관은 인간의 발달가능성을 믿는 발달적 교육관이고 기능은 구체적 진단, 기준은 교육목표, 득점분포는 비정규분포, 부적편포기대이고 신뢰도 및 타당도에서는 타당도를 강조한다. 검사문항에서는 교과내용의 필수개념과 원리가 곧 검사 문항이 된다. 또 난이도와 변별도를 강조하지 않는다. 검사시간은 알고 모르는 사실이 중요하므로 충분한 검사시간을 제공한다. 규준지향평가는 상대평가로써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대한 관심보다는 개인의 성취수준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것에 관심을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목표,발문,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계산기활용,자기평가,레크레이션수학,교육매체,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교수학습모형
  • 평가는 일종의 자기의 내적 언어이며, 자신의 수학적 사고과정을 명확히 하고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자신과의 수학적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아동들은 수학에 대하여 쓰면서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과 이해하고 있는 것을 통찰하게 된다.넷째, 메타인지(meta-cognition)는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학생이 자기의 수학적 능력이나 결과를 평가하는 데에는 메타인지와 밀접히 관련되며, 그것은 학생 자신의 인지적 과정들과 그 산물들, 이

  • [교육평가] 정의적 특성의 평가와 객관식검사와 주관식검사
  • 평가력(evaluation)⑴ 의미 : 어떤 목적으로 아이디어, 작품, 해답, 방법, 소재 등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 평가력에는 상당한 부분의 정의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⑵ 종류① 내적 준거에 의한 판단: 작품의 판정에 일정한 준거를 적용하는 능력② 외적 준거에 의한 판단: 특정문화에 관한 주요 학설, 일반화 및 사설을 비교하는 능력⑶ 예① 계산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능력② 작품의 전체적 질을 판단하는 능력③ 자연현상에 관한 명제를 평가하는

  • [사회과교육] 사회과에서의 수행평가
  • 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포함)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 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스스로 정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한다- 가능한 한 실제상황 하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도 함께 중시한다수행평가의 특징-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한다.- 개인 뿐 아니라,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한다.- 인지적 영역 + 정의적 영역 + 신체적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적

  • [교육학] 수행평가
  •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 2. 수행평가의 특징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학생의 인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체격이나 체력 등 심동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