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 목차
-
1. 좋은 문항의 조건
2. 문항 유형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2) 선다형
(3) 연결형
2) 서답형 문항
(1) 단답형
(2) 완성형
(3) 논술형
3.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1.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1) 준거지향평가의 대두
2) 기초학력평가의 실시
3)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4)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5)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고조
6)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7)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8)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2. 전통적인 평가체제와 대안적 평가체제의 비교
- 본문내용
-
1) 문항 제작자가 갖춰야 할 자질
첫째, 문항제작자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
넷째,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좋은 문항 제작 시 고려할 사항
① 적절성 -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
② 복합성 - 고등정신능력(분석, 종합, 평가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③ 추상성 - 구체적으로 열거한 사실들을 요약하고 일반화 및 추상화시킬 수 있는 내용 ④ 참신성 - 내용 및 형식이 이미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형태임을 의미
⑤ 구조화 - 문항의 의미가 피험자에게 모호하지 않으면서 일반적인 의미를 주는 정도
⑥ 난이도 - 피험자 집단의 능력보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운 문항은 측정하는데 적절치 않다.
⑦ 학습동기 유발 - 정의적 행동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
2. 문항 유형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객관식이고 고정반응형으로서 흔히 양자택일식이라고도 한다. 다시 말해, 제시된 진술문에 피험자가 그 진술문의 진위, 즉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형태다.
ex) 우리나라의 수도는 서울이다. 맞으면 ○, 틀리면 × 를 하시오.
가. 진위형 문항 제작 시 유의 사항
• 진술문에는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야한다
• 한 개의 문항은 하나의 내용만을 포함하도록 한다.
• 부정문의 사용은 가능한 줄이고 이중부정은 피해야 한다.
• 가능한 한 단순한 문장으로 간단명료하게 질문한다.
• 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절대적 어구나 일반적 어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나. 진위형 문항의 장점
① 문항제작이 용이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문항을 출제 할 수 있어 한
검사에 많은 학습목표를 포함시킬 수 있다.
② 채점이 빠르고 신뢰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③ 읽기능력이나 언어능력이 부족한 피험자들, 예컨대 초등학교 저학년이 평가대상인
경우에 적당하다.
다. 진위형 문항의 단점
① 우연을 통제하기가 쉽지 않아 진위형으로 구성된 검사는 신뢰도가 낮아진다.
② 고등정신능력보다는 별로 중요치 않은 교수목표나 단순한 기억력을 요구하는 지식을
측정한 가능성이 높다.
③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감퇴시킬 우려가 있다.
(2) 선다형
선택형 문항 유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형태로 두 개 이상의 답지를 주고 그중 맞는 답지나 혹은 가장 알맞은 답지를 선택하는 문항이다.
일반적으로 선다형 문항은 여러 개의 답지 중에서 하나의 옳은 답을 선택하는 정답형 문항과 답지중에 가장 맞는 답을 선택하는 최선답형 문항으로 분류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