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목차
1. 좋은 문항의 조건

2. 문항 유형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2) 선다형
(3) 연결형
2) 서답형 문항
(1) 단답형
(2) 완성형
(3) 논술형

3.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1.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1) 준거지향평가의 대두
2) 기초학력평가의 실시
3)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4)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5)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고조
6)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7)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8)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2. 전통적인 평가체제와 대안적 평가체제의 비교


본문내용
1) 문항 제작자가 갖춰야 할 자질
첫째, 문항제작자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좋은 문항 제작 시 고려할 사항
① 적절성 -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
② 복합성 - 고등정신능력(분석, 종합, 평가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③ 추상성 - 구체적으로 열거한 사실들을 요약하고 일반화 및 추상화시킬 수 있는 내용 ④ 참신성 - 내용 및 형식이 이미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형태임을 의미
⑤ 구조화 - 문항의 의미가 피험자에게 모호하지 않으면서 일반적인 의미를 주는 정도
⑥ 난이도 - 피험자 집단의 능력보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운 문항은 측정하는데 적절치 않다.
⑦ 학습동기 유발 - 정의적 행동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
2. 문항 유형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객관식이고 고정반응형으로서 흔히 양자택일식이라고도 한다. 다시 말해, 제시된 진술문에 피험자가 그 진술문의 진위, 즉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형태다.
ex) 우리나라의 수도는 서울이다. 맞으면 ○, 틀리면 × 를 하시오.
가. 진위형 문항 제작 시 유의 사항
• 진술문에는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야한다
• 한 개의 문항은 하나의 내용만을 포함하도록 한다.
• 부정문의 사용은 가능한 줄이고 이중부정은 피해야 한다.
• 가능한 한 단순한 문장으로 간단명료하게 질문한다.
• 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절대적 어구나 일반적 어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나. 진위형 문항의 장점
① 문항제작이 용이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문항을 출제 할 수 있어 한
검사에 많은 학습목표를 포함시킬 수 있다.
② 채점이 빠르고 신뢰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③ 읽기능력이나 언어능력이 부족한 피험자들, 예컨대 초등학교 저학년이 평가대상인
경우에 적당하다.
다. 진위형 문항의 단점
① 우연을 통제하기가 쉽지 않아 진위형으로 구성된 검사는 신뢰도가 낮아진다.
② 고등정신능력보다는 별로 중요치 않은 교수목표나 단순한 기억력을 요구하는 지식을
측정한 가능성이 높다.
③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감퇴시킬 우려가 있다.
(2) 선다형
선택형 문항 유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형태로 두 개 이상의 답지를 주고 그중 맞는 답지나 혹은 가장 알맞은 답지를 선택하는 문항이다.
일반적으로 선다형 문항은 여러 개의 답지 중에서 하나의 옳은 답을 선택하는 정답형 문항과 답지중에 가장 맞는 답을 선택하는 최선답형 문항으로 분류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매체 언어 교육론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목 차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사 및 최근 연구동향3. 연구 범위 및 연구방법4. 기대되는 성과Ⅱ. 텔레비전 광고의 설득전략 연구1. 텔레비전 광고의 특성 2. 광고 유형에 따른 설득전략3. 설득을 위한 광고 소구4. 텔레비전 광고 분석- SHOW 광고를 중심으로III. 국어과 교수학습방안1. 단원 설정의 이유2. 교수․학습 계획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및 자연적 교수전략의 사용5)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6)행동주의 교육과정(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8)상호작용형 교육과정6)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 현대백화점 CS 경영
  • 유형별로 지속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의견DB를 구축, 가동하고 이를 바탕으로 CRM자료를 구축,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카드 약관을 소비자위주로 고치는 등 고객만족 증대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 소비심리 및 체감경기 동향최근의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 전망지수는 03년 9월을 최저점으로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기대지수는 03년 9월 이후 회복세를 보이면서 12월에는 2003년 1~2월 수준으로 회복하였다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차 례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1. 교육방법의 개념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개념 및 영역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영역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1. 스마트교육과 디지털교과서2. 거꾸로 학습3. 무크(MOOC)4. 이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의 발달5. 구성주의 학습방법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인적자원관리] 인적성검사에 관하여
  • 평가센터(Assessment center)이다. 평가센터는 직무행동과 개인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그 과정은 집단의 KSA를 측정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 검사도구는 인사관리 여러 범위에 걸쳐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과, 실증연구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 받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검사를 통해 검사자 및 피 검사자의 자기충족예언이 크고, 검사를 인터뷰, 수행검사 등 다양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검사방법은 개발 및 유지비용, 검사자 교육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