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3 / 2016.03.2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
2.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3.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20세기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교육사조로 평가받는다. 실용주의 철학과 아동중심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융합하여 20세기 민주사회에 있어서의 교육의 원리와 방향을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교사중심의 권위주의적이고, 주지주의적인 전통교육의 방식을 비판하고 아동의 흥미와 개성에 대한 존중, 아동의 경험과 참여 그리고 사회적 협동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이론은 민주주의 교육이론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2) 본질주의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위험을 경고하고 약점을 보완하려는 시도로써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본질주의는 기본적으로 과거 지향적이며 보수적이어서 현대의 가속화된 변화 속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지식론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오늘날과 같이 문화의 전달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의 창조를 통한 새로운 적응이 필요한 시대에는 그러한 교육목표나 내용이 적합하지 못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3) 항존주의 교육철학
항존주의 교육사상은 모든 것을 상대적으로만 생각해 보편적인 가치와 진리를 잃어가고 있는 현대문명과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절대시하여 현재의 지침으로 받아들일 것을 요구함으로써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4) 재건주의 교육철학
아동의 개성을 강조했던 진보주의 교육자들 외에 사회변화에 주요관심을 가졌던 진보주의자들도 있었다. 즉 사회적 재건주의자들이라고 불리는 이런 유형의 진보주의자들은 진보주의 교육이란 현 상태의 교육과 사회를 개혁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환언하면 새로운 사회의 창조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서는 사회적 재건주의를 진보주의와 분리시켜 하나의 독립된 교육철학파로서 논의하겠지만 원래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한 부분이었다. 하지만 재건주의는 무엇보다도 목표지향적 미래지향적인 철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2번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교육과정 4공통 2번 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기능3) 교육과정의 유형4) 교육과정의 개발과 활동2. 교과중심 교육과정1) 이론적 배경과 주요개념2) 주요특징3) 한계점과 비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이론적 배경2) 주요개념3) 주요특징4) 한계점과 비판4. 인간중심 교육과정1) 이론적 배경2) 주요개념3) 주요특징4)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3. 교과중심 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원리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내용6)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방법7)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8)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6. 실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1. 교육과정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유형과 특징2. 교과중심 교육과정1) 주요개념2) 교육과정의 특징3) 한계점과 비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주요개념2) 교육과정의 특징3) 한계점과 비판4. 인간중심 교육과정1) 주요개념2) 교육과정의 특징5. 경험중심 교육과정1) 주요개념2) 교육

  •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알아보고 소개하시오
  • 과정’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과정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해왔고 학자에 따라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개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대체로 교육과정의 개념은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및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네 가지 큰 흐름에 따라 시대적으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2. 교육과정의 활동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